본문 바로가기

시사/연금저축

국민연금 납부내역 조회 후기

노후준비의 가장 최소한은 '국민연금'입니다. 국민연금은 10년 이상의 가입기간을 채워야만 수령이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납부내역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목차

 

1. 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 

2. 납부내역 조회

3. 국민연금 가입하는 방법

4. 국민연금 납부기간 늘리는 방법

 

 

1. 국민연금 홈페이지 접속 

 

 

포털에서 검색을 할 경우 '내연금알아보기' 카테고리를 한번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바로가기도 위 사진에 넣어뒀습니다.)

 

가입/ 납부내역 조회 항목이 있습니다. 선택합니다.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간편인증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메인페이지로 로그인하셧다면 재무설계 - 국민연금알아보기 - 가입내역 조회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2. 납부내역 조회

 

 

총 납부내역을 확인할수 있습니다. 

 

대학시절 진행했던 아르바이트도 연금보험료를 납부한 내역이 있습니다. 

 

 

3. 국민연금 가입하는 방법

 

10년을 채우지 못하면 남좋은일만 하고 나는 한푼도 수령하지 못하기 때문에 직장인이 아니더라도 국민연금에 가입해 10년을 채워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1) 국민연금 임의가입

 

직장을 퇴사한 분들, 미취업 청년, 전업 주부 등 현재 소득활동을 하지 않는 분들도 '국민연금 임의가입'제로를 활용해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임의가입은 단 1개월이라도 국민연금을 납부한 내역이 있어야만 가능합니다. 

 

① 대상 : 18세 이상 60세 미만 국내거주자

② 가입방법 :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 전자민원 - 개인민원 - 로그인 - 신고/신청 - 임의가입 신청 

 

이전에 포스팅 한 바 있으니 하단의 링크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4. 국민연금 납부기간 늘리는 방법

 

국민연금은 가입기간이 늘어날수록 수급시점 받게되는연금액도 올라갑니다. 국민연금의 가입기간을 늘리는 방법으로 국민연금 추납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국민연금 추납제도

 

여기서 추납은 추후납부의 줄임말입니다. 국민연금을 납부할 여력이 될때 이전에 납부하지 못한 기간을 납부하는 제도입니다. 

 

 

과거 실직기간때 납부하지 못한 기간을 추후에 납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추납방식은 일시불과 분할납부 모두 가능하며, 5년이상인 경우 24회 분할납부도 가능합니다.

 

2) 추납제도 가입방법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 전자민원 - 개인민원 - 로그인 - 신고/신청 - 추납보험료 납부신청

 

추납은 현재 직장인 분들만 가능합니다. 이 역시 자세한 방법은 이전의 포스팅 자료가 있으니 하단부의 더보기를 참고해주세요.

 

※ 이전 포스팅

 

 

국민연금 임의가입 자격 방법

직장을 퇴사한 분들, 미취업청년, 전업주부 등 현재 소득활동을 하지 않는 사람들도 원한다면 국민연금에 임의 가입할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임의가입제도가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여성의 경

young-key.tistory.com

 

 

국민연금 추납제도 2022년

국민연금 추후납부(추납) 제도란 국민연금 가입 중에 실직 등으로 연금보험료를 납부할 수 없었던 납부예외 기간을 연금보험료 납부능력이 있을때 납부함으로써 가입기간을 늘려 연금수급권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