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골다공증 증상 원인

 

기침 하다가 골절 당해보신 경우가 있으신가요? 30~40대라면 전혀 공감을 못하시겠지만 50대 이상이라면 공감하실수도 있습니다.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상태를 골다공증이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뼈가 약하신 분들은 넘어지거나 부딪혀서 뼈가 부러지는게 아니라 기침만 해도 골절로 연결되기도 합니다. 정말 슬픈 일이죠. ㅠㅠ 

 

 

그런데, 건강보험심사의 통계결과 골다골증으로 병원을 찾는 94%가 바로 50대 이상의 여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여성호르몬 감소와 연관이 있습니다.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게 되면 뼈를 흡수하는 파골세포의 활성도가 더 증가하게됩니다. 뼈를 만드는 세포인 조골세포의 생성보다, 뼈를 파괴하는 세포인 파골세포가 더욱 빠르게 생성되면서 골량이 급격히 감소할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평소 골밀도가 낮은 분들은 폐경직후에 골다공증이 더 쉽게 발생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골다공증 진단을 받은 여성환자중 24% 정도만 평소 질환을 인지하고 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뼈가 눈에 보이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잘 모르고 있다가 골절이 되고 난 후에야 골다공증 진단을 받고 그제서야 인지하게 되는 것이죠. 

 

 

오늘은 골다공증 위험 감지할수 있는 신호와 증상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찾으셔서 골밀도 진단을 꼭 한번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더 유의하셔야 할 분

 

골다골증 가족력이 있는 분

흡연하시는 분

스테로이드제를 장기간 사용하시는 분

이러한 분들은 골다공증이 찾아올 확률이 더 높은 분들입니다. 유의해서 봐주시기 바랍니다. 

 

 

 

골다공증 증상

 

■ 첫번째 신호 : 이유를 알수 없는 허리근육통이 있어요

 

뼈 주변에 붙어 있는 근육의 힘이 골밀도와 관련이 있다는 연구논문은 이미 다수가 발표되었습니다. 골다공증 환자가 일반적으로 호소하는 통증은 주로 '허리'입니다. 

 

 

우리 몸의 하중을 버티는 뼈는 주로 척추, 즉 허리인데요. 충격이 가해지기 쉬운 분위에 미세한 골절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척추뼈는 워낙 크고 단단하기 때문에 미세한 골절은 그리 티도 안나고 심한 허리통증으로 이어지진 않습니다. 

 

이렇게 미세한 골절을 방치하다가  점점 통증이 심해집니다. 골절에 의한 허리통증은 몸을 굽힐때나, 오래 서있을때, 누워있다가 일어설때 증상이 심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두번째 신호 : 악력이 낮아요

 

손을 잡아쥐는 힘이 약해질때, 골밀도가 약하단 이야기일수 있습니다. 평균보다 악력이 약한 여성은 골밀도 역시 낮습니다. 몸의 말단 부분인 손이 척추의 골밀도와도 연관이 있는 것이죠.

 

 

오른손잡이는 오른손의 악력, 왼손잡이는 왼속의 악력입니다.

 

번째 신호 : 손톱이 쉽게 부러져요

 

 

 

손톱이 쉽게 부러지는 것은 손톱의 콜라겐 수치가 부족해 발생하는 현상인데요. 연구결과에 따르면 손톱의 콜라겐 수치가 떨어진 사람은 뼈의 콜라겐 수치도 부적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 네번째 신호 :  잇몸이 아파요.

 

국내의 연구진이 국제 학술지 메디슨에 게재한 '치주병과 생활습관병에 대한 연구결과'라는 논문이 있습니다. 해당논문에 따르면 11년간 102만 5340만명의 데이터를 분석결과, 치주질환이 있는 사람이 골다공증이 있을 확률이 20%가 높았다는 분석이 있습니다.

 

 

골다공증이 있다면 잇몸뼈도 약해지고 순차적으로 잇몸도 약해져서 치주질환으로 연결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죠. 치조골이 약해져서 치아가 약해지고 심지어 치아가 빠질 우려도 생기게 됩니다.

 

잇몸병이 있다면 내 뼈건강은 괜찮은지 꼭 한번 체크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음식 및 정리

 

 

뼈를 이루는 주요성분인 칼슘과 인, 콜라겐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뼈합생에 필요한 비타민D가 풍부한 버섯이나 생선, 비타민 K가 풍부한 청국장이나 치즈같은 발표음식을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골절이 일어나기 전에 골다공증 증상이 있는지 확인을 하는게 가장 중요하고, 골다공증 환자가 골절이 한번 생기면 10명중 9명은 재골절을 겪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꼭 병원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유비무환입니다.

 

■ 건강관련 이전글 더보기

 

 

실손보험 추천 & 유의점

우리가 흔히 실비라 부르는 상품의 정확한 명칭은 '실손의료보험'입니다. 대한민국 국민의 3500만명이 가입한 국민보험이죠. 가입자가 많은 것에는 이유가 있습니다. 대한민국의 건강보험은 세

young-key.tistory.com

 

 

암보험 비교사이트 이용해보니

암보험 비교사이트라고 치면 네이버나 다음이나 광고글이 참 많더라구요. 오늘은 그래서 직접 합리적이고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 드리고자 글을 씁니다. 개인적으로 의료목적의 보험상품은 대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