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부추효능 섭취법

 

다들 부추 좋아하시나요? 저는 부추를 참 좋아하는데요 딱히 먹을 일이 많지는 않은것 같습니다. 요리법도 잘 모르고, 부추 전문 음식점도 없고 말이죠. 주로 집에서 부추전 해먹거나, 족발먹으러 갔을때 반찬으로... 자주 먹는 부추인데요.

 

 

부추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도 몸에 훨씬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우리 몸에 좋은 부추의 효능을 정리해보고, 어떻게 섭취하면 부추의 효능이 몸안에서 100%  발휘될지 섭취방법에 대해서도 함께 정리해 보겠습니다.

 

 

부추의 효능 정리 

 

■ 스테미너 증가

 

조선중기의 기록을 살펴 보면 봄에는 부추를 갖고 제를 올렸다고 합니다. 그만큼 귀한 식재료로 여겨져 왔는데요. 부추는 스테미너에 좋습니다. 스테미너, 즉 정력에 좋다는 것은 우리몸의 근본에너지인 '정'에 좋다는 것이죠.  

 

 

 

■ 간기능에 탁월한 효과

 

동의보감에 따르면 부추는 '간의 채소'라 하여 간 기능을 강화시키는데 약재 못지 않은 효과를 갖고 있다고 서술되어 있습니다. '구채'라는 약명으로 소개가 되어있습니다. 

 

 

■ 천연피로회복제

 

부추씨 또한 '구자'라고 해서 약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실 우리가 먹는 이파리보다 씨에 더 많은 영양소가 들어 있다고 합니다. 항산화성분이 풍부한 천연 피로회복제라고 할수 있으며, 양기 부족할때 드시면 좋습니다. 항산화 효과 및 혈당효과는 치매예방은 물론, 노화억제, 당뇨 조절에도 유용합니다. 

 

 

■ 소화와 혈액순환

 

부추에 코를 대고 냄새를 맡아보면 독특한 향이 느껴집니다. 부추에서 나는 이 독특한 향은 황화알릴 성분인데요. 소화와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손발이 차고, 혈액순환이 잘 안되는 분들은 부추를 드시면 큰 도움이 됩니다

 

중국에서는 예로부터 부추가 혈액 순환을 좋게해 냉증을 예방하는 기능이 있다고 알려져 귀한 식재료로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 각종 영양소 풍부

 

비타민 A로 전환되는 카로틴 성분이 녹황색 채소중에서도 가장 풍부합니다. 비타민 B1-C와 칼슘의 함량도 양파와 파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나트륨 배출에 좋은 칼륨이 풍부하며, 배변을 돕는 식이섬유도 풍부합니다.

 

 

마트에 가보시면 부추 한단에 얼마쯤 할까요? 엄청 쌉니다. 냉장고에 보관하면 잘 썪지도 않고 한참이나 보관이 가능해 버릴 염려도 없지요. 싼데 비해 영양소는 풍부한 가성비 좋은 채소가 바로 '부추'라 할수 있겠습니다.

 

 

부추 먹는법

 

부추의 황화알릴이란 성분은 물과 함께 조리해도 용해되지 않고 열에도 잘 파괴되지 않습니다. 생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찌거나 볶는 등 조리과정을 거쳐도 영양소의 손실이 많습니다. 다양한 요리에 활용가능하겠죠?

 

 

 

■ 돼지고기와 해산물 먹을때 곁들여서

 

보쌈이나 족발 먹을때 반찬으로 많이 나오지요? 좋습니다. 부추가 돼지고이게 풍부한 비타민B의 체내 흡수를 돕기 때문입니다. 또한 해산물에 풍부한 타우린을 활성화 시키기 때문에 해산물과도 궁합이 훌륭합니다. 비타민B와 타우린은 피로회복제의 주요 성분입니다. 

 

 

■ 부추 주스

 

부추를 갈아서 드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부추가 섬유질이 많아서 잘 갈리지 않기 떄문에 물을 좀 넣고, 사과와 함께 갈면 맛에도 좋습니다. 부추는 향이 좀 강해서 부추만 갈아 먹으면 맛이 영.. 별롭니다. 사과와 갈아서 드시면 좋습니다. 

 

■ 유의점

 

다만 부추는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기 떄문에 몸에 열이 많은 분들은 섭취를 자제하시는게 좋습니다. 

 

♥ 건강 관련글 더보기

 

 

골다공증 증상 원인

기침 하다가 골절 당해보신 경우가 있으신가요? 30~40대라면 전혀 공감을 못하시겠지만 50대 이상이라면 공감하실수도 있습니다.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일어날 가능성이 높아지는 상태를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