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연금저축

개인연금저축 필요성 및 혜택


고령사회를 살아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단연 '돈' 입니다. 하지만, 삼성생명 은퇴연구소에서 실시한 '경제생활과 노후 준비 현황'에 대한 설문을 보면 노후 준비 지수는 54점으로 위험단계를 살짝 벗어난 단계였으며, 노후 연금 목적으로 모은 자금은 평균 2,900만원에 불과했습니다. 


<출처 : 삼성 은퇴 연구소>


설문에 따르면 65세 시점에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의 월평균 예상 수령액은 87만 원에 불과했습니다. 추가 퇴직연금을 납입하고 있는 비율은 3.7%에 불과해 은퇴전 평균 365만원을 수령하다가 은퇴후 소득은 150만원이 안되어 10명중 6명은 빈곤층으로 전락할 가능성이 매우 높은 현실입니다. 또한 보유자산의 대부분은 부동산이어서 가격 하락시 자산을 방어할 방법이 없다는 점도 큰 문제입니다. 


노후 준비는 결국 '돈'입니다. 연금저축을 통해 준비해야만 여유있는 삶이 가능해집니다. 연금저축의 장점과 가입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금저축의 필요성 1. 세액공제 및 절세효과 


"세상에서 가장 명확한 2가지 사실이 있는데, 그 2가지는 바로 죽음과 세금이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세금은 반드시 내야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합법적으로 세금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금저축계좌의 가장 큰 특징은 각종 절세 혜택입니다. 


연금운용시 연간 총 납입 한도인 1,800만 원 중에서 세액공제 최대 한도인 400만 원 까지 납입한 금액에 대해서 13.2%의 비율로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저축 상품에서 발생된 운용수익은 바로 과세가 아닌 만 55세 이후 과세이연하기 때문에 연금수령 전가지는 꾸준히 추가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 수령시기에는 일반과세(15.4%)를 적용하지 않고 저율과세인 연금소득세를 적용합니다.


* 연금저축을 반드시 5년이상 가입해 유지하고, 만 55세 이후에 조건에 맞게 연금으로 수령해야만 납입액 기준 7.7%~ 9.9%의 절세효과가 있습니다. (연금수령 없이 중도해지해도 3.3%의 절세효과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설명해보겠습니다. 이해의 편의를 위해 수익률은 고려하지 않고, 원금으로만 계산해보겠습니다.


연금 저축으로 매년 천만원을 납입했다면, 13.2%의 비율로 세액공제가 됩니다. 매년 132만원을 환급받게 됩니다. 운용수익의 과세는 연금수령전까지는 낼 필요가 없습니다.


이제, 연금수령시점이 다가왔습니다.

연금 소득세율 3.3% ~ 5.5% 납부해야합니다. 매년 천만원을 넣었으니 매년 33만원~55만원을 납부해야 합니다. 연금 납입기간중 연말 세액공제로 총 132만원을 환급받았으니, 결과적으로 77만원에서 99만원의 세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자 연금저축의 수익률을 고려하지 않더라도, 결과적으로 77만원에서 99만원을 매년 세이브하는 효과를 누릴수 있는 겁니다. 중도해지를 하더라도, 16.5% 기타소득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165만원이죠. 하지만 세액공제금액 132만원을 환급받았기 때문에, 33만원의 추가 세금만 발생하는 것입니다. 



연금저축의 필요성 2. 뛰어난 자산 관리 기능

 

연금저축 계좌는 단순한 적금이 아닙니다. 계좌 안에서 다양한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운용이 가능하며, 분산투자가 가능해 리스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금저축계좌에 운용되는 연금 펀드는 환매수수료가 없기 때문에 시장 상황에 맞춰 펀드 변경이 자유롭습니다.


<출처 : 원앤원 북스>


또한, 연간 1800만원 납입 한도내에서는 자유롭게 납입이 가능합니다. 즉 세액공제를 받지 않은 금액은 언제든지 과세없이 자유롭게 인출이 가능합니다.



연금저축의 필요성 3. 다양한 포트폴리오 구성


과거의 개인연금과 연금저축은 불편한 상품이었습니다. 단일계좌 단일상품의 구조였기 때문입니다. 만약 국내 주식형 펀드를 가입하고 있다가, 채권형 펀드로 갈아타고 싶은 경우에는 무조건 전액 기준으로 매도 후 매수 전환해야했습니다. 


연금저축계좌의 경우 다양항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언제든 원하는 비율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연금저축의 필요성 4. 배우자에게 연금 승계 가능


과거에는 연금 가입자가 사망시 상속 절차가 진행되었습니다. 가입자가 사라졌기 때문에 상품도 해지처리 된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연금 저축 계좌의 경우 세법이 개정되면서 배우자가 승계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마무리

한국의 고령화 속도는 유례없이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으로만 노후를 준비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합니다. 때문에, 노후는 3층연금을 준비하라고 합니다. 국민연금 + 퇴직연금 + 개인연금이 그것입니다.


<출처 : 삼성은퇴연구소>


은퇴후 남은 시간을 돈 걱정 없이 여유롭게 보내기 위해서는 반드시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 계획이 무엇이든 말이죠.  오늘 포스팅에서는 그 계획의 일환으로 연금저축에 대해 알아봤고, 그 필요성에 대해 포스팅했습니다. 연금저축에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꾸준히 포스팅을 진행하도록 하며 각각의 연금저축 상품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