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강

하지정맥류 증상 치료방법 원인

 

하지정맥류는 혈관이 늘어난 상태를 말하는데요. 하지정맥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에 대해서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하지정맥류란?

2. 하지정맥류의 원인

3. 하지정맥류 증상 및 치료방법

 

1. 하지정맥류란?

 

하지정맥을 이해가기 위해서는 동맥과 정맥에 대해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① 동맥 : 심장의 펌프작용과 혈관자체의 박동으로 혈액이 흐름

② 정맥 : 정맥을 둘러싼 근육의 움직임으로 혈액이 흐름, 정맥에는 판막이 존재해 심장 바향으로 판막이 열림

 

 

근육의 움직임이 적은 상태에서 판막의 기능이 떨어지는 상태가 결합되면 '하지정맥류'가 발생합니다. 

 

 

2. 하지정맥류의 원인

 

하지정맥류는 대개 체중이 많이 나가거나, 운동이 부족하거나 오랫동안 서있거나 앉아 있는 경우 발병위험이 증가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남자보다는 여자에게 흔한 질병입니다.

 

 

다행인 점은 하지정맥류는 외모상 문제일뿐 건강에 큰 해를 끼치지는 않습니다. 

 

몇몇 분들은 혈액이 응고되서 혈관을 막는 '혈전증'아니야? 동맥경화랑 관련있는거 아니야? 하고 걱정을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아무 관계가 없으니 그리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보기 흉할뿐, 건강에는 일단 지장은 없습니다.

 

1) 오래 서있기

 

움직이지 않고 한자세로 가만히 오랫동안 서있는 경우 정맥의 무게가 아래쪽으로 쏠리게 됩니다. 정맥의 혈액이 정체되어 하지정맥류가 발생합니다.

 

2) 오래 앉아 있기

 

서 있는  것보다는 중력의 영향을 덜 받지만 앉아있는 것 역시 같은 이유로 하지정맥류를 유발합니다.

 

3) 다리꼬기

 

다리를 꼬게 되면 위로 올려놓은 다리는 눌려 종아리가 옆으로 퍼집니다. 정맥이 정체가 되어 하지정맥류를 유발합니다.

 

4) 다리의 압력

 

코르셋, 팬티스타킹, 압박 스타킹, 레깅스 꽉 조이는 부츠 등으로 외적으로 압력이 가해지면 하지정맥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5) 임신

 

임신이 되면 체중이 늘어나고, 압박이 심해져 하지정맥류가 유발됩니다. 이 경우 보통 1년안으로 정상으로 회복됩니다.

 

6) 변비환자

 

배에 힘을 주면 정맥이 늘어납니다. 배변 활동시 힘을 과하게 주면 이러한 경향이 더욱 심화됩니다. 변비환자의 경우 하지정맥류가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7) 운동부족과 비만

 

가장 큰 원인은 결국 운동부족과 비만입니다. 비만의 경우 대부분 움직임이 부족하기도 하고, 체내의 지방이 혈관을 압박해 정맥의 온전한 흐름을 방해합니다. 그래서 비만 환자의 경우

하지정맥류 발생 빈도가 매우 높은 편입니다.

 

 

3. 하지정맥류 증상 및 치료방법

 

1) 증상

 

혈관이 울퉁불퉁하게 두드러지는 것을 제외하고는 별다른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하지정맥류를 갖고 있는 분들이 다리가 쉽게 뻐근하거나 피곤하다는 증상을 토로하는데요.

 

하지만 하지정맥류 역시 결과일뿐, 그 자체가 다른 병과 통증을 야기하지 않습니다.

 

다시말해, 평소에 활동이 적고 오래서 있으니까 하지정맥류가 발생한 것이고, 다리가 쉽게 뻐근한 것입니다. 하지정맥류때문에 다리가 뻐근한게 아닙니다.

 

2) 치료방법

 

병원에서는 약물요법, 정맥 내 레이저 요법, 수술 요법등이 있다고 소개하는데요. 하지정맥류가 너무나 심한 상태라면 일단 방치하면 외관상 흉하기 때문에 병원에서 추천하는 요법을 실행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모든 요법은 결국 일시적인 해결책입니다.  생활습관을 이전과 똑같이 가져가면 또다시 재발하게 됩니다. 즉 하지정맥류를 근본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앞서 말한 하지정맥류를 유발하는 원인을 제거해주셔야 겠죠? 

 

- 오래서있기

- 오래 앉아있기

- 다리꼬기

- 다리에 압박주기

- 변비

- 운동부족 &비만

- 임신 ( 출산후 자연스레 회복함)

 

평소에 스트레칭을 자주하고, 직장인이라면 점심시간을 이용해 산책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비만 환자라면 체중을 조절하는 것만으로도 하지정맥류가 크게 개선됩니다. 딱 5kg만 빼셔도 효과가 확실할 겁니다.

 

결국 하지정맥류는 생활습관병입니다. 생활습관만 고치면 쉽게 완치가 가능하니 생활을 변화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더보기

 

 

피부노화 방지비법 원인 분석

사람의 나이를 가늠하는 첫번째 요소는 '피부'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태어났을때 촉촉하고 탱글탱글한 피부를 갖고 태어납니다. 하지만 점점더 기미와 주름이 생기고 사람을 늙어 보이게 만듭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