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삼성은 중고차 가격방어가 잘 되는 편이 아니어서 새차를 뽑았을 경우 현대차에 비해 아무래도 감가를 더 부담할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말하면 중고로 싸게 구입하기에는 오히려 현대나 기아보다 낫다느 뜻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르노삼성의 준중형 SUV인 QM3의 중고차 가격과 시세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100~200만원정도 싸게 살수 있을지 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목차.
1. QM3 중고차 가격
2. 중고차 가격형성 과정과 가성비 라인은?
3. 중고차 싸게 사는 방법
4. 중고차 구입 백전불패 전략
1. QM3 중고차 가격
① QM3 : 13년 ~ 17년
② 뉴 QM3 : 17년~19년
1) QM3 : 13년 ~ 17년
① 등록매물수(엔카) : 448대
② 무사고 중고차 시세 : 583만원 ~ 1,114만원
③ 가장 저렴한 매물 : 420만원 (14년 7월식 / 주행거리 : 14만)
④ 최고가 매물 : 1,590만원 ( 16년 7월식 / 주행거리 2만5천)
2) 뉴 QM3 : 17년~19년
① 등록매물수(엔카) : 142대
② 무사고 중고차 시세 : 976만원 ~ 1,602만원
③ 가장 저렴한 매물 : 950만원 (17년 10월식 / 주행거리 : 14만)
④ 최고가 매물 : 1,800만원 ( 19년 8월식 / 주행거리 2만8천)
2. 중고차 가격형성 과정과 가성비 라인은?
중고차를 구입할 예정이라면 첫번쨰로 차종을 선택할 것이고, 두번째로는 예산을 결정하게 됩니다.
중고차 가격 = 출고가 - (주행거리 + 연식 + 사고유무)
중고차 가격은 대개 이와 같은 공식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에 얼마주고 사냐에 따라 결국 차량의 상태가 결정된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럼에도 가장 가성비가 좋은 라인을 따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3년 10만km를 기준으로 삼아라
신차가 출시되면 매년 감가가 진행되는데요. 가치가 가장 많이 하락하는 구간이 바로 3년에 10만km입니다.
3년까지는 제조사가 자동차의 하자나 성능에 대해 보증을 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그 보증기간이 끝나는 순간 한차례 감가가 크게 진행됩니다.
즉, 이제 막 3년을 지나가는 시점의 중고차를 구입해서 탄다면 비교적 새차의 성능이 유지되니 이런저런 소모품 등의 비용을 최소화 하면서 감가도 최소화 할수 있게 됩니다.
예산에 여유가 있다면 3년과 10만km를 기준으로 중고차를 구입해서 운행하시다가~ 3년정도 타고 적당한 시기에 판매하고 다른 차로 갈아타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2) 초보운전이라면?
초보운전이라면 아예 13년 이상된 200~400만원 초반대의 중고차를 구입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자동차는 출시년을 기준으로 13~15년정도 감가가 꾸준히 진행되고 그 이후로는 거의 감가가 진행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행거리가 20만km에 달하는 차량들이 대부분 이겠지만 관리만 잘한다면 주행거리 20만km는 사실 그리 긴 거리는 아닙니다. 30~40만km 이상도충분히 탈수 있죠.
초보운전이라면 비싼 차를 사서 여러 사고의 위험에 노출되는 리스크를 감당할 필요가 없습니다. 최대한 저렴한 차를 헐값에 사서 3~4년간 운전연습 충분히 하시고 이후 새차를 사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래된 차는 굳이 자차보험을 들 필요도 없으니 보험료 절감효과도 상당합니다.
3) 흰색은 비싸고, 특이한 색은 싸다
우리나라 도로에 흰색 차량이 많은 이유가 있습니다. 가장 감가가 덜되는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즉, 같은 성능이라면 흰색 차량이 더 비싸니 흰색을 제외한 색상을 구입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예 특이한 색상은 100만원 정도 시세대비 저렴하기도 하니, 구입을 고려해볼만 합니다. 중고로 되팔생각이 없다면 말이죠.
3. 중고차 싸게 사는 방법
이제 원하는 차종과 연식, 주행거리를 고려해 예산을 책정했다면 이제 시세대비 가장 좋은 차를 구입하는 일만 남았는데요. 어떠한 경로로 중고차를 구입하건 시간을 좀 들이면 100만원쯤은 충분히 예산을 세이브 할수 있습니다.
1) 엔카 등 중고차거래 사이트에서 싸게 사는 방법
엔카에는 판매되는 중고차는 전부 유통마진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딜러들도 먹고 살아야 하니 그게 당연할텐데요. 유통마진은 본인이 매입한 금액의 최소 5%~10% 이상을 붙입니다.
그런데 종종 유통마진이 거의 없어 시세보다 100만원쯤 저렴한 중고차도 등장을 하는데요. 이러한 차를 딜러급매차량이라고 합니다.
① 딜러급매차량의 등장 이유
딜러들이 자선사업가는 아닐텐데, 왜 마진없이 팔까요? 중고차 매매를 업으로 삼다 보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문제가 현금흐름이 막히는 경우입니다.
매입은 이곳저곳에서 많이 해놨는데, 판매가 안되면 수중에 현금이 없어서 당장의 생활도 퍽퍽해지고 좋은 중고차가 나와도 매입이 불가능합니다. 이 경우, 갖고 있는 차량을 손해안보는 차원에서 노마진급에 판매하는 경우가 생각외로 상당히 많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중고차는 워낙 시세대비 싸다보니 빛의 속도로 팔려나간다는 것입니다. 즉, 우리같은 일반인이 이러한 중고차를 사기 위해서는 참을성이 필요합니다.
② 딜러급매차량 구입하는 방법
- 원하는 차종 등록된 매물 전부 확인하면서 시세 확인
- 전부 확인했다면 30분에 한번씩 사이트 접속해 신규등록매물있는지 확인
- 최소 1주일 이상 반복
- 딜러들의 매물을 등록하는 시간은 대중이 없으므로 아침부터 잠들기 전까지 꾸준히 확인해야함
- 조회수 100이하에 확인해서 본인이 알고 있는 시세보다 100만원 이상 저렴하다면 구입
어렵게 이야기했는데 남들보다 먼저 확인해서 먼저 사면 장땡입니다. 다만, 이러한 차가 나 급매차량이야~ 나 싼차야~라고 광고하고 등록되는 것이 아닙니다. 즉, 시세에 대해서는 이미 잘 알고 있어야만 이차가 싼지 비싼지 파악이 가능합니다.
2) 자동차 경매
우리가 중고차 사이트나 매매단지에서 보는 그 많은 중고차들은 전부 어디에서 나온 것일까요?
우리같은 일반적 차주가 딜러에게 판매한 중고차일수도 있지만, 상당수는 딜러들이 자동차 경매를 통해 매입한 차량입니다.
자동차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은 대부분 법인카입니다. 장기렌트나 리스 등을 통해 법인카로 4년정도 운행하다가 계약기간이 끝나면 렌탈사로 반납이 되는데, 반납된 차량은 거의 100% 자동차 경매에 출품됩니다. 이러한 중고차 경매가 진행되는 곳을 '대기업 자동차 경매' 라고 합니다.
그런데 만약 우리가 직접 경매에 참여해 자동차를 낙찰받으면 중간에 딜러가 없으니 유통마진이 아예없고, 내가 원하는 가격에 입찰을 해보는 것도 가능합니다. 다시말해 예산 세이브가 가능하단 것이죠.
문제는 딱 한가지입니다. 대기업자동차경매는 일반인 참여가 불가능합니다. 공식업체만 참여가 가능한데, 이러한 업체에 위탁해서 진행해야 하고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수수료 20~30만원 주고 진행해서 200만원 싸게 낙찰받으면 어떨까요? 완전 이득이겠죠. 더군다나 업체에서 모든 과정을 위탁해서 진행해주니 소비자는 그냥 의사결정만 해주면 됩니다. 신경쓸게 없다는 뜻이죠.
매일 열리고 출품되는 차량도 많습니다. 성능도 믿을만 하고 실차점검도 용이하며, 문제가 있을 경우 낙찰 받은 후에 반품도 가능합니다.
4. 중고차 구입 백전불패 전략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불패라는 말이 있죠. 중고차 시장에서도 통용됩니다. 빈대한마리 잡으려고 초가삼간 다 태울필요가 없듯, 중고차 사려고 자동차 박사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그냥 시세가 얼마인지만 잘 파악하시면 됩니다. 시세를 알면 최소한 손해보고 살일은 없습니다. 때문에 시간을 들여 중고차 가격에 대해 최대한 많이 파악하시고 시간을 들여 꼼꼼히 서칭하신다면 성공적인 거래가 충분히 가능합니다.
중고차는 사기당할까봐 불안해요~ 라고 하시는 분들도 많고 특히 여성분들은 더욱 그렇습니다. 하지만, 믿을만한 사이트에서 구입하고 시세만 잘알면 사실 사기당할일도 없고 충분히 만족스럽게 구입하실수 있을겁니다.
♣ 이전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