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대만 고려하면 중고차를 사는게 가장 좋은데, 도대체 무엇을 봐야하고 어떤 것을 체크해야 할지 참 고민이 됩니다. 어영부영 고민하다가 결국 새차를 사게 되는데요. 오늘은 35년 경력의 자동차 정비사가 알려주는 중고차 구매시 꼭 알아둬야 할 사항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차알못도 충분히 가성비 좋은 중고차를 구입할수 있는 꿀팁이오니 꼭 끝까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중고차 어디가 가장 중요할까?
2. 엔진 오일 누유 상태 확인
3. 엔진 마운트 확인
4. 엔진오일 주유캡과 딥스틱 확인
5. 하부와 하체는 어떻게 볼까?
6. 타이밍체인방식, 타이빙 벨트
7. 시운전은 꼭 하자
8. 휠하우스 점검
1. 중고차 어디가 가장 중요할까?
남녀노소 사실 외관에 가장 눈이 들어올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외관이야 판금도색하면 돈얼마 들지 않고 충분히 새것과 같이 깔끔하게 수리가 가능합니다. 결국 엔진과 미션 하부가 가장 중요합니다.
중고차업체에 가면 가장 강조하는 말이 바로 '단순교환' 이란 말입니다. 이차는 어디 단순교환만 있는 새차와 같은 차량입니다~ 란 말을 많이합니다.
말이 아 다르고 어 다른것처럼 그냥 교환이면 교환이지 단순교환은 대체 무엇일까요? 단순교환이란 없습니다. 복잡하게 교환을 하건 단순하게 교환을 하건 교환은 교환입니다.
중고차 외관은 사고로 대파되어 짜깁기가 된 수준을 제외하고는 너무 신경쓰실 필요가 없습니다. 안전에 관련된 부분을 중점적으로 보는게 중요합니다.
2. 엔진 오일 누유 상태 확인
중고차 매물을 확인하면 엔진오일 누유없음이란 멘트가 꼭 있습니다. 그만큼 엔진오일 누유 상태를 확인하는 작업이 중요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중고차 성능 및 상태점검기록부에 항상 표시되는 항목이죠.
차량 설명글에도 이런식으로 항상 누유가 없다고 강조하는 글이 많죠. 그만큼 중요한 항목이란 겁니다. 물론 직접 방문해서 눈으로 엔진오일의 누유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랜턴이나 슈대폰 손전등 기능을 활용해 엔진 상단부나 옆부분, 하단부의 누유 상태를 확인해야 합니다. 타이밍체인 커버부분 등을 천이나 장갑을 착용하고 오일이 찍혀 나오는 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3. 엔진 마운트 확인
엔진마운트는 우리말로 엔진대, 엔진 장착대라고 해석할수 있습니다. 엔진 마운트는 차량의 진동을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엔진을 차량에 탑재할때 엔진과 차량과의 연결부분의 부품인데요. 엔진마운트가 주저 앉아있다면 잡소리와 차량내부의 엔진 진동이 차체로 그대로 전달됩니다.덜덜덜 떨리는것이 그대로 전달되는 것이지요.
알루미늄이나 철로된 이 엔진 마운트가 너무 주저앉지 않았는지 파악 하셔야 합니다. (10년단위로 교체권장되는 품목입니다)
4. 엔진오일 주유캡과 딥스틱 확인
엔진오일 주유캡을 열었는데 뚜껑이 까만색이라면 엔진관리상태가 엉망이란 이야기입니다. 탄화수소 찌찌꺼기가 주유캡이 착색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마찬가지로 딥스틱을 뽑았는데 까만색이면 엔진관리는 꽝이다란 소리입니다. 색상이 진하면 진할수록 좋지 않습니다.
역시 색깔이 검다면 전 차주가 엔진오일 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차량이며, 엔진상태가 좋지 않다고 볼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만 봐도 중고차구입 80점 이상은 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5. 하부와 하체는 어떻게 볼까?
하부와 하체는 일반인이 사실 봐도 잘 알수가 없습니다. 전문가가 아닌이상말입니다. 때문에 중고차 성능점검기록부만 보고 구입을 하게 되는데요. 그래도 차량을 잘 아는 사람과 동행해서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부 하체 확인할점
딜러분과 거래하는 카센터 방문
엔진과 미션 누유 확인
심한 부식이 있는지 확인
하체는 사실 소모품이니 상태가 안좋다면 스스로 교체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상태가 좋으면 좋을수록 소모품 비용을 절감할수 있겠지요.
6. 타이밍체인방식, 타이빙 벨트
시동을 걸었을때 시동음이 깔끔하지 못하고 달락락락~~ 하는 맑은 쇳소리가 난다면 체인이 늘어진겁니다. 타이밍 체인과 타이밍벨트는 정비기술료가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인 소모품중 하나입니다.
20~40만원 까지도 교환비용이 들어가니 꼭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운전습관에 따라 다릐만 보통 10만km가 교환주기라고 보시면 됩니다. (즉 11~12만km인 운행된 중고차의 경우 잘 체크해보셔야 합니다)
7. 시운전은 꼭 하자
1km라도 시운전을 하는게 좋습니다. 쉽게 생각해 미션이 툭툭치치는 느낌, 신호에 걸려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툭 치는 느낌이 난다면 미션이 안좋은 겁니다.
만약 내가 초보운전이라서 운전에 자신이 없다면 부모님이건 아는형이이나 오빠라도 꼭 같이 가서 시운전 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8. 휠하우스 점검
휠하우스의 볼트가 풀렸거나 하우스 부분의 이음매가 엉성하다면 이는 분명 휠하우스를 교환한 차량인데요. 이는 혹시 모를 차량 사고시 상당히 위험할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차량사고시 아코디언 된다는 표현을 하는데, 위부분이 불량할 경우 아코디언 처럼 차가 짓눌릴 수 있으니 안전을 위해서라면 꼭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밖에도 중고차를 구입하게 되면 필수적으로 해야하는 것이 자동차보험가입인데요. 가입시 반드시 꼭 금감원에서 추천한 채널을 활용해 견적을 내보시기 바랍니다. 하단부 글을 참고해주세요.
♣ 이전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