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영,직장

평택고덕 삼성건설현장 공수(수입) 근로자 인터뷰 및 후기

 

평택의 고덕면(고덕 신도시)은 세계 최대규모 반도체 공장인 '삼성전자 평택캠퍼스' 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고덕신도시-위치

 

고덕 신도시의 위치인데요. 이를 위성사진으로 확대해보겠습니다.

 

 

고덕 면적의 30% 가량이 삼성이며 현재도 해당 지역에는 공장을 짓고 있으며 향후 몇년간 건설일이 계속될 예정입니다.

 

충분한 보수와 향후 몇년간 보장된 일로 인해 아주 많은 현장 노동자들이 평택 고덕에 위치한 삼성건설현장으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노가다의 성지'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초보자도 별 어려움 없이  월에 500~600을 번다는 이야기도 흔하게 들려오는데요. 평택 고덕의 삼성건설현장일을 하고 있는 여러사람들의 인터뷰와 후기, 그리고 실 급여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고덕 공수 한달 수입은? 

2. 초보자는 무슨일을 할까?

3. 고덕 현장 애로사항 총정리

4. 고덕 현장일 할까 말까?

5. 필자 개인적 생각

 

1. 고덕 공수 한달 수입은? 

 

아무런 기술도 없는 초보자도 한달에 500~600만원을 쉽게 번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일단 진실인지 파악해 보겠습니다. 아래표는 현장일을 생전 처음하는 초보자의 급여내역입니다.

 

1) 21년 12월 급여내역 : 세금제외 6,231,430원

 

초보자 시급 : 13,500원

 

① 1공수 : 10시간 근무 

- 근무시간 : 7시~ 17시

- 일당 135,000원

 

②1.5공수 :12시간 근무

- 근무시간 : 7시~ 19시

- 일당 : 202,500원

 

→ 잔업 2시간하면 하루 일당의 절반금액을 추가로 지급합니다. 

 

③ 2공수 : 14시간 근무

- 7시~ 21시까지 

- 일당 270,000원 

 

→ 잔업 4시간을 하면 하루 일당의 두배가 됩니다. 4시간 일하고 10시간 일한돈을 더 받기 때문에 단기간에 돈을 바짝 벌고 싶으면 잔업이 많은 팀에 들어가는게 좋겠죠?

 

④ 4공수(철야) : 20시간 근무

- 7시~새벽 3시

- 일당 540,000원

 

→ 일당의 4배를 받습니다. 철야의 경우 일이 많을때 주로 공기를 마쳐야 하는 연말 시즌에 많이 하는 편입니다. 예를 들면 21년 12월에는 한주에 한번씩 철야작업이 있었습니다.

 

철야는 새벽 3시에 퇴근을 하기 때문에 다음날 자고 오후 1시에 출근을 하게되고, 밤 9시까지 일하면 1.5공수로 쳐줍니다. 철야를 한 다음날은 그래서 1.5공수를 하게됩니다. 

 

너무 피곤하다 싶으면 하루전날만 이야기하면 작업을 빠질수 있습니다.

 

2) 세부사항

- 초보자 시급 : 13만원~13만5천원

- 일 식권 3장 포함

- 숙식형태에 따라 일당 상이( 잠잘 곳 제공해주면 13만원/ 자택출근시 13만5천원)

 

 

2. 초보자는 무슨일을 할까?

 

조공이라는 일을 합니다. 기술자가 있으면 옆에 서서 필요한 연장을 왔다갔다 하면서 갖다주는 단순한 보조역할입니다. 삼성현장에서는 대개 배관, 덕트, 전기 3가지 분야에서 일을 하게 되는데, 어느분야에서 일을 하건 초보자는 조공(시다) 역할을 수행합니다. 

 

업무난이도로 보면 '최하'에 가깝고 누구나 할수 있는 일입니다. 작은 현장일도 아니고 글로벌 기업 '삼성'의 건설현장 일이기에 급여는 상당히 높은 편이죠. 

 

당연히 사람들이 몰릴수 밖에 없죠. 하지만 그만큼 추노(일하다가 힘들어서 도망치는 것)하는 분들도 많다고 하는데요. 현직자들이 말하는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3. 고덕 현장 애로사항 총정리

 

1) 이른 출근 시간 

 

7시 출근이라는 소리는 오전 7시에 조회를 한다는 이야기입니다. 7시에 출근을 하기 위해서는 오전 5시에 기상을 해야합니다. 뭐 출근하는데 2시간이나 걸려? 하시겠지만 일단 출퇴근 거리가 있는편인데 차량통행이 엄청나게 많고 주차도 전쟁입니다. 

 

그래서 대안으로 자전기,퀵보드,오토바이 타고다니는 분들 많죠. 당연히 사고도 많습니다. 매일 새벽 5시에 기상해야만 7시 출근을 맞출수 있는데 이점때문에 의외로 많은 분들이 힘들어합니다. 새벽 5시 기상... 쉽지 않죠.

 

물론 집이 가깝다면 30분이면 출근이 가능한 경우도 있습니다.

 

2) 공장 작업간 이동 동선이 멀다

 

보통 고덕에서 일하는 분들이 짧아도 2만보고 3~4만보도 걷는다고 합니다. 특히 '안전화'를 신고 걸어야 하는데 안전화 신고 걷는것은 쉽지 않습니다. 많은 분들이 차라리 군화가 더 낫다는 말을 합니다. 

 

3) 사람은 많은데 인프라가 열악하다

 

일은 어렵지 않은데 그 외의 것이 힘들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특히 화장실문제입니다. P3에서 일하는 한분은 5층에서 일했는데 4층 화장실을 갔다오려먼 최소한 40분이 걸렸다고 합니다.

 

- 가는데 10분

- 오는데 10분

- 기다리고 안전벨트 벗고 입는데 10분

- 볼일 보는데 10분

 

물론 여기까지만 들으면 볼일보면서 돈버는데 개꿀? 이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화장실 자주가고 예민하신 분들은 힘들수 있습니다. 우스갯소리로 고덕은 대변참는 스킬을 최우선적으로 익혀야 한다는 이야기도 있죠.

 

 

점심시간도 그렇습니다. 공장별로 많게는 2시간, 적게는 1시간을 주는데요. 게이트까지만 편도 20분이 걸립니다. 즉 왕복 40분이죠. 그래서 게이트앞에 노점상이 있는데 대부분 여기에서 허겁지겁 떼우는 식입니다. 그래도 1시간안에 해결이 불가능한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일보다는 걷는것과 밥먹는게 힘들다느 분들이 많습니다.

 

4) 워라밸 없음

 

일끝나고 딱히 뭔가를 할시간도 없고, 주변 인프라도 갖춰지지 않았습니다. 그냥 일만해야하는 환경입니다.타지생활하는 분들은 더 힘들수 있겠습니다. 

 

 

4. 고덕 현장일 할까 말까?

 

초보자 입장에서 고덕 현장일은 일 자체는 매우 수월합니다. 초등학교도 못나온 사람도 할수 있는 쉬운 일입니다. 더군다나 작은 현장에서는 1~2명이 할일은 삼성현장에서는 4~5명이 합니다. 일이 쉬울수 밖에 없죠.

 

특히 안전에도 엄청나게 신경을 씁니다. 삼성이니까요. 그래서 기타 현장과는 다르게 안전사고도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한 정도입니다.

 

오히려 그 외적인 문제가 많죠. 사람이 너무 많아서 도로에서 걷다가 차량 사고가 나기도 하고, 퀵보드로 출퇴근 하다가 사고나는 사람도 있구요. 

 

대부분의 후기를 정리하면

 

- 일은 쉽고, 안전하지만

- 출퇴근이 힘들고, 걷는게 힘들고, 화장실 가는게 힘들다는게 일반적인 의견입니다.

 

5. 필자 개인적 생각

 

현재 P3 공장을 짓고 있는데요, P6까지는 공장을 확충하는 것이 확정되었습니다. 즉 향후 4~5년 정도는 일이 보장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월에 500~600은 대기업 부장들 월급입니다.  내가 아무런 경력도 없고 기술도 없는데 물건 갖다주는 일, 일반 회사로 치면 사무보조 역할을 하는데 500~600을 번다구요? 이는 상상하기 어려운 엄청난 급여입니다. 

 

 

하다못해 배달을 하려고 해도 오토바이를 사야하고, 택배를 하려고 해도 차량이 필요합니다. 현장일은 맨몸으로 가능한 일이니 접근도 쉽습니다. 걷는게 힘들다, 화장실 가는게 힘들다는 소리는 징징대는 소리일뿐이죠.

 

특히 저는 확실한 '계획'이 있는 분들이라면 단기간 해볼만한 일중 최고가 아닐까 싶습니다. 

 

- 창업 계획이 있는데 목돈이 부족하다? 현장가서 빡세게 일하겠습니다.

- 대학교 등록금이 없다? 현장가서 6개월 일해서 3천만원 만들겠습니다. 

- 자금을 모아서 공시 준비하고 싶다. 현장일해서 1~2년간  생활비 마련해놓고 시작하겠습니다.

 

현재 고덕현장은 주말마다 몇백명이 퇴사하고, 몇백명이 새로 들어오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현장일을 평생 하겠다는 분들은 없습니다. 다들 목적이 있어서 단기간 일하고 치고 빠지는 분들이 그만큼 많은 것이죠. 

 

고덕현장은 군대가 아닙니다. 해보고 마음에 안들거나 힘들면 나오면 됩니다. 편안하게 일단 한번 시작을 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 직업 및 부업정보 더보기

 

 

쿠팡플렉스 후기 인터뷰 수입 지원방법

쿠팡플렉스는 자차를 이용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택배를 하는 '알바'입니다. 오늘은 쿠팡플렉스 알바 후기부터, 인터뷰, 그리고 지원방법, 대략 얼마를 벌수 있는지에 대해 정리를 해보

young-key.tistory.com

 

 

쿠팡퀵플렉스 후기, 장단점, 수입 등 총정리

요즘 많은 분들이 '쿠팡퀵플렉스'에 대해 문의하고 있습니다. 기존 택배업무를 종사하시던 분들 혹은 알바나 전업으로 쿠팡플렉스를 하시던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사항을 모두 정리해보겠습니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