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영,직장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 합격후기

 

아버지께서 퇴직후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했고 현재는 '주간보호센터'에서 일하시는 중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방법과 취업률 등을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요양보호사 자격증 장단점 팩트체크

2. 요양보호사 자격등 어떻게 딸까?

3. 요양보호사 취직처 

4. 은퇴후, 퇴직후 할수 있는 일 10가지

 

1. 요양보호사 자격증 장단점 팩트체크

 

1) 취직이 쉽다

 

퇴직할 나이가 되었다면 저는 1순위로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추천드립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갈수록 심화되는 고령화로 인해 요양보호사의 수요는 넘치는데 공급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공급이 부족한 이유는 결국 '급여' 때문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해서 취직을 한다고 해도 급여는 거의 최저시급에 준하는 정도밖에 안되기 때문입니다.

 

2) 급여가 적다

 

 

사실 급여가 너무 적긴 합니다. 이점은 감안을 하셔야 합니다. 대부분 최저임금을 받는다고 보면 되는데요. 배달만 해도 300~400만원을 받는다는데 굳이 자격증을 따서 200만원을 받는다? 너무 적은 것은 사실입니다. 

 

사실 그래서 취업이 쉽습니다. 현장 나가보시면 알겠지만 젊은 직원이 50대이고 60대면 평균입니다. 젊은 사람들과 경쟁하지 않고 운전면허만 있으면 취업시 우대해줍니다. 

 

3) 정규직이 주는 메리트가 있다.

 

퇴직을 하게 되면 두가지에 놀라게 됩니다. ① 건강보험료를 내돈으로 직접 내야 한다는 점 ②더이상 국민연금을 납부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아파트 1채라도 있고 작은 금액이라도 소득이 있으면 매달 납부해야할 건강보험료 20만원 넘는 것은 금방입니다. 직장을 다니면 월급에서 자동으로 빠지던 국민연급 납부도 끊깁니다. 원한다면 직접 납부해야 하죠. 

 

알바를 하면 이 돈을 전부 내가 감당해야 합니다. 때문에 급여가 적더라도 4대보험 되는 정규직 직장을 다니는 것이 분명 메리트가 있습니다. 

 

4) 자격증 취득이 쉽다

 

따기 어려우면 결코  따라고 하지 않았을 겁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합격률이 높은 시험입니다. 

 

 

어느 시점이어도 대부분 합격률이 90%에 육박합니다. 필기시험은 문제은행 식으로 수업만 열심히 들으면 대부분 합격하는 난이도가 아주 낮은 시험입니다. 

 

정리하면 급여는 적지만

 

① 합격률이 90% 정도로 높다 

② 취업이 쉽다

③ 고령화로 인해 향후 수요는 증가할 것이다

 

이와 같은 이유로 은퇴를 하신 50대~60대 라면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후 취업을 추천드립니다. 이보다 젊은 나이라면 돈을 더 벌수 있는 채널이 얼마든 있으니 도전하시면 되구요.

 

 

2. 요양보호사 자격등 어떻게 딸까?

 

1) 교육신청 

 

2) 교육이수 : 이론 80시간, 실기 80시간, 현장실습 80시간 총 240시간 이수 (2달정도 학원다닌다고 보면됨)

 

3) 자격시험응시 : 필기와 실기 모두 60점 넘기면 합격 (연 3회정도 실시)

 

교육신청후 240시간을 응시하면 자격시험에 응시할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합격하면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됩니다(과거에는 1급, 2급으로 구분되었는데 현재는 통합되었음)

 

교육신청은 복잡하게 생각할것 없고 '학원, 일자리센터, 고용복지센터' 등에 문의를 하면 됩니다. 국가에서 학원비 90%를 지원해주기 때문에 나는 10%만 부담하고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들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내가 부담하는 돈은 몇만원이 안됩니다. 

 

4) 합격팁

 

60점만 넘기면 되는 시험이기 때문에 첫째도 기출문제 둘째도 기출문제 셋째도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를 하면 됩니다. 문제은행 식이기 때문에 기출문제만 열심히 풀면 대부분 합격할수 있습니다. 

 

  검정글박스 본명조

 

3. 요양보호사 취직처 

 

1) 주간보호센터

 

일명 노치원으로 어르신들 송영업무(출퇴근)를 비롯한 케어 업무 수행, 일명 노치원으로 불리웁니다. 말그대로 주간에만 운영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 방문요양센터(노인복지센터)

 

지역의 방문요양센터에 소속되어 직접 어르신들 집으로 방문해서 케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주로 1:1 케어를 합니다.

 

3) 요양원, 요양병원

 

요양원이나 요양병원에 근무하면 주야 근무 해야합니다. 

 

위 사항은 교육신청하면 모두 상세히 알게 됩니다. 나는 어느 곳이 좋을지 어디에서 근무할지는 그때 생각하셔도 늦지 않습니다. 현재 실직상태이거나 실직을 앞두고 계신분이라면 하루빨리 교육신청하는게 중요합니다.

 

 

4. 은퇴후, 퇴직후 할수 있는 일 10가지

 

 

은퇴후 유망직업, 퇴직후 할수 있는 일 10가지

은퇴 후 할수 있는 유망직업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직장생활을 하셨건, 자영업에 종사하셨건 간에 열정만 있다면 내일을 할수 있고, 누구에게도 손벌리지 않고 자유롭게 사회생활을 하면서

young-key.tistory.com

 

위 글을 참고해보세요. 도움이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