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영,직장

쿠팡퀵플렉스 후기, 장단점, 수입 등 총정리

 

요즘 많은 분들이 '쿠팡퀵플렉스'에 대해 문의하고 있습니다. 기존 택배업무를 종사하시던 분들 혹은 알바나 전업으로 쿠팡플렉스를 하시던 분들이 궁금해 하시는 사항을 모두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쿠팡 퀵플렉스란?

2. 쿠팡퀵플렉스의 장점

3. 쿠팡퀵플렉스 단점

4. 쿠팡퀵플렉스 누가 하면 좋을까?

5. 현재 쿠팡퀵플렉스가 인기 있는 이유는?

 

1. 쿠팡 퀵플렉스란?

 

쿠팡 퀵플렉스는 쿠팡친구(쿠팡맨)와 쿠팡플렉스의 중간 포지셔닝입니다. 

 

 

- 쿠팡친구 : 쿠팡 정직원

- 쿠팡플렉스 : 쿠팡에서 직접 고용하는 알바 

- 쿠팡퀵플렉스 : 쿠팡 협력업체

 

쿠팡퀵플렉스는 쿠팡친구로 커버가 불가능한 택배 물량을 보다 안정적으로 소화하기 위해서 등장한 협력업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때문에 쿠팡 퀵플렉스는 쿠팡과 직접 계약하는 것이 아니라 쿠팡과 계약하고 있는 물류회사를 통해 지원할수 있습니다. 즉 내가 배송을 희망하는 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물류회사의 취업공고를 확인하고 지원하면 됩니다.

 

쿠팡퀵플렉스

 

알바천국이나 알바몬등의 일반적인 구직사이트에서도 쉽게 배송기사를 모집한다는 기사를 확인할수 있습니다. 보통 500~600 이상을 벌수 있다고 되어 있는데요. 모든 택배업의 특성상 본인이 얼마냐 하느냐에 따라 급여가 크게 달라질수 있겠죠.

 

 

2. 쿠팡퀵플렉스의 장점

 

쿠팡플렉스나 쿠팡친구는 배송권역이 랜덤입니다. 타 택배업체에 종사하다가 쿠팡으로 넘어온 분들은 이점이 제일 어렵다고들 합니다. 하지만 쿠팡 퀵플렉스는 배송권역(라우트)이 확정되어 있습니다. 쿠팡의 물류는 배송하되, 배송권역은 확정되어 있으니 장점만 누릴수 있습니다.

 

또한 권역이 좁고 물량은 많기 때문에 배송할때 보다 빠르게 배송할수 있습니다. 아마 한달에 500~600백이상 누구는 1천만원을 벌었다는 말이 흔한 이유는  '좁은 권역과 많은 물량'에 기인한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떤 분들은 아예 전략적으로 좋은 지역을 받기 위해서 이사까지 한 배송기사도 있다고 합니다. 

 

3. 쿠팡퀵플렉스 단점

 

쿠팡플렉스는 알바고, 쿠팡퀵플렉스는 정식직원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서로 다른점이 많습니다. 단점이라기보다는 다른점이라고 표현할수 있겠네요.

 

1) 시간적 제약

 

- 쿠팡플렉스 : 원하는날만 골라 할수 있음, 업무가 확정되었다고 하더라도 1시간 이내까지는 취소 가능

- 쿠팡퀵플렉스 : 한 지역을 고정으로 담당하기에 주 5~6일 이상 근무해야함. 

 

2) 차량 제공 여부

 

- 쿠팡플렉스 : 자차로 가능(승용차 가능)

- 쿠팡친구 : 본사에서 차량 제공

- 쿠팡퀵플렉스 : 차량구매 or 임대 필요 (화물차만 가능, 승용차 불가), 유류비는 본인 부담, 1톤 트럭 있다고 하더라도 영업용 넘버 필요.(즉, 개인사업자를 내야함)

 

쿠팡퀵플렉스는 본인 트럭으로 배달을 해야합니다. 화물차가 없다면 구입하거나 임대를 해야죠. 이 비용또한 본인이 직접 부담해야 합니다. 월에 600만원 벌어도 한달 유류비는 본인이 부담해야 겠죠? 이를 고려하면 순수익은 보다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일반 택배와 동일하게 개인사업자를 내서 영업용 번호판을 취득해 배송을 해야합니다. 즉 일반택배와 동일한 시스템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3) 사소한 단점들 

 

캠프가 덥다, 당일배송 물량이 많아 배송효율이 떨어졌다 등의 단점도 있으나 이는 모두 사소한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4. 쿠팡퀵플렉스 누가 하면 좋을까?

 

여기까지 이야기를 들은 이야기를 들으면 쿠팡퀵플렉스는 다소 접근이 어렵다고 느껴지실텐데요. 당연히 배송업무를 전혀 해보지 않은 분들께는 약간 부담스러울수 있지만, 반대로 말하면 쿠팡플렉스 등을 통해 어느정도 배송업무가 몸에 익으신 분들은 과감히 도전해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배송에서 가장 중요한 사항은 결국 '권역'입니다. 권역이 좁고, 물량이 많을수록 많은 수익을 챙겨갈수 있습니다. 쿠팡퀵플렉스는 고정된 권역을 갖고 있으며, 권역이 좁고, 물량이 충분합니다. 

 

현재 150~200개를 배송을 하는 분들인데, 쿠팡 퀵플렉스를 하게 되면 250~350개를 배송이 가능합니다. 하루 일당 25만원~30만원이고, 그렇다면 월에 800~900만원입니다. 유류비와 차량비용을 빼더라도 지금 수익보다 낫다면 충분히 전업을 해도 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쿠팡플렉스 후기 인터뷰 수입 지원방법

쿠팡플렉스는 자차를 이용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택배를 하는 '알바'입니다. 오늘은 쿠팡플렉스 알바 후기부터, 인터뷰, 그리고 지원방법, 대략 얼마를 벌수 있는지에 대해 정리를 해보

young-key.tistory.com

 

물론 배송업무를 한번도 하지 않은 분들이거나 알바를 하고 싶은 분들이라면 쿠팡플렉스를 지원해보시면 됩니다. 쿠팡플렉스에 관한 내용은 위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5. 현재 쿠팡퀵플렉스가 인기 있는 이유는?

 

일반 택배사에서 쿠팡퀵플렉스로 많은 인원이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이유는 무엇일까요?

 

쿠팡은 다른택배사와 다르게 상하차업무, 분류작업을 배송기사분들이 직접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미 분류된 택배를 싣고 가서 배송만 하면 됩니다.

 

 

하루에 200개를 배송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 일반 택배사 : 택배 상하차, 택배 분류, 택배 배송 (12시간 소요)

- 쿠팡 : 택배 배송 (8시간 소요)

 

쿠팡은 택배 상하차와 분류를 기사들이 하지 않습니다. 기사들은 오직 배송만 하죠. 똑같은 물량을 배송해도 쿠팡이 시간이 훨씬 덜걸릴수 밖에 없습니다. 거기에 더해 쿠팡 퀵플렉스는 권역도 고정되어 있고, 물량도 충분하니 기존 쿠팡의 랜덤권역이라는 단점도 없습니다. 타 택배사에서 쿠팡퀵플렉스로 넘어가는 인원이 많은 것도 이 이유 때문입니다. 

 

※ 이전글 더보기

 

 

은퇴후 유망직업, 퇴직후 할수 있는 일 10가지

은퇴 후 할수 있는 유망직업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직장생활을 하셨건, 자영업에 종사하셨건 간에 열정만 있다면 내일을 할수 있고, 누구에게도 손벌리지 않고 자유롭게 사회생활을 하면서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