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의 경우에는 무조건 장기렌트가 유리하니 따질 필요도 없겠습니다만, 일반인의 경우에는 신차가 나을지, 장기렌트가 나을지 고민이 되는 경우가 꽤 됩니다. 요즘에는 장기렌트가 싸서 괜찮더라~ 그래도 신차가 낫다~ 여기저기서 이해관계에 따라 대답도 제각각이죠.
그래서 오늘은 그냥 일반인인 제가 '투싼'을 장기렌트 하는것과 신차를 구매하는것중 어떤게 나을지 다양한 각도에서 분석을 해본 결과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투싼 장기렌트 견적 결과
일단 업계 1위인 롯데렌터카와 투싼인만큼 현대캐피탈에서 동일 조건으로 견적을 내보겠습니다.
먼저 롯데렌터카에서 내본 견적입니다. 계약기간은 가장 효율이 좋다는 48개월에, 주행거리는 연 2만km로 설정해봤습니다. 영업용 차량을 제외한 승용차의 연평균 주행거리가 약 1만5천km라고 하니, 평균보다 조금 여유있게 설정했습니다.
같은 조건에 현대캐피탈로 견적을 내봤습니다. 역시 현대와 기아차의 경우 현대캐피탈이 약간 저렴함을 알수 있습니다. 다만 정확한 금액은 아닙니다. 두 회사를 종합해보겠습니다.
☆ 롯데렌터카 장기렌트 비용
선납금 : 735만원
렌탈료 : 309,875원 X 48 = 14,874,000원
총 비용 : 22,224,000원
4년후 차량 인수가 : 12,005,000원 (차량 인수시 지불, 반납시 미지불)
☆ 현대렌터카 장기렌트 비용
선납금 : 740만원
렌탈료 : 280,000원 X 48 = 13,440,000원
총 비용 : 20,840,000원
개인에 따라 달라질수 있습니다. 참고용으로만 생각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일단 제 기준으로 사정해본 가격대입니다. 위와 같습니다. 이번에는 신차를 구매해서 4년간 유지했을때의 비용을 산출해보겠습니다.
신차 구입시 비용
할부가 아닌 전액 현금으로 구매했을때로 따져보겠습니다. 4년후 차량의 잔존가치는 12,005,000원으로 4년 장기렌트후 인수가로 설정하겠습니다.
☆ 투싼 신차로 구입했을때 비용
차량가격 : 24,350,000원
취등록세 : 1,948,000원 (8%)
자동차세 : 약 100만원
보험료 : 400만원 ( +, - 가능성 있음)
총 비용 : 31,298,000원
차량 잔존가치 : 12,005,000원 ( +, - 가능성 있음)
☞ 4년간 총 비용 : 19,293,000원 (할부 이용하면 더 비싸짐)
종합을 해보겠습니다.
일단, 소요 비용으로만 따지면 장기렌트를 할 이유가 없어보이는데요, 상황에 따라 장기렌트가 훨씬 유리한 분들이 있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장기렌트가 유리한 경우
# 사회초년생이 직업특성상 차를 구매해야 하는 경우
일반적인 경우라 가정할때는 신차를 구매하는게 100~300만원정도 저렴합니다. 하지만 20대, 30대 초반의 사회초년생이라면 장기렌트를 고려할만 합니다. 장기렌트는 만 26세 이상이면 보험료가 동일합니다. 하지만 렌트카가 아닌 차량을 소유하게 되면 직접 보험에 가입해야 하는데 그 금액은 연 100만원을 훌쩍 넘습니다.
특히나 보험료는 적자폭이 커서 매년 오르는 추세입니다. 120만원씩 내던 보험료가, 사고 한번 나면 할증이 되어 더 비싸지기도 합니다. 초보운전자는 사고 확률이 높기 때문에 보험료도 할증이 될 가능성이 굉장히 큽니다.
사고가 나면 보험료 할증뿐 아니라, 차량가치도 빠르게 하락합니다. 중고차 시세는 '정가'는 없지만 대개 출고가를 기준으로 연식, 주행거리, 사고유무를 통해 감가가 되어 산정됩니다. 더군다나 직업 특성으로 인해 차량을 구매했을 경우 주행거리도 길기 마련입니다. 차량 가치도 빠르게 하락합니다.
장기렌트는 사고가 나도 보험료가 할증되지 않고, 차량의 감가도 묻지 않습니다. 계약기간동안 차를 험하게 타든, 사고가 나든 정해진 보험료만 내면 됩니다. 초보운전자에게 매우 유리한 구조입니다.
물론, 가격만 놓고보면 '중고차'가 나으나, 중고차가 싫으신 분들은 새차를 사는것보다 새차를 빌려타는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 초기비용 없이 차량을 구매하고 싶으신 분들
수천만원되는 차를 전액 현금으로 구매하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사회초년생이야 돈이 업을 것이고, 직장인분들은 돈이 묶여 있을 테니까요. 그러면 할부프로그램, 소위 캐피탈을 이용해 신차를 구매하게 됩니다. 이는 신용도의 하락을 뜻합니다. (리스도 마찬가지)
빚을 내서 차를 구매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신용도가 하락하게되고, 신용도가 낮으면 차보다 중요한 내집장만을 위해 돈을 빌릴때 이자를 더내야 합니다. 반면, 장기렌트는 자동차를 빌려 타는 것이기 때문에 매달 돈을 지불하면 됩니다. 신용도의 하락이 전혀 없습니다.
그렇다면, 목돈이 있으면 전액 현금 박치기로 차를 구매하면 되지 않냐? 라고 생각하실수도 있지만 저는 그것또한 비효율적이라고 봅니다. 3천만원을 주고 차를 구매하면, 차량 가치는 점점 하락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장기렌트를 해서 매달 일정금액을 내고, 나머지 돈은 투자하시는게 낫습니다. 펀드나 주식, 혹은 부동산에요. 자동차만 안사도 레버리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두가지 예를 들어 설명을 드렸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새차를 소유하는 것은 누구에게나 비효율적이라 봅니다. 중고차를 사거나 렌트를 하고 그돈으로 투자를 하겠습니다.
장기렌트 견적 내는방법
장기렌트 업체가 몇곳이나 있을까요? 20곳이 넘습니다. 그중 어떤 회사에서 계약을 해야 할까요? 답은 명확합니다. 싼데서 하면 됩니다. 어느 회사에서 계약을 하건 제공되는 자동차와 보장받을수 있는 보험혜택은 동일하기 떄문입니다. 오로지 가격차이만 있다는 것이죠.
문제는 업체가 20곳이 넘는데, 어디가 싸고 비싸고는 차종과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다는 것입니다. 가령, 앞서 현대캐피탈이 롯데렌터카보다 비싼편이었는데, 계약연수를 4년이 아닌 3년으로 설정하면 어떨까요? 혹은 주행거리를 3만km를 설정하면 어떨까요? 오히려 타사가 더 저렴해집니다.
즉, 이렇게 개인의 상황에 따라 다르니 일일히 견적을 내보셔야만 합니다. 그래서 본인에게 가장 싼 업체를 고르면 되는 것이죠.
그렇다면 이쯤되서 장기렌트카 비교업체, 어플, 사이트 등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하게 됩니다. 이러한 사이트들 과연 신뢰할수 있을까요?
장기렌트카 가격비교 사이트, 어플 신뢰할수 있을까?
편하기는 당연히 편할거라 생각됩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은 도대체 왜 있는 것일까요?
주로 보험업계에서 많이 쓰는 용어지만, 두루 쓰이는 용어입니다. 이러한 회사들은 GA라고 불리우는 독립법인대리점입니다. 공식저긍로 제휴를 맺은 여러 업체의 상품을 비교해서 판매까지 해주는 비전속판매채널입니다.
비전속 이기 때문에 한번에 여러 회사의 견적을 비교해주죠. 편리합니다. 시간절약이 많이 되고 결과도 신뢰할만 합니다. 판매하면 수수료를 받게 되지요.
다만, 이러한 GA들은 정보제공만 해주면 생존이 어렵습니다. 뭔가를 팔아야만 생존하죠. 때문에, 내 개인정보를 수집해서 마케팅을 한다거나, 전화가 온다거나 할수 있습니다. 회원가입시에 선택사항은 체크를 하지 않고 회원가입을 하시면 이러한 부담에서 벗어날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견적을 내서, 가장 적합한 2~3곳을 추려보고 결정을 하시면 됩니다.
잘 아는 곳이 없다면, 포스팅 중간의 링크에 접속하셔서 간단하게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어느 사이트를 이용하건 결과는 동일하니까요.
메이저 업체 2~3곳은 확인해보자
앞서 메이저고 중소업체고 가격이 싼게 최고다라고 말씀 드렸는데요, 가격차이가 무의미한 수준이라면 메이저 업체에서 가입을 하는게 낫겠죠? 그중에서도 롯데렌터카와 현대캐피탈은 타사와 두드러지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특징들을 좀 짚어 보겠습니다.
롯데렌터카 특징
롯데 렌터카의 전신은 금호렌터카입니다. 부동의 1위업체인 만큼 차종과 차량수가 가장 많습니다. 이외에 잘 알려진 특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롯데렌터카 특징
1. 국내 렌탈 취급 업체들 중 상대적으로 렌탈료가 높다 (특가프로모션 차량은 엇비슷)
2. 소득증빙과 재직증빙 필요없으며 신용 7등급도 계약이 가능하다.
3. 신설 법인 사업자 계약 가능
4. 법인명의 차량 초기비용 최소화해서 계약이 가능하다.
5. 연간 3일 대차가능 2000CC 이하. (보험 따로 들고, 직접 가서 대차 해야하지만 업계 유일한 혜택임)
6. 제휴할인가는 큰 의미가 없다. 100만원 이상 실적을 유지해야함.
7. 무담보로 계약할 시에는 다이렉트가 가장 저렴 (지점 견적시 가격은 올라간다)
현대캐피탈에서 장기렌트 서비스를 시작하기 전까지 업계 유일한 혜택이 많았습니다.
현대캐피탈 장기렌트 특징
★ 현대캐피탈 장점
1. 소득증빙과 재직증빙 필요없다.
2. 무담보 승인률 높다.
3. 무서류 무방문으로 계약 가능하다. 모바일로만 계약이 가능해 간편하다.
4. 사고시 내 과실 100%여도 대차를 진행해주는 유일한회사이다. 옵션으로 정비서비스를 포함하지 않아도 100% 다 해준다.
5. 전손사고시 내 귀책사유가 없다면 위약금 낼 필요없다. 면책금 50만원만 납부하면 된다. (업계유일)
6. 현대차와 기아차 저렴한 편이다.
★ 현대캐피탈 단점
1. 중도해지시 위약금이 타사대비 높다.
2. 현대차와 기아차만 선호하고 타 제조사로 견적도 내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3. 계약기간은 딱 4년시 가장 저렴하며 3년이나 6년시 오히려 비싸다.
4. 연간 주행거리 2만 5천 이하로 설정할때 저렴하다. 그 이상은 오히려 비싸다.
5. 만 21세보다 만26세가 저렴하다. 즉 만 26세가 안된 분들에게 오히려 비싸다.
어떻게 소비를 하시건 어떤 방식으로 차를 구매하건 그것의 개인의 자유이며, 그 자체로 현명한 판단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소비자는 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장기렌트를 검색해서 제 글을 읽고 있는 분들은 보다 합리적인 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제 개인적 의견을 적어봤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고민되면 견적한번은 내보시길 바랍니다. 어디에서 견적을 내건 공짜니까요. 포스팅안의 링크를 통해 견적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