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영,직장

쿠팡 플렉스 후기: 인터뷰 : 급여 : 지원방법 등 총정리

쿠팡 플렉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점점 빨라지는 배송시스템과 주문량을 케어하기 위해  '쿠팡 플렉스' 란 배송 시스템이 생겨났습니다.  


얼마전 쿠팡의 매출액이 이마트를 넘어 섰다라는 발표도 있었는데요, 이렇게 늘어난 주문과 배송량을 쿠팡맨 만으로는 처리하기 힘들기 때문에, 일일 알바 개념으로 일반인이 배송을 하고, 건당 수수료를 가져가는 제도가 바로 쿠팡 플렉스입니다. 



현재 쿠팡플렉스의 배송량은 30만건에 달하며, 지원자가 20만명에 이른다고 합니다. 쿠팡의 하루 배송량이 약 100만건임을 감안하면, 30%가 쿠팡 플렉스를 통해 배송이 이뤄지고 있으니 상당한 규모입니다.


지난 번에는 결제 예측 배송 등 아마존부터 쿠팡의 택배혁명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오늘은 쿠팡 플렉스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으셔서 자세히 알아볼께요.


지난 글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하시구요.


2019/04/23 - [시사/경제] - 아마존부터 쿠팡까지 택배혁명! (결제 예측 배송, 풀필먼트 시스템, 쿠팡플렉스)

2019/05/08 - [시사/경영,직장] - 쿠팡맨 근무후기 및 채용, 지원자격, 월급 등 분석


쿠팡플랙스 소개 - 후기 및 인터뷰 - 지원방법 - 종합



일단 쿠팡 플렉스가 무엇인지, 소개 영상을 캡쳐해봤습니다. 출처는 쿠팡 유튜브입니다.



37세 소은엄마는 아이를 어린이집에 보내고 난후 

쿠팡센터로 가서 쿠팡플렉스 아르바이트를 한다고 합니다.



수입은 프로모션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100개 정도 배송을 하면



약 10만원을 번다고 하네요.



카트가 있어, 어렵지 않고 정말 무거운 물건은

쿠팡맨이 하기때문에 실상 그렇게 무거운 물건은 없다고 합니다.



익숙해지면 1시간에 40개 정도 배송을 한다고 하네요.

이론적으로는, 요령껏 그리고 익숙해지면

3시간에 100개 배송이 가능하고, 약 10만원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이라 

여겨집니다. 


 함께하고 싶네요. 저도.


실제 근무해본 사람들의 후기 및 인터뷰를 모아봤습니다. 


Q : 처음 시작할때는 익숙치 않아 힘들텐데, 몇개정도를 배송했나?

A :  글쎄요. 저는 첫 날 50개 정도 했는데 8시간 걸렸습니다. 주유비 빼면 3만 원도 안되는 돈입니다. 시급??? 그렇죠. 그런데 둘째 날은 출근부터 퇴근까지 5시가 정도 걸렸고, 역시 비슷하개 50 개 정도 했습니다. 셋째날은 4시간 만에 끝냈습니다. 하다보니 요령도 생기고 시간도 점점 짧아집니다. 아마 한 주 정도하면 훨씬 빨라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 하루에 몇개까지 배송을 할 수 있나?

A :  자가용으로하면 일반적으로 50-80개까지 가능합니다. 가끔 큰 박스가 나오기는 하지만 대부분 작은 박스나 봉투에 들어가 있습니다. 일찍 마치면 추가 배정 받아 더 많이 배송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백개는 힘들수도 있지만 운이 좋아면 충분히 가능합니다. 날마다 가능한 것은 아니구요. 그리고 짜투리라고 하는 것들도 있습니다. 오기로 했다가 안 오시는 분들이 의외로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 배송되어 오며 저녁에도 추가 배달 되는 것도 있습니다.


Q : 쿠팡 플렉스의 장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A :  어느 정도 몸에 익는다면 하루에 100개 정도는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문제는 단가입니다. 처음 쿠팡 플렉스가 시작될 때는 1200원 정도였습니다. 현재는 얼마일까요? 날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800원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800월 짜리 100개를 배송하면 8만원이 됩니다. 기름값 만원을 뺀다면 7만원 정도 수익이 됩니다. 적죠? 저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그런데 쿠팡 플렉스 자체가 주 수입이 아니라 알바 개념이고, 빈 시간을 자유롭게 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 것이죠. 그리고 일하기 싶으면 다음 날 신청하지 않으면 확정되지 않습니다. 또한, 전문적으로 택배일을 하고싶은 분들께서 시작하기 전에 미리 체험을 해보시기에 매우 좋은 제도인 것 같습니다. 



Q : 쿠팡플렉스 배송 지역은 어떤 기준으로 나누는가?

A : 자기가 사는 지역이 매우 중요합니다. 즉 경쟁자가 많으냐 아니냐가 큽니다. 제가 사는 아파트에 배송하게 되면 최고의 부업이 될 수 있겠죠? 그러나 쿠팡 플렉스 신청해보신 분이 계실 텐데요. 엄청난 경쟁자들이 득실대고 있습니다. 즉 난 오늘 일하고 싶은데 배정이 되지 않으면 나가지 못하게 되는 것입니다. 


Q : 일하는데 힘든점은?

A : 어렵게 배정을 받아 나간다 하더라도 빌라, 좁은 골목길 등등 잘못 배정을 받게 되면 골치 아파집니다. 특히나 골목에 차 지나갈 공간도 겨우 있는데, 집안에 사람은 없고, 전화 연락도 안 되면 배송하기가 힙듭니다. 특히 경비실이 없는 곳은 더더욱 그렇습니다. 그리고 본인에게 만약 60개의 배송량이 할당되었는데, 한번에 60개를 실을 수 없다면 한 번 더 캠프에 가야 한는 고충이 있습니다.특히, 물건은 작은데 포장만 크게 되있는 경우는 적재도 많이 안되서 힘들더군요. 쿠팡플랙스만의 힘든점은 아니고, 모든 택배일의 힘든점인것 같습니다.


Q : 배송 1건당 정확히 얼마를 받게 되는 것인가?

A :  프로모션에 따라 그때그때 다릅니다. 750원일떄도 있고, 천원일때도, 천오백원,  이천원 일때도 있습니다. 저 의 경우에는 하루 평균 4~6시간 정도를 일하고, 배송비에 따라서 7~12만원을 벌고 있습니다. 물론, 기름값은 자기부담입니다. 평균 시급이 2만원 정도는 된다고 할 수 있겠네요.


Q : 배송 중 고객들과 자주 부딪히진 않나?

A : 1인가구등이 늘어나고, 집에 부재중인 사람이 많기 때문에 문앞 배송이 가장 많이 이뤄집니다. 또한, 낯선 사람을 마주치지 않고자 하는 분들이 많아서 대부분 문앞에 두고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생각만큼 많은 분들을 마주치진 않습니다.


당연히 명절 기간에는 

배송 단가가 높음을 알수 있다. 


쿠팡 플랙스 지원방법 



쿠팡플렉스 지원은 검색을 통해 쉽게 가능합니다. 혹은 홈페이지 링크 클릭해주세요.



개인정보를 채워주시고 제출 버튼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배송 확정 문자가 도착을 합니다.

만약 배정 취소 희망하시면, 취소를 꼭 눌러주세요!


확정문자를 받으신 분들은 일단 쿠팡 캠프로 정해진 시간에 가주셔야 합니다.

그곳에서 배송할 물량을 할당받고, 개인 차량에 적재한 뒤 배송을 시작해주시면 됩니다.



이런 광경을 마주치시게 될겁니다.

물건 싣고 배송을 떠나면 됩니다.




쿠팡 플랙스 결론

자차가 필요하긴 하지만, 원하는 시간, 원하는 날에 일할수 있는 일 중, 특별한 능력이 없어도 가능한 일중 가장 많은 시급을 주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익숙해지면 2만5천원 이상이니까요.

현재, 대부분 아르바이트는 시급제로 운영되고, 최저시급만 겨우 보장하는 수준입니다. 일용직 근무자가 공사장에서 정말 힘들게 일하고 일당 10만원 받는 걸 생각하면, 저는 아무리 생각해도 꿀알바 및 꿀부업 이라고 생각합니다. 별로다, 힘들다 하는 분들중에 오래 하신분 못봤습니다. 하루 이틀 하고 만분들은 힘들다고 느낄수 있겠죠

반문해봅니다. 그보다 이것보다 더 편안하게 돈 벌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

전 세계적인 물류 혁신 및 택배 경쟁으로 생겨난 꿀 부업이라 할 수 있겠죠? 특히, 여자분들도 어렵지 않게 할수 있는 부업이니, 누구나 한번 도전해보실 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