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영,직장

쿠팡플렉스 후기 인터뷰 수입 지원방법

 

쿠팡플렉스는 자차를 이용해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만큼 택배를 하는 '알바'입니다. 오늘은 쿠팡플렉스 알바 후기부터, 인터뷰, 그리고 지원방법, 대략 얼마를 벌수 있는지에 대해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목차

 

1. 쿠팡플렉스 종사가 후기 및 인터뷰 

2. 쿠팡플렉스 지원방법 및 꿀팁

3. 쿠팡플렉스 배송하는 방법

4. 전업도 가능할까?

 

1. 쿠팡플렉스 종사가 후기 및 인터뷰 

 

Q : 처음 할때 몇개정도를 배송했나?

 

A : 첫날은 50개 정도를 배송했는데 , 약 8시간이 걸린것 같습니다. 주유비를 제외하면 순이익이 4만원 남았는데요. 최저시급도 못미치는 금액이었습니다. 하지만 다음날에는 5시간 정도 걸렸고, 3일째부터는 50개를 4시간만에 돌렸습니다. 하다보니 요령도 생기고 시간이 짧아집니다. 

 

아마 일주일 정도 하면 훨씬 빨리질꺼라 생각됩니다. 

 

Q : 하루에 배송할때 몇개까지 가능한가?

 

A : 본인 차량 크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보통은 50~80개 수준입니다. 종종 큰 박스가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작은 박스나 봉투에 담겨진 택배입니다. 만약 일을 일찍 마치면 물량이 남을 경우 추가로 배정을 받아 배송도 가능합니다. 오기로 했다가 오지 않는 분들도 꽤 많기 때문에 이러한 물량을 배송할 수도 있습니다.

 

Q : 본인이 생각하는 쿠팡플렉스의 장점은 무엇인가?

 

A : 사실 돈보다는 '시간'의 자유로움입니다. 몸에 익는다면 하루에 100개정도는 어렵지 않게 배송이 가능한데요. 단가에 따라 다르지만 개당 800원씩 100개를 배송하면 8만원입니다. 차라리 음식배달을 하는게 나을수도 있다는 생각을 하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쿠팡플렉스의 장점은 시간을 자유롭게 활용할수 있다는 것입니다. 주부라면 아이를 어린이집에 등원시키고 할수 있고, 직장인이라면 야간에 투잡을 뛸수 있습니다. 사이드잡으로써 활용도가 아주 높습니다. 전문적으로 택배일을 해보기 전에 체험삼아 해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몸을 쓰는 일이다보니 체중감량에도 효과적입니다. 유산소 운동 효과가 있어서 실제로 2~3kg 체중감량 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Q : 배송 지역 등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A : 본인 거주지가 중요합니다. 본인 거주지에 경쟁자가 많으면 일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내가 사는 아파트나 오피스텔을 배송한다면 이는 최고의 부업입니다. 하지만 다른 경쟁자도 많을테니, 배정을 못받으면 그날은 일을 못하게 됩니다.

시스템이 갈수록 좋아져서 첫 배송시에도 시간이 걸릴뿐 거리 어렵지 않고, 딱 일주일만 하면 요령생겨서 시간은 정말 금방줄어듭니다.

 

Q :  일할때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

 

A : 두가지가 어렵습니다. 첫번째로는 '지역'입니다. 자칫 지역을 다세대주택,  단독주택 지역을 배정받으면 운전도 어렵기도 하고, 경비실도 없어서 택배분실위험도 있습니다. 집주인과 전화연락이 안되면 배송하기가 아무래도 까다로운 편입니다. 시간도 더 오래 소요됩니다.

 

두번째로는 배송량입니다. 우리가 이용하는 차는 택배차가 아니라 본인의 승용차입니다. 차량 크기에 따라 그날 배송량을 결정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만약 배정을 받은 물량만큼 한번에 싣지 못하면 다시한번 센터로 들어와서 실어가야 합니다.

이점은 쿠팡플렉스 만의 어려운 점은 아니고 모든 택배일에 해당하는 사항인 것 같습니다.

 

여자가 밤시간에 택배를 하는 경우 약간 무서울수 있습니다. 그리고 의외로 밤시간에 화장실이 가고싶으면 마땅히 갈곳 찾기가 쉽지 않다는 점도 단점입니다. 가급적이면 물이나 음료 등은 피하는게 낫습니다.

 

Q :  배송건당 돈 얼마나 받나?

 

A : 그때그때 다릅니다.

 

급구나 프로모션의 경우 단가가 올라감

 

- 일반박스 : 1000원 수준 / 비닐 : 700~800원

 

이정도가 평상시 단가고, 휴일이나 명절 등에는 단가가 올라가는 시스템입니다. 비가 와도 단가가 올라갑니다. 제 경우 하루에 5시간 정도 일하고 10만원 정도를 벌고 있으니 시급으로 따지면 2만원정도 소요되는 셈입니다. (기름값 제외) 본인 차량만 있고, 일주일 정도만 익숙해지면 꽤 할만한 부업임에는 틀림없습니다. 

 

 

2. 쿠팡플렉스 지원방법 및 부업시 꿀팁

 

쿠팡플렉스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전화번호나 기입하면 바로 지원이 됩니다.

 

 

원하는 날, 원하는 시간대에 원하는 수량을 몇개정도 하고싶다고 신청을 하면 당일에 확정신청이 옵니다. 다만 경쟁자가 많으면 확정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1) 부업할때에는 무조건 '프로모션' 있을때 유리

 

부업으로 하실거라면  당연히 '프로모션'이 있을때 하는게 좋습니다. 첫 배송시 많게는 4~15만원까지 추가로 입금해주는 프로모션도 있으니 딱 한번의 체험이라면 무조건 할만합니다. 

 

3. 쿠팡플렉스 배송하는 방법

 

물류센터 이동후 QR코드 인식으로 출근체크  → 배송 할 물건 할당받을때까지 차안에서 대기 →  할당된 물건 찾아서 주소별로 분류하고 스캔하기 (가장 마지막에 갈 장소부터 안쪽에 적재) → 배송업무시작

 

 

처음 한다면 대략 50개 기준으로 배송시간은 2~3시간 봅니다. 

 

센터에 나가서 택배배정받고 분류하는 작업까지 포함하면 약 4~5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물론 이는 '초보' 기준이며 시간은 갈수록 빨라집니다.

 

 

4. 전업도 가능할까?

 

전업으로 하기 위해서는 일이 꾸준히 있는지가 관건입니다. 물량이 있어야 전업을 하고 싶어도 할수 있는 것이니까요.  그런데 최근 쿠팡의 배송물량이 워낙 많다보니 최근에는 '쿠팡퀵플렉스' 라는 새로운 배송주체가 생겼습니다.

 

이로 인해 쿠팡플렉스의 물량이 많이 줄어들고 전업으로 하다가 그만두시거나 쿠팡퀵플렉스로 넘어가신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여전히 쿠팡플렉스를 전업으로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꾸준히 하고 빠른 배송능력만 잘 유지한다면 좋은 물량과 라우트를 받아 배송할수 있습니다. 

 

날씨나 물량 힘든 지역등을 가리지 않고 꾸준히 하시고 캠프 백업 요청도 꾸준히 잘 응해주시면 확정 업무를 거의 100%에 가깝게 받을 수 있으니 현 시점에서도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 이전글 더보기

 

 

은퇴후 유망직업, 퇴직후 할수 있는 일 10가지

은퇴 후 할수 있는 유망직업 5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직장생활을 하셨건, 자영업에 종사하셨건 간에 열정만 있다면 내일을 할수 있고, 누구에게도 손벌리지 않고 자유롭게 사회생활을 하면서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