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부동산&청약

청약홈 홈페이지에서 청약하기 & 당첨확률높이기

① 청약홈에서 청약정보를 확인하는 방법 ② 청약신청을 하는 방법 ③ 청약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 ④ 청약가점제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청약홈에서 청약정보 확인하는 방법

2. 청약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

3. 청약당첨확률 높이는 방법

 

 

1. 청약홈에서 청약정보 확인하는 방법

 

거의 모든 정보를 '청약홈'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청약신청부터 당첨조회, 청약자격확인, 그리고 청약연습도 모의로 해볼수  있습니다.

 

1) 청약 일정 확인하는 방법

 

청약홈 메인화면입니다. 초록색 박스부분에 아파트 분양정보/경쟁률, 청약캘린더를 통해 청약 일정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청약일정 확인

 

캘린더 형태로 확인할수도 있고, 분양정보/경쟁률까지 한번에 확인할수도 있습니다

 

2) 청약 당첨여부 확인하는 방법

 

메인화면에 오늘의 당첨자 발표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클릭하셔서 본인이 접수한 청약 선택하시고 개인인증 해주시면 당첨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청약신청하기

 

청약신청하기를 통해 신청을 하면 됩니다. 이때 특별공급인지, 1순위/2순위 인지, 무순위인지. 취소후 재공급인지 카테고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본인이 어떤 조건을 선택해야 하는지는 잠시 후에 다루겠습니다. 

 

 

청약 신청하기를 누르시면 개인인증 후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청약을 하기 위해서 필요한 조건

 

청약을 하기 위해서는 필수조건 청약통장이 필요합니다. 시중 은행에 직접 방문하거나 스마트폰앱을 통해 가입하시면 되고, 청약통장만 있으시면 당첨과는 별개로 대부분의 청약에 지원이 가능합니다. 

 

1) 특별공급 

 

신혼부부(혼인기간7년이내), 다자녀가구(3명이상), 노부모부양, 생애최초 주택구입 등의 조건에 해당한다면 특별공급으로 청약에 지원할수 있습니다. 특별공급은 특별공급끼리만 경쟁합니다. 

 

2) 1순위/2순위

 

특별공급을 제외한 일반공급의 경우입니다. 

 

1순위 : 청약점수 높은 순으로 당첨

2순위 : 추첨

 

1순위내에 경쟁이 있다면 다양한 요소를 판단해 다시 한번 우선순위를 따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청약점수가 같다면 해당지역 거주자를 우선합니다.

 

1순위 탈락자들과 2순위 지원자들을 놓고 추첨을 합니다.

 

3) 무순위/잔여세대

 

미분양, 미계약건에 대한 건입니다. 해당 경우에는 100% 추첨으로 이뤄지며 청약통장이 없어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종종 서울이나 수도권 유망한 지역에 미계약건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청약당첨확률 높이는 방법

 

1) 무주택

 

1주택자도 경우에 따라 청약신청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1주택자는 특별공급 지원이 불가능하며, 일반공급에서도 무주택 점수가 0점이기 때문에 당첨이 어렵습니다. 

 

청약은 기본적으로 무주택자들에게 집을 마련하기 위한 제도이기 때문에 주택이 있다면 사실상 지방 비인기 지역을 제외하고는 당첨이 어렵습니다. 2주택자는 규제지역에 청약신청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2) 성인되었다면 청약통장 개설 필수

 

특별공급이건 일반공급이건 청약통장이 있어야만 청약 신청이 가능하며, 특히 일반공급의 경우 청약통장 만점은 기본적으로 깔고 들어가야 당첨될 확률이 있습니다. 일반공급의 경우 청약통장 만점은 15년입니다. 

 

미성년기간동안의 가입기간도 2년이 인정되기 때문에 고1 때부터 가입한다면 33살쯤 만점조건 충족이 가능합니다. 월에 2만원 이상만 가입하면 되므로 학생이어도 유지하는데 큰 무리가 없습니다.

 

3) 특별공급

 

신혼이라면 특별공급을 노려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다만 외벌이냐 맞벌이냐에 따라 일정 소득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소득기준도 아주 타이트한 편은 아니어서 지원가능한 분들이 꽤 많습니다. 소득기준에 충족되어 특별공급 지원이 가능하다면 무조건 특별공급에 지원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청약가점제 전략 세우기

 

청약만점은 84점입니다.

 

청약통장 : 15년 이상 만점 17점무주택기간 : 15년 이상 만점 32점부양가족수 : 6명 이상 35점

 

21년 서울의 청약 커트라인은 60점 정도로 매우 높았습니다. 청약통장 17점만점 무주택기간 32점 만점을 받고, 아이둘에 배우자까지 부양가족이 3명이면 20점을 받으면 69점입니다. 서울아파트에 당첨이 가능합니다. 긴 호흡으로 청약가점에 전략을 잘 세우셔서 지원하시면 됩니다.

 

 

청약가점제 계산 및 커트라인

청약에 당첨되기 위해서는 ①청약통장 순위 ②무주택기간 ③ 부양가족수 점수를 환산해 점수를 매기고 고점자 순으로 당첨이 됩니다. 오늘은 청약가점제에 대해 알아보고, 지역별 청약 커트라

young-key.tistory.com

 

위 글을 읽으시면 도움이 됩니다.

 

5) 국민주택 활용하기

 

 

행복주택 입주조건 2022

대학생, 청년, 신혼부부, 한부모, 고령자, 주거급여수급자, 산업단지근로자라면 주변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된 공공임대주택인 '행복주택'에 입주할수 있습니다. 청약당첨으로 내집을 마련하기

young-key.tistory.com

 

20~21년 집값 상승세로 꼭지점에서 영끌해 주택을 구입한 사람들은 금리인상으로 꽤 힘든 시기를 겪고 있으실 겁니다. 부동산이라고 항상 오르는것이 아닙니다.

 

불과 10년전만 해도 '하우스푸어'란 말이 있었고 역전세(집값보다 전세값이 높은 상황) 도 나왔습니다. 여러 전문가들이 너나할것없이 향후 몇년간은 부동산 침체기일거라고 예상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국민주택을 활용해 안정적인 주거를 보장받으면서 청약점수를 쌓아가시는게 좋습니다. 추후 아주 유망한 지역에 분양을 받기 위해 점수를 쌓으시면서 시드머니를 모아두것이 좋습니다.

 

※ 이전글 더보기

 

 

연금저축펀드 추천 & 수익률 보는 곳

연금저축펀드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위해 연금저축펀드에 대한 A to Z를 준비해봤습니다. 끝까지 읽어보시고 노후준비 및 재테크 단단히 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0. 노후준비의 필요성 1. 연금저축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