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금융

진에어 유상증자 청약 & 신주인수권 거래 방법

 

오늘자로 키움증권에서 이런문자를 받았습니다.

 

 

유상증자를 한다는 내용인데요. 유상청약이 무엇이고, 신주신수권 증서 거래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진에어 주주님들 참고하세요.

 

목차 

 

1. 유상증자와 신주인수권

2. 세부내용

3. 진에어 주가 전망

 

 

1. 유상증자와 신주인수권

 

1) 유상증자  

 

아시다시피 진에어는 코로나19로 인해 영업을 제대로 못한지 2년이 다되어 갑니다. 즉, 그동안 계속해서 적자에 시달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아무것도 안해도 비행기 렌탈료 등의 고정비가 엄청나게 발생합니다. 때문에 주식을 추가로 발행해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서 유상증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신주인수권 

 

유상증자를 하게되면 기업입장에서는 자금을 확보할수 있고 급한 불을 끌수 있으니  좋은데요.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기업의 가치는 그대로인데, 주식발행량만 늘어나면 1주의 가치는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기존 주주들에게는 신주를 싸게 살수 있는 권리를 줍니다. 이것을 신주인수권이라고 합니다. 예상발행가는 17,200원입니다.

 

 

2. 세부내용

 

1) 증서배정 기준일: 2021년 9월 24

 

2021년 9월 24일, 진에어 주식을 보유했던 사람을 기준으로 증서가 배정됩니다.

 

종목명 : 진에어5 신주인수권증서

 

76주를 보유한 저는 총 9주를 배정받았습니다.

 

2) 증서 장내거래 예정 기간

 

- 10월 18일 ~ 10월 22일 (5 영업일)- 08: 20분~15:30분

 

신주인수권을 받은 주주분들은 유상청약을 하지 않고 이 신주인수권을 팔아버릴수도 있습니다. 반대로 진에어에 관심이 있는 투자자는 매수할수도 있습니다. 

 

3) 신주인수권 매매 방법 

 

제가 키움증권 영웅문S를 사용하니 해당앱을 기준응로 설명을 드리면

 

주식주문 → 키움주문 → 종목검색 →  신주인수권

 

해당 카테고리로 이동해서 주문을 하시면 됩니다. 일반 종목 매매하듯 하시면 됩니다. 

 

4) 유상 청약 예정일

 

예약 청약 : 21년 10월 27일 ~ 29일

청약 : 11월 1일 ~ 11월 2일 (오후 2시까지)

 

유상청약을 하실거라면 신주인수권을 계속 갖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10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예약청약을 진행하셔도 되고, 시기를 놓쳤다면 11월 1일부터 2일까지 양일간 청약을 진행합니다.

 

유상청약 잔고분에 한해 추가청약도 가능하다고 하며, 추가청약은 보유주식의 0.12배라고 합니다. 100주 보유자라면 12주를 추가청약 하실수도 있습니다.

 

5) 예정 발행가  : 17,200원

 

확정예정일은 10월 27일입니다. 예정발행가지만 위 금액과 비교해 큰차이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1년 10월 8일 종가기준 진에어는 23,100원입니다.

 

현재 가격으로 따지면 상당히 17,200원은 상당히 매리트 있는 가격으로 느껴집니다. 향후 해외여행이 재개되면 주가는 더욱 오를것이라고 가정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3. 진에어 주가 전망

 

1) 긍정적 면

 

진에어의 모기업은 한진칼입니다. 대한항공과 같은 계열이라고 보면 되는데요. 주주님들은 아시겠지만 아시아나의 경영악화로 인해 대한항공에 흡수될 예정입니다. 아시아나의 LCC 계열사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도 진에어를 중심으로 통합될 가능성이 큽니다. 

 

 

거기에 해외여행이 재개되면 웃돈을 주고서라도 불티나듯 팔려나갈 항공권 등은 당연히 예상가능합니다. 여러 전문가들 역시 현 시점에서 투자한다면 코로나19로 아직도 영업이 제한되고 있는 리오프닝주 (여행, 항공, 면세점, 카지노 등)에 투자하는게 가장 안정적일거라고 이야기합니다. 

 

2) 부정적 면 

 

진에어의 상황은 더 안좋아질일은 없고 앞으로 좋아질일만 있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문제는 현재 가격입니다

 

코로나 이전수준은 작년말 올해초를 기점으로 뛰어넘습니다. 이미 코로나 전 수준으로는 회복을 했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상장후 주가흐름을 보면 코로나때문이 아니라 코로나 전에 이미 좋지 않았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이는 "일본여행불매 + LCC 시장 포화" 이 두가지 이유때문이었습니다. 대한민국은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LCC보유국이었습니다. 국토면적에 비해 지나치게 높았죠

 

 

· 진에어 · 제주항공 · 에어부산 · 에어서울 · 티웨이 · 이스타항공 · 플라이강원  · 에어로케이  · 에어프레미아  · 에어필립

 

이렇게 10개 항공사가 취항예정이었습니다. 총 10개 저가항공사가 있었으니 영업이익도 크게 줄어드는 상황이었죠. 미국 6개, 중국 9개, 섬나라인 일본 6개보다 많은 숫자입니다.  

 

3) 총평

 

경제위기후 살아남은 기업은 승자의 혜택을 톡톡히 누리게 됩니다. 자본주의란 곧 승자독식사회니까요.

 

 

만약 진에어를 중심으로 에어서울과 에어부산이 정리되고, 현재 셧다운된 이스타항공이 결국 사라진다면 진에어의 점유율은 제주항공을 넘어 압도적인 1위로 올라서게 되고 주가는 역대최고인 3만원을 넘어설 수도 있어 보입니다. 

 

이 모든 것은 팩트에 기반했지만 제 희망회로일 뿐이니 투자는 항상 신중하시기 바랍니다.

 

♧ 이전글 더보기

 

 

22년 서울 아파트 시세 전망

먼저 해당글은 제 개인 의견이 아니오며, 하버드 도시계획 박사출신이자 현 서울대 교수이신 김경민 교수님의 유튜브 영상을 요약한 내용입니다. 부동산 투자 및 서울의 아파트를 매수하실 분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