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중고차 구매 99% 성공하는 방법

 

좋은 중고차를 사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요즘 유튜브에는 차량의 성능에 대해 점검하는 여러 방법론들이 엄청나게 많고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인, 차알못들이 이러한 방식을 적용해서 중고차를 살수 있을까요? 저는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오히려 대충 공부하고 현장 방문했다가 노련한 딜러앞에 제대로 점검도 못하고 땀만 삐질삐질 흘리다가 생각도 못한 차를 계약하고 올 가능성만 높습니다.

 

이런 수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차알못이어도 '온라인' 을 통해 충분히 차량 상태에 대해 추측을 하고 좋은 중고차를 고를수 있습니다. 차량 전문가가 아니라면 해당 글을 끝까지 읽으시면 좋은 중고차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차종 선택시에는?

2. 위험인자가 있는 차량은 무조건 거른다.

3. 엔카에서 엔카진단 차량중에 고른다.

4. 전차주가 여러명인 차는 거른다. 무조건  1인신조 차량만 산다

5. 보험이력 성능점검 미공개 차량은 무조건 PASS

6. 보험이력 보는 방법

7. 성능점검부 보는 방법

8. 딜러 성향 파악

9. 타이어를 통해 전 차주 성향을 파악

10. 구입 및 이후 보험가입

 

 

1. 차종 선택시 고려할점

 

이미 어떤 차를 살지 결정하셨다면 그냥 넘어가셔도 좋지만, 아직 확정하지 않았다면 주의깊에 읽어주세요.

 

1) 현기차 메인 차종

국산차라는 가정하게 현대,기아차가 좋다는 말은 어쩔수가 없습니다. 신차건 중고차건 모든 기계는 언젠가는 고장이납니다. 그리고 고장이 났을때 부품수급이 원활하고 애프터마켓이 활성화 되있는 쪽이 수리비 면에서 유리합니다. 

 

괜히 인터넷에서는 쉐보레가 쉐보레 하다가 현실에서는 현기차 산다는게 그냥 있는  말이 아닙니다. 특히 중고차라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같은 이유로 현기차 중에서도 많이 판매된 모델을 사는게 좋습니다. 

 

2) 내 생각보다 1~2단계 등급업도 나쁘지 않음

 

신차시장과 달리 중고차시장은 가격차이가 크지 않습니다. 신차시장에서는 그 돈이면 모닝사느니 아반떼간다, 아반떼사느니 쏘나타 간다. 그러다가 포르쉐까지 간다지만... 중고차 시장은 아반떼나  쏘나타나 그랜저나 가격 차이가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연식에 따라 그랜저보다 아반떼가 비싸기도 하지요.

 

본인 생각보다 1~2단계 높은 등급을 사면 후회가 거의 없습니다. 그게 중고차를 사는 매력이기도 하구요.  원래 신입일때 아반떼 타다가 승진하고 쏘나타로 바꾸고 결혼하고 애생기면 그랜저로 바꾸는게 사람마음입니다.

 

괜히 먼길 돌아서 돈쓰지 마시고 처음부터 내 워너비 차량으로 간다면 시행착오를 막아줍니다. 

 

3) 고질병 검색하지 말자

 

중고차살때 고질병 검색하는 사람 많습니다. 한번 고질병에 꽂히면 끝까지 그런 글과 기사만 보입니다. 하지만 저는 단언할수 있습니다. 대한민국에 고질병 없는 차 없습니다. 다 있습니다. 

 

수입차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니 그냥 사고 싶은 차를 사세요. 오히려 많이 팔린 차가 고질병이 더 잘 드러나 있고 수리도 쉽습니다. 정말 문제가 되면 제조사에서 리콜해서 조치 다 해줍니다.

 

고질병이 없는차요? 몇대 팔리지도 않은 차들은 고질병 드러나지도 않습니다. 

 

2. 위험인자가 있는 차량은 무조건 거른다.

 

'안좋은 확률이 있을 중고차를 거른다' 를 명심해야 합니다. 중고차가 1000대 있다면 그중에 가장 좋은 1대를 찾는게 아닙니다.  나쁜 중고차를 하나하나 제거해주는 과정을 몇 단계만 거치면 어느새 남아있는 매물은 그리 많지 않을 겁니다. 그 안에서 예산에 맞는 차를 구입하면 됩니다. 

 

이 과정에서 좋은 중고차가 소거될 우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보죠. 

 

"렌트카 이력이 있는 차량은 거른다" 

 

렌트카는 불특정다수가 운전했기 때문에 차량관리가 제대로 되어 있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내차 아니니 거칠게 몰고 이런저런 사고도 많이 내고 다니니까요. 그렇기 때문에 렌트카 이력이 있는 차는 사지 않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저는 렌트카 이력이 있는 차는 무조건 싸잡아 안좋다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장기렌트의 경우에는 차주의 성향에 따라 관리가 잘 되어 있을 확률도 존재하고, 오히려 업체측에서 주기적으로 정비 서비스를 받아서 오히려 관리가 더 잘되어 있을 확률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차는 소수에 불과하고 우리는 차알못에 불과합니다. 굳이 렌터카로 사용된 차중에 좋은 성능의 차량을 찾으려고 하지 마시고 그냥 렌터카 이력이 있는 차는 거른다. 이게 핵심입니다.  이 과정에서 좋은 중고차도 걸러질수 있지만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중고차는 많고 90대의 안좋은 중고차를 걸렀다는게 중요합니다. 

 

가격도 좋고, 여러가지로 다 괜찮은데 렌트카 이력 딱 하나가 걸리네~? 그냥 살까?

 

하나라도 타협하지 마세요. 위험인자가 있는 차량은 애초에 소거한다를 명심해주세요. 지금부터 그 위험인자가 무엇인지 본격적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3. 엔카에서 엔카진단 차량중에 고른다.

 

저는 엔카와 아무 관련이 없는 사람입니다. 그럼에도 엔카를 추천드리는 이유는 한국과 같이 그리 작은 시장에서 '엔카' 정도의 플랫폼을 갖추기는 쉬운게 아니기 때문입니다. 매물도 많고 시스템도 가장 잘 되어 있습니다. 

 

 

엔카에 등록된 그랜저 IG차량은 무려 2,396대입니다. 저는 이중에서 '엔카진단' 차량만 사라고 추천드립니다. 엔카진단차량은 989대로 1400대의 차량이 소거됩니다.

 

 

엔카진단은 이미 한번 성능점검을 받은 중고차를 엔카측에서 한번더 점검한 차량이며 전부 '무사고차량' 입니다.

 

 

그리고 이 사실을 엔카에서 보증하고 다른 경우 보상을 해줍니다. 이게 대단한 의미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엔카 진단 안받은 차중에서도 좋은차는 물론 많습니다.  

 

하지만 딜러입장에서 내가 매입한 중고차의 상태가 좋으면 당연히 '엔카'라는 사설기관의 검증을 거쳐 무사고차임을 평가받고 싶어합니다. 엔카 진단을 받은차가 마케팅적으로도 더 가치있고 잘 팔릴테니까요.

 

반면 사고차거나 차량 상태가 안좋은 중고차라면 굳이 엔카진단 받으려고 안할겁니다. 굳이 내차 상태 안좋다고 광고할 필요 없으니까요.

 

엔카진단만 보더라도 그랜저ig기준으로 매물이 1000대에 달합니다. 그안에서 고르면 일단 무사고차이니 믿을만합니다. 

 

4. 전차주가 여러명인 차는 거른다. 무조건  1인신조 차량만 산다

 

또다시 확률문제입다. 한명이 운행한 차량의 상태가 좋을까요? 아니면 전 차주가 3명이었던 차량의 상태가 좋을까요? 한명입니다.

 

신차를 뽑아본 사람은 그 느낌을 아실겁니다. 수천만원이 신차를 뽑은 사람은 결코 차량을 허투루 관리하지 않습니다. 내몸보다 더 애지중지 관리하죠. 

 

각종 소모품 교환은 교환주기보다  빠르게 교체해주고, 작은 이상징후만 느껴져도 서비스센터로 직행합니다. 금이야 옥이야 관리하죠. 

 

하지만 중고차를 구입한 차주들은 관리도면에서 아무래도 좀더 소홀해질수밖에 없습니다. 어차피 가성비로 저렴하게 삿으니 대충대충 타고 다니는 경향이 짙어집니다.  그러니 1인신조 차량만 사면 됩니다.

 

전 차주가 여러명인 것도 안좋은데 렌트카 이력이 있는 차를 산다?  그런 차가 좋길 바라는 것은  나혼자 쓴 우리집 화장보다 여러 사람이 같이 쓰는 지하철  공중화장실이 깨끗하길 바라는 확률과 같습니다. 

 

 

5. 보험이력 성능점검 미공개 차량은 무조건 PASS

 

엔카는 소비자의 편의를 위해서 성능점검과 보험이력을 바로 확인할수 있게끔 시스템화해놓았습니다. 

 

그런데 위와 같이 보험이력이나 성능점검 둘중 하나라도 미공개 해놓은 차량이 있다면 바로 거르시면 됩니다. 굳이 카히스토리 들어가서 검색해볼 필요 없습니다. 시간아깝습니다. 

 

그냥 뭔가 찜찜한 구석이 있는 차라고 생각하시고 거르시기 바랍니다.

 

6. 보험이력 보는 방법

 

1) 영업이력 있는차는 거른다.

 

앞서 설명드렸다시피 렌트카 사용 이력이 있다면 걸러주세요.

 

2) 전차주 여러명이면 거른다

 

 

위 차량은 22년 8월 9일날 소유자가 변경이 되었는데 이는 딜러가 매입한 것입니다. 그 전까지는 한명이 운행한 차가 맞습니다. 1인신조 차량이니 Ok입니다.

 

하지만 위 차량은 렌트이력도 있는데, 차량 소유자도 여러번 변경되었습니다. 이런 차는 거르시는게 좋습니다. 

 

3) 자차 미가입 기간이 길었던 차는 거른다.

 

 

위 차량은 보험사고이력에서 정보제공 불가능기간이 있습니다. 자차를 가입하지 않은 기간이 11년부터 22년까지 내내 자차 가입이 안되어 있습니다. 즉 해당기간에는 어떤 사고가 있었는지 알수가 없습니다. 

 

내가 중고차를 사서 자차에 가입안한는 것은 상관없습니다. 하지만 본인이 사려고 하는 차량이라면 거르시는게 좋습니다. (다만 1~2달 정도 짧은 기간은 딜러가 매입한 시기였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

 

4) 자잘한 사고이력? 오히려 좋아.

 

경미한 사고는 어디까지를 의미할까요? 국산차 기준으로 200만원 이하면 경미하고, 50만원 이하면 문콕이나 스크래치 정도난거 수리했다고 보면 됩니다. 

 

위 차량은 46만원짜리 수리내역이 있습니다. 내차 사고로 내가 보험처리를 한것이죠. 오히려 이런 자잘한 사고이력은 나쁘지 않습니다. 차량에 전혀 이상을 주지 않는 작은 사고까지 보험처리를 한 차주라면 큰 사고를 숨길리가 없기 때문입니다. 

 

300~400만원 이상의 사고라면 자세히 봐야겠지만 200이하의 경미한 사고이력은 특히 몇십만원대의 자잘한 사고이력은 차량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고 좋다고 봐도 됩니다.

 

제 입장에서는 오히려 10년된 중고차인데 사고이력이 아무것도 없고 깨끗하다? 뭔가 더 불안하고 숨기는게 있는 차량 같습니다. 10년동안 운전을 하면 크고 작은 사고 한번쯤은 나기 마련이기 때문입니다.

 

 

7. 성능점검부 보는 방법

 

프레임이 가장 중요합니다.

 

- 외판 : 살

- 프레임 : 뼈

 

외판이야 교환이력이 있어도 크게 문제되지 않습니다. 문콕만 당해도 차량문 통째로 바꾸는 차주도 있기 때문입니다. 외판의 경우 사람으로 치면 찰과상이고 이는 뼈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실제로 외판 교환의 경우 무사고로 분류합니다.  하지만 프레임을 교환한 이력이 있다면 차량 전체에 큰 충격이 가해졌단 뜻이고 사고차로 구분되니 피하는게 좋습니다.

 

 

자동차 세부상태도 꼼꼼히 보면 되는데 미세누유 없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이는 현실적으로 그리 신뢰할만한 자료는 아닙니다. 딜러가 잘 닦아 놓으면 미세누유 있는지 없는지 정비관 입장에서도 제대로 파악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고 좋은게 좋은거라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8. 딜러 성향 파악

 

딜러도 성향이란게 있습니다. 애초에 무사고차에 1인신조 차량만 매입해서 문제없을 만한 중고차만 파는 딜러도 있고, 사고차건 뭐건 아무나차 매입해서 마진 최대로 땡겨서 판매하는 딜러도 있습니다. 딜러가 파는 다른 차량도 확인하면서 딜러의 성향을 파악해보시기 바랍니다.

 

해당 딜러가 판매중인 다른 차도 한번에 확인이 가능합니다. 총 14대를 판매중이네요.

 

 

14대 모두 엔카진단을 받은 무사고차량입니다. 최소한 무사고차만 매입하는 신뢰할만한 딜러라는 추측이 가능합니다.

 

 

9. 타이어를 통해 전 차주 성향을 파악

 

같은 차여도 타이어는 제각각입니다. 어떤 타이어를 장착할지는 차주의 선택이기 때문에 이는 차주의 성향이 가장 잘 많이 반영되어있다고 보면 됩니다.

 

 

- 순정 타이어 : 메뉴얼대로 관리하는 평범한  성향, 큰 문제되지 않음

 

- 고가 타이어 : 승차감을 중요시 하는 분, 차량 관리에 돈을 아끼지 않는 차주이면서 안정적으로 주행하는 성향

 

- 스피드용 계절성 타이어 : 차량을 매우 빠르게(거칠고 험하게) 몰았을 가능성이 있음

 

- 최저가 타이어 : 차량관리에 돈을 인색하게 썼을 가능성이 있음

 

- 마이너한 타이어인데 비싼 타이어 : 타이어 업체에서 마진 많이 남는 비싼 타이어 추천했고, 그대로 장착했을 가능성이 높음, 하라는 대로 하는 차주일 가능성이 높은데 이러한 차는 대체로 과잉정비되어 차량 상태가 좋을 확률이 높음

 

타이어를 통해 전차주의 성향도 파악해보세요. 저라면 스피드용 타이어를 장착해 있던 차량은 안사겠습니다.

 

10. 구입 및 이후 보험가입

 

위 사항을 100% 지켜주신다면 안좋은 상태의 중고차는 모두 소거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물론 1% 정도는 소거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이러한 가능성은 무시해도 좋습니다.

 

이렇게 구입했는데 차량에 중대한 문제가 생겼다? 이는 딜러도 제조사도 모르는 자연재해와 같은 일이라고 받아들이는게 좋습니다. 

 

여하간 이렇게 온라인으로 차량을 구입한 후에 내가 픽한 차량을 사러 현장에 가거나 바쁘시면 탁송을 받아도 좋습니다. 현장에서는 기본적인 것만 체크하면 됩니다. 

 

정 불안하다면 이렇게 고른 차량을 보러 전문가를 대동하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카바조, 마이마부 등의 성능점검 동행서비스(유료)가 있으니 말이죠. 하지만 굳이 돈낭비일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료 최저 비교견적 노하우

자동차보험은 본인 명의로 차량을 소유하고 있다면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가입해야 하는 필수보험입니다. 미가입 시에는 운전을 하지 않더라도 과태료 대상이 되기 때문입니다. 깜빡하고 갱신

young-key.tistory.com

자동차 구입후 보험가입 요령은 위와 같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