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렌트카 장기대여 비용과 업체별 특징

 

신차는 정가가 정해져있습니다. 새로 나온 쏘나타를 살때 서울에서 사건 부산에서 사건 A딜러에서 사건 B딜러에서 사건 동일한 가격으로 구입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장기렌트는 차종이 같다고 하더라도 업체별로 월 렌탈료에 차이가 있습니다.  심지어 같은 업체에서 같은 차종을 렌탈한다고 하더라도 선납금(보증금) 비율이나 나이에 따라 렌탈료가 달라집니다.

 

때문에 인터넷을 이용한 가격비교 서비스와 다이렉트 견적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이용하는게 유리합니다. 오늘은 렌트카 장기대여의 비용과 각 업체별 특징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다나와 사이트 활용

2. 메이저 업체별 특징

3. 장기렌트와 리스의 차이점

4. 장기렌트가 좋을까? 신차할부가 좋을까?

5. 추가정보 : 엔카에서 좋은 중고차 구입하는 방법

 

 

1. 다나와 사이트 활용

 

다나와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자동차'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다나와 자동차'로 화면이 전환됩니다.

 

렌트/리스를 눌러 주세요.

 

'가격비교' 를 선택한 뒤 원하는 브랜드와 차종을 선택합니다. 차종은 특정 차종이 아니라 유형만 선택해주면 그에 해당하는 차종이 검색됩니다. 중복선택도 가능합니다.

 

장기렌트 이용기간은 통상 36개월~60개월 사이가 가장 많은데 4년(48개월)이 가장 가성비가 좋으니 애매하다면 48개월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 브랜드 : 현대, 기아

- 차종 : 준중형, 중형

- 이용기간 : 48개월

- 보증금/선납금 : 선납금 30%

 

위와 같이 선택을 해보겠습니다. 선납금은 렌탈료의 일부를 미리 납부하는 개념으로 돌려받는 돈이 아니라는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아반떼와 쏘나타 K3 등 준중형과 중형 모델이 검색됩니다. 원하시는 모델을 클릭해서 세부사항을 확인하면 됩니다. 저는 가장 상단 2002년형 아반떼를 클릭해보겠습니다.

 

 

기본모델은 월 렌탈료가 월 렌탈료가 227,930원으로 검색됩니다. 다나와는 '가격비교' 사이트입니다. 스크롤을 내리시면 타 업체 가격까지 알수 있습니다.

 

 

다나와 직영몰 상품도 있고, 다른 업체의 상품도 가격을 비교해볼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점은 위 견적을 보면 아시다시피 우리가 흔히 듣던 '메이저업체'의 견적은 없습니다. 롯데렌터카나 SK렌터카현대캐피탈 등은 전혀 찾아볼수 없네요.

 

때문에 '다나와'만 활용해 견적을 내고 렌탈을 하는 우를 범하시면 안됩니다. 반드시 메이저 업체 1~2곳 쯤은 함께 견적을 내야 합니다.

 

 

2. 메이저 업체별 특징

 

국내 장기렌트 3대천왕은 롯데렌터카, SK렌터카, 현대캐피탈입니다.

 

롯데렌터카이며 구 금호렌터가 시절부터 수십년째 1위를 유지중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SK렌터카가 AJ렌터카와 합병하면서 점유율이 크게 상승했습니다.

 

또한 현대캐피탈은 사업시작 불과 4년만에 점유율이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는데요. 현대, 기아차 견적에서 타사대비 매리

트를 보여주며 빠르게 3위로 올라섰습니다. 위 3업체의 특징에 대해 정리하겠습니다.

 

1) 롯데렌터카 특징

 

- 가장 많은 차종 보유

- 소득증빙과 재직증빙이 필요 없음

- 신용 7등급도 계약이 가능

- 신설 법인 사업자도 계약이 가능

- 법인명의 차량, 초기비용 최소화해 계약 가능

- 차량 수리시 연간 3일 대차 가능 (2000cc 이하로, 다만 보험은 따로 가입해야 함)

- 무담보로 계약시 다이렉트로 가입이 가장 저렴

 

롯데렌터카는 구 금호렌터카시절부터 업계 1위를 수십년째 고수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때문에 가장 많은 차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상대적으로 가격이 저렴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프로모션' 중인 차량은 타사와 가격이 비슷한 수준이며 특히 SUV차량이 견적이 잘뽑히는 특징이 있습니다. 

 

접근성이 가장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타사에서는 까다로운 저신용자도 렌트가 가능하며 소득증빙 재직증빙도 없습니다. 타사에서는 장기렌트가 불가능한데 롯데렌터카에서는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카드사나 캐피탈사가 아닌 '전업 렌탈사'이기에 가능합니다.  

 

2) 현대캐피탈 특징

 

현대캐피탈은 2018년 서비스를 시작함과 동시에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켰습니다. 여러회사의 장점만을 모으고 기존에 없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점유율을 빠르게 올리고 있습니다.

 

- 소득증빙, 재직증빙 필요 없음

- 무담보 승인율 높음

- 무서류 무방문으로 모바일 계약 가능

- 사고시 내 과실이 100% 여도 대차 진행해줌 (정비 서비스를 포함하지 않은 렌탈이라도 100% 진행해줌, 이는 업계 유일함)

- 전손사고시에도 내 과실이 업사면 위약금 안내도 됨

- 현대, 기아차 렌탈료 저렴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 중도해지시 위약금이 타사대비 높은 편

- 현대와 기아차 위주, 타사 차종은 거의 취급을 안하며 한다고 해도 임대료가 비쌈

- 계약기간은 4년일때 괜찮으나 3년이나 5~6년 선택시 불리함

- 연 주행거리가 길어질 경우 불리 (2만5천km 이하일 경우 유리)

- 만 21세 조건에서는 불리 (만 26세일때 가성비 좋음)

 

현대, 기아차를 렌탈하고자 하는 경우. 그리고 일반적인 조건으로 계약하려고 하는 경우 반드시 견적을 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정리

 

- 롯데렌터카 / SK렌터카

- 현대캐파탈

- 다나와

 

위 3곳 정도는 꼭 다이렉트 견적을 내보시는게 좋고, 상담원에게 상세 견적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3. 장기렌트와 리스의 차이점

 

법인일 경우 장기렌트 말고 리스를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리스와 장기렌트를 많이들 비교하는데, 리스는 신차를 할부로 구입하는 것에 오히려 가까운편입니다. 보험도 직접 가입하고 사고시 할증도 되는 등 신차구입과 유사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4. 장기렌트가 좋을까? 신차할부가 좋을까?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아직 신차를 살지, 장기렌트를 할지 결정을 못하셧다면 하단 글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장기렌트 가격비교 & 신차구입 비교

요즘은 자동차 장기렌트도 가격을 비교하는 플랫폼이 있으니 이쉽게 가격을 비교해볼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가격비교보다 중요한 것이 그보다 먼저 "신차 구입vs 장기렌트" 중 어떤 것이

young-key.tistory.com

 

5. 추가정보 : 엔카에서 좋은 중고차 구입하는 방법

 

장기렌트도 좋지만 경제적으로만 따지면 중고차만한것이 없습니다. 새차같은 중고차를 살수만 있다면 말이죠. 하지만 현실에서는 차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몰라서 나는 신차를 타야만해! 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엔카 중고차 고르는 요령

오늘은 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 혹은 중고차를 처음 구입하는 분들이 엔카에서 중고차를 성공적으로 구입하는 확실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 중고차 처음 산다는 분이라

young-key.tistory.com

 

하지만 몇가지 체크리스에 의거하면 충분히 온라인에서도 좋은 중고차를 고를수 있습니다. 차량 전문가처럼 말이죠. 위 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