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경제

전당포 창업 : 수익구조 : 자주묻는 질문 등 총정리

오늘은 다소 생소할 수도 있는 전당포 창업과 관련된 포스팅을 해보도록 할꺼에요.

일단 가장 많은 분들이 문의하시는 것이 바로 수익구조겠죠?




과거에는 고금리로 운영했기 때문에 별다른 어려움 없이 큰 돈을 벌 수 있는 시대도 있었어요.

하지만, 현재는 저금리 시대죠.

이자만으로는 수익을 얻기에는 한계가 있는 시대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전당포를 운영하시는 분들의 말씀을 들어볼까요?


전당포 운영자 Q&A


Q :  전당포 운영이 과거와 비교해 어떤가요?

A : 많이 힘들죠. 현재 월 금리가 2%대에 불과하니까요. 대략 10년전 금리가 44% 였어요. 월 5000만원정도 대출이 나가면 183만원 수익이 발생했죠. 하지만 지금은 반토막입니다.


Q :  그렇다면 어떻게 수익을 보전하고 계신가요?

A : 전당포는 사실 이자수익만보다 중요한게 유질수익이에요. 유질 수익은 담보물을 맡기고 나서 찾아가지 못하는 물건을 처분함으로써 얻는 판매수익입니다.


Q :  유질수익 유지를 위해서 중요한 요인은 무엇인가요?

전당포에서 취급하는 주 상품인 명품류인 경우 진품과 가품을 구분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가품과 진품을 구분하지 못해 금융서비스를 진행했다면 큰 손해를 볼 수 있겠죠?


Q : IT 기기에 관심이 많아서 IT전문기기 전당포를 하고 싶은데 경쟁력이 있을까요?

A : 한가지 물품 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전당포에 들어오는 물건은 귀금속이나 가방이 많습니다. 전자제품의 경우는 고가여도 가격이 한계가 있고, 시세도 금방 떨어지기 마련이어거든요. IT 전문보다는 여러 물품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Q : 그렇다면 전당포 창업을 위해 가장 중요한 능력은 무엇인가요?

A : 성공적인 전당포 창업 및 운영을 위해서는 안전하게 유지하는 운영능력, 담보물의 진위와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능력, 전당포 활성화를 위한 홍보 능력, 유질물 처분을 위한 시장 접근 능력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ata-full-width-responsive="false"


전당포 창업 비용 : 인테리어비용 + 시설비용 + 운영비용 + 초기자금

2,500만원 + 초기자금(2억)



월세 및 인테리어 비용

개인 전당포를 창업하기 위한 공간은 10평 - 15평이면 충분할 것입니다. 서울 강남권을 벗어난 사무실을 임대하게 된다면 월세 100만원정도면 가능하겠죠? 인테리어 비용은 업체마다다르겠지만, 전문업체는평당 1000만원이 소요가 됩니다. 개인적으로 저렴하게 한다면 돈 1000만원이면 충분할수도 있겠죠.  



시설 비용

금고는 크키에 따라 다르지만, 100만원 안쪽으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그밖에 감정도구, 집기 현미경,공구등의 감정 도구에 비품들, 프린터나 정수기, 인터넷 등 합치면 200~300만원 정도 들어갑니다.



홍보비용 

개인이 전당포 창업을 하실경우에는 오픈 비용은 위와 같을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홍보와 관련된 금액은 개인이 어떻게 지출하느냐에 따라 다르겠죠? 보안업체 이용시 10만원~20만원정도 비용이 발생됩니다.



개인 창업 VS 기업창업

개인창업을 하실 경우에는 여러면으로 비용 세이브가 가능하실껍니다. 하지만, 운영 노하우나 준비하는 과정이 힘들겠죠? 가장 중요한 것은 전당포 이용자들의 신뢰도 일 것입니다. 선택은 본인이 하시면 됩니다. 전당포 창업과 관련한 다양한 정보는 포스팅 중간중간의 링크 확인하시면 더 도움이 될꺼에요.


잘 알아보시고, 준비하실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