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뱅갈 고무나무 키우는 방법 물주기

 

실내에 있는 시간이 길어질수록 실내조경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봄철 미세먼지에 효과가 좋은 공기정화식물을 들여놓는다면, 분위기뿐만 아니라 실내공기에도 도움이 되겠죠?  오늘은 뱅갈 고무나무를 실내에서 잘 키우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뱅갈 고무나무 어떤 나무일까?

 

고무나무란 이름처럼 고무나무에서는 '고무'가 생산됩니다. 줄기를 자르면 하얀수액이 나오는데 이것이 고무입니다. 그중에서도 뱅갈 고무나무는 빛이 부족하거나 온도가 낮은 실내 환경을 잘 견디는 튼튼한  식물입니다. 초보자분들이 도전하기에 쉬운 식물이죠.

 

 

열대 기후가 고향인 뱅갈고무나무는 '반얀나무'라고도 합니다. 본래 이렇게 덩치가 큰 식물이지만, 대부분 관상용으로 조그만 사이즈로 취급됩니다. 

 

 

거실이나 발코니에 두기만 해도 한경 생기있는 분위기 연출이 가능하고, 맑은 공기와 적절한 습도를 유지해 한결 쾌적한 실내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뱅갈 고무나무 키우는 방법

 

물 주는 방법

 

 

겉흙이 건조한 상태라면 물을 주시면 됩니다. 겨울철은 물 주는 횟수를 4일에 한번 정도로 해주시고, 여름은 고온이다 보니 물이 쉽게 마릅니다. 조금 더 자주 주셔도 됩니다. 무조건 4~5일에 한 번씩 주기적으로 준다기보다는 겉흙이 건조한 느낌이 들 때 흠뻑 주시면 됩니다.

 

온도관리

 

생육에 적합한 온도는 21~25도입니다. 겨울철에도 13도 이상이 좋으니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적합합니다. 여름철의 강한 햇빛은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창문 근처의 간접광으로 채광을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유의할 점과 분갈이는?

 

먼지 제거

 

잎에 먼지가 쌓이게 되면 식물의 호흡에 좋지 않습니다. 젖은 헝겊 등을 활용해 잎을 닦아주시게 좋습니다. 

 

 

분갈이

 

잦은 분갈이는 식물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해 좋지 않습니다. 다만 무럭무럭 성장해 화분이 작다 싶으면 분갈이를 진행해주시면 되는데, 2~3년에 한 번이면 충분합니다.

 

 

분갈이 시 뿌리를 최대한 건드리지 않는게 좋고, 만약 뿌리와 뭉쳐있는 흙이 지나치게 딱딱하게 굳어 있는 상태라면 최대한 뿌리를 건들지 않고 털어주시는게 좋습니다.

 

 

그 이유는 분갈이시 새로운 흙은 포슬포슬한데 뿌리 쪽에 뭉쳐져 있는 흙이 딱딱하다면 흙의 밀도가 달라 아무리 물을 줘도 포슬포슬한 쪽으로만 물이 흡수되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수분 부족으로 식물이 급격히 상태가 안 좋아지는 경우가 있으니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련정보 더보기♣

 

 

아레카야자 키우는법, 물주기

집안 분위기를 한껏 업시켜주는 아레카야자를 구입했습니다. 인터넷으로 주문했는데, 도착예정일보다 일주일이나 빨리 도착했네요. 아직 키우는 방법도 숙지하지 못했는데요. 인터넷을 통해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