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약 드시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과연 이 약을 언제까지 먹어야 할지... 장복해도 괜찮은지에 대해서도 의문이구요. 혈압약 없이 고혈압을 잡을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도 궁금하실겁니다. 오늘은 고혈압의 원인부터 완치방법까지 전반적인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고혈압약 장복해도 될까?
2. 고혈압 판정 기준과 분류
3. 혈압은 왜 올라가는 것인가?
4. 고혈압 완치 방법
5. 정리
1. 고혈압약 장복해도 될까?
어떤 약이건 부작용이 아예 없는 약은 없습니다. 고혈압도 오래 먹으면 부작용이 있지요. 당연히 장복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하지만 혈압약을 먹으면 분명 혈압이 떨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약은 증상을 개선시키는 효과적인 수단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말이죠. 약은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이지 혈압이 높아진 원인을 제거하는 수단은 아닙니다.
때문에 오로지 '혈압약' 만 섭취한다면 혈압약을 먹지 않는 순간 다시 혈압이 올라갑니다. 더욱 큰 문제는 혈압약을 먹다가 먹지 않으면 반동으로 인해 혈압이 이전보다 더 올라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나온말이 혈압약 끊으면 큰일난다는 말이죠.
하지만 우리가 태어났을때부터 혈압이 높지는 않았을 겁니다. 혈압이 높아진 원인이 있고, 이 원인을 제거하면 당연히 혈압은 자연스레 내려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약을 줄일수 있고, 나아가 복용을 중단할 수도 있겠지요.
2. 고혈압 판정 기준과 분류
1) 정상혈압
- 수축기 : 120미만
- 확장기 : 80미만
2) 고혈압 전단계
- 수축기 : 120~139
- 확장기 : 80~89
3) 1기 고혈압
- 수축기 : 140~159
- 확장기 : 90~99
4) 2기 고혈압
- 수축기 : 160이상
- 확장기 : 100 이상
운동을 하고 난후에는 혈압이 올라갑니다. 운동후를 제외하고는 120/80미만의 정상혈압이라 할수 있습니다.
3. 혈압은 왜 올라가는 것인가?
고혈압의 90% 이상은 원인을 알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여러가지 원인이 모여서 고혈압을 일으키는데 유전적인 요인도 일부 있지만, 노화, 비만, 짜게먹는습관,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의 원인은 복합적이지만 확실한 것은 '생활습관'으로 인해 유발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분명 혈압이 떨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1) 스트레스
스트레스 받으면 혈압올라~ 뒷골땡겨~ 라고 하는 분들 많으시죠. 스트레스를 받으면 뒷목의 근육이 뭉치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뒷목의 근육은 뇌신경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땡긴다는 느낌이 더욱 강하게 들게되죠. 스트레스를 받으면 결국 혈압이 실제로 올라갑니다.
예민한 분들 중에는 평소에는 멀쩡한데 혈압만 재려고 하면 혈압이 높아지는 분들 많습니다. 이는 스트레스로 인한 것입니다. 평소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은 자연스레 혈압이 높을 수밖에 없습니다.
2) 비만
비만환자는 대부분 고혈압을 동반합니다. 살을 빼면 혈압도 내려갑니다. 본인이 비만이라면 딱 5kg~10kg만 살을 빼도 혈압이 뚝뚝 떨어지는 효과를 경험하실 겁니다.
4. 고혈압 완치 방법
- 스트레스
- 비만
스트레스를 제거하고 체중감량만 하면 혈압은 저절로 떨어집니다.
하지만 말이야 쉽지 어려운일입니다.
회사일이나 육아등이 바빠서 스트레스를 받고, 바쁘니 운동할 시간을 없고 먹는걸로 스트레스를 풀게되고, 그렇다보니 비만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삶의 태도를 바꿔야만 고혈압을 완치할수 있습니다.
1) 과로하지 않는다.
우리는 항상 너무나 많이 일합니다. 몸이 피곤하면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아무리 일이 중요해도 건강만큼 중요하지 않습니다. 내가 고혈압이 있다면 평소 하는 일의 80% 정도만 한다는 마음가짐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주기적으로 휴식하시고, 산책도 하시면서 일단 몸을 덜 혹사시키는게 중요합니다.
2) 예민함을 제거한다
같은 상황이어도 예민한 사람은 더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성격은 타고난 것인데 어떻게 예민함을 제거할수 있을까요? 내가 예민한 부분에 대해서 둔감훈련을 할수 있습니다.
① 평소에 할말을 꾹꾹 참는 성격 → 할말은 다해보고, 화도 내본다
② 서장훈 노홍철 처럼 집 청소상태 등에 예민한 분 → 일부러 집을 어질러 놓고 지내본다
③ 지는걸 못참는다 → 일부러 져준다
④ 욕 먹는걸 못참는다 → 일부러 욕 먹어본다
⑤ 약속시간에 늦을까봐 초조하다 → 일부러 늦게나가본다(상대방에게 양해 구하고)
⑥ 지하철이나 버스 기다리는 시간이 너무나 초조하다 → 일부러 1~2대 보낸다
아무런 준비를 하지 않고 1박 2일정도의 여행을 가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준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무엇인가를 한다는 것만으로도 예민한 부분이 점차 극복되는 경험을 하실수 있을 겁니다.
둔감훈련은 실제로 효과가 있습니다. 예민한 분이라면 반드시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3) 비만
과로하지 않아서 몸도 점차 컨디션을 회복하고, 예민함도 덜어진다면 체중감량을 할 준비가 된 것입니다. 제말 듣고 본인이 과체중이거나 비만이라면 딱 5kg만 일단 빼보십시오. 혈압이 10~20 이상 떨어지는경험을 할수 있을 겁니다.
운동을 매일 해주시고, 탄수화물(밥,밀가루)을 조절하고 신선한 단백질과 지방 채소위주의 식사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가공식품은 섭취하지 않고 '홀푸드'를 섭취하시면서 체중감량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5. 정리
약은 증상을 개선시키지만, 약을 먹는다고 근본 원인이 치료되지는 않습니다. 약을 먹으면서 생활습관을 똑같이 가져가면 죽을때까지 약을 먹어야 하고, 그리고 점차 복용량을 늘려야 합니다. 오래먹고 많이 먹을수록 그 약에 대한 부작용도 따라오게 되죠.
앞서 말씀드린 방법을 꼭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 건강정보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