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모하비 장기렌트 가격


오늘은 모하비의 장기렌트와 관련한 글을 진행해보고자 합니다. 신차를 구매했을때와 장기렌트시 가격차이를 알아보고, 견적을 효과적으로 내는 방법에 대해서도 짚어보겠습니다. 


모하비 장기렌트 견적



계약기간 48개월, 주행거리는 연2만으로 설정해봤습니다. 선납금은 30%로 설정했습니다. 월 대여료와 선납금을  합치면 4년간 총 렌탈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롯데렌터카로 견적을 내봤으며, 업체마다 가격은 다릅니다)


선납금 : 14,370,000원

48개월 렌탈료 : 24,270,000원

총 비용 : 38,640,000원


인수가 : 23,471,000원 / 반납 or 인수 4년후 결정 가능



모하비 신차구입시 발생 비용


같은 차량으로 신차를 구매했을때 발생하는 비용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액 현금구입 기준이며, 할부로 인한 이자는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차량가격 : 47,900,000원

취등록세 : 3,832,000원

4년 자동차세 : 3,120,000원

4년 보험료 : 400만원

= 58,852,000원


차량 잔존가치 : 23,471,000원 (렌터카 4년운행후 인수가로 설정)


= 35,381,000원

 

총 비용은 58,852,000원이며, 4년후 차량의 잔존가치는 23,471,000원으로 렌터카 4년계약후 인수가와 동일하게 설정해놓고 내본 결과입니다. 보험료는 400만원으로 대략 산정해봤습니다. 300만원정도 신차로 구입하시는게 저렴하다는 결과가 나옵니다.


장기렌트의 장점



다들 잘 아시겠지만, 장기렌트는 초보운전자들에게 유리합니다. 보험료 절감효과가 크고, 사고확률도 높은 분들께 유리하죠. 하지만, 5천만원하는 모하비를 사회초년생들이 구입할 일은 적다고 봅니다. 대부분 분들이 운전에 쾌나 능숙하신 분들일텐데요. 법인 = 장기렌트 공식이 성립하지만 일반인께서는 개인소유로 장기렌트를 하는 것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저는 크게 2가지라고 생각합니다. 


# 장기렌트는 신용도에 영향이 없다.


5천만원이 넘다 보니 대부분 할부를 이용해서 구매하게 되는데요, 할부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첫째로 이자가 발생합니다. 만약 전액 할부로 구입하시면 가격 자체도 장기렌트와 비교했을때 매리트가 전혀 없습니다.



또한, 할부를 이용하면 차량을 빚지고 구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신용이 하락합니다. 신용이 하락하면, 집살때, 전세자금이 필요할때 높은 금리로 은행에서 돈을 빌려야 합니다. 1억2억정도 돈을 빌리면 하게되면, 신용등급 1단계 차이로 이자비용이 크게 달라집니다. 이점도 고려하셔야 합니다.


장기렌트는 알다시피, 빚을 지는게 아니라 매달 차를 빌려타는 개념이기 때문에, 휴대폰 요금처럼, 매달 차량렌탈료를 지급하시는겁니다. 신용도에 영향이 전혀 없습니다.


# 레버리지 효과


돈이 없는데, 은행에서 돈을 빌려서 부동산을 사면 가격이 오릅니다. 이걸 레버리지 효과라고 부르는데요. 통장에 5천만원이 있다고 그걸 전액 현금으로 산다면 이러한 기회가 없어지게 됩니다. 


특히나, 자동차는 가격상승을 기대할수 없으며 구입과 동시에 가치가 빠르게 하락하기 때문에, 디레버리지효과가 나는것이죠. 저는 돈이 여유가 있다면 그돈을 다른 곳에 투자하지 현금을 주고 자동차를 사진 않을겁니다. 



즉, 종합해보면 돈이 있어도 5천만원이 넘는 고가의 자동차를 전액 현금으로 사는 것은 다른 투자로 얻을수 있는 이점을 날려버리는 행위이기 때문에 손해일수 있으며, 할부는 신용에 영향을 주고, 이자가 발생하기 때문에 장기렌트를 이용하는게 나을수 있다는 제 개인적 생각입니다. 저는 중고차는 현금으로 사도, 돈을 모아서 신차를 현금을 주고 사는 행위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절대 하지 않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장기렌트 견적, 효과적으로 내는 방법 



장기렌트 업체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전체적으로 가격이 예전과 비교했을때 많이 다운되었습니다. 불과 5년전만해도 장기렌느는 법인들이나 하는 것였는데 최근에는 일반인들도 장기렌트를 많이 하시기 시작했죠. 인식의 변화입니다. 


장기렌트 견적을 낼때 가장 중요한 것은 월렌탈료입니다. 당연합니다. 어떤 업체에서 하건 제공되는 차는 따끈따끈한 모하비 신차고 보험혜택도 동일합니다. 때문에 싼게 장땡이라는 공식이 성립합니다. 


문제는 업체가 많아서 일일히 견적을 내보기는 까다롭다는 것인데요. 이럴때 장기렌트 가격비교 어플이나, 인터넷 사이트 이용을 고려하게 됩니다. 



장기렌트카 가격비교 어플, 사이트 신뢰해도 될까?   


장기렌트카 가격비교를 비영리로 해주는 곳은 없습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영리사이트들은 GA라 불리우는 독립법인대리점입니다.



쉽게말해, 계약을 맺은 업체의 제품을 비교분석해주고, 판매하면 수수를 받는 업체들입니다. 정식으로 계약을 맺고 영업활동을 하는 것이니 신뢰성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용하시면 시간을 크게 줄일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업체의 존재이유는 '판매'입니다. 무언가 팔아야 존재이유가 있죠. 때문에 여러분의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싶어할 것이고, 마케팅을 하고싶어합니다. 이러한 점이 우려되시면 회원가입시 선택사항 체크등을 잘 하시길 바랍니다.



가격비교사이트 + 메이저 업체 2곳정도는견적을 내보자


싼게 최고면,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비교해준 가장 저렴한 업체에서 계약을 진행하면 된다고 생각하실텐데요. 기본 베이스는 그게 맞는데, 가격차이가 무의미할정도라면 이제 기타혜택들에 눈을 돌리게 되지요. 몇몇 메이저 업체는 눈에 띄는 혜택이 있습니다.

 


18년 기준 롯데, SK, AJ에서 19년에는 현대캐피탈이 3위를 차지했네요. 금호렌터카 시절부터 줄곧 1위를 하고 있는 롯데렌터카와 2018년 렌터카 서비스를 시작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현대캐피탈은 확실히 견적을 내볼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특징을 설명드려볼께요.



롯데렌터카, 현대캐피탈 특징



둘다 업계 유일한 혜택들이 많으니 다이렉트로 견적한번씩 내보시길 바랍니다. 특정 차종을 선택하지 않았다면, 프로모션을 하는 차량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정리 



장기렌트는 꽤나 합리적인 차량이용방법입니다. 한국사회는 눈치의 사회고, 워낙 남의 시선에서 자유로운 분들이 드물어서 그렇지 그것만 아니었다면 장기렌트카는 거리에 훨씬 많았을 거라 생각합니다. 렌터카 정체성인 '하허호' 번호판만 아니었다만요.


장황하게 설명했지만, 새차를 사건, 장기렌트를 하건, 중고를 사건 그것은 본인의 자유이며 그 자체로 현명한 판단일 것입니다. 그 과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