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제네시스 중고차 시세표


중고차는 '정가'개념이 없습니다. 때문에, 중고차 시세는 출고가를 기준으로 주행거리, 연식, 사고유무를 판단해 다소 주관적으로 가격이 결정됩니다. 제네시스처럼, 인기가 많은 차량은 매물또한 많으니, 가격대가 촘촘합니다. 때문에 가격을 준만큼 값어치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천만원짜리보다, 이천만원짜리가 좋은것은 당연하겠지요. 


현재 제네시스 중고차 시세가 어느정도 가격에 형성되어 있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SK엔카 사이트에 등록된 제네시스 매물로 가격대를 체크해서 표로 정리해봤습니다. 그 후 중고차를 싸게 구입할 수 있는 전문가만 알고있는 '팁'을 알려드릴께요.



모델명 : 제네시스(08~13) / 시세 : 390만원~2490만원



모델명 : 제네시스 쿠페(08~11) / 시세 : 390만원~1950만원



모델명 : 제네시스 DH (13~16) / 시세 : 1,550만원~3,950만원



모델명 : 더 뉴 제네시스 쿠페 (11~16) / 시세 : 710만원~2,150만원



현대에서 출시된 제네시스의 시세는 위와 같았습니다. 지금부터는 '제네시스' 단독 브랜드로 분리후 모델과 시세를 알아보겠습니다.  



모델명 : G80 (16년~ 현재) / 시세 : 2220~5930만원



총 742대가 등록되었으며, 가격대는 2220만원부터 시작합니다.


모델명 : EQ 900 (15년~ 18sus) / 시세 : 2350~8200만원



모델명 : G70 (17년 ~ 현재) / 시세 : 2790~5010만원




모델명 : G90 (18년 ~ 현재) / 시세 : 6290~12800만원



2020년 출시모델인 GV 80은 아직까지 등록된 매물이 없어서 생략하겠습니다. SK엔카에서 알아본 시세는 다음과 같았구요. 지금부터는 중고차를 싸게 사는 방법에 대해 꽤 심도있게 다뤄볼 예정입니다. 어떤 중고차를 살때건 마찬가지이니 집중해서 읽어주시면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중고차 싸게 사는 방법


중고차는 정가가 없지만, 출고가를 기준으로 사고유무, 주행거리, 연식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감가가 이뤄진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때문에 싸고 좋은 차 없다라는 말이 꽤나 진리처럼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이말을 부정하지는 않습니다. 1000만원짜리 중고차보다 2000만원짜리 중고차가 더 쓸만한건 엄연한 사실이니까요. 



하지만 '시세보다 싸고 좋은차'는 있습니다. 우리가 중고차 사이트에서 접하는 모든차는 유통마진(수수료)이  책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유통마진은 통상 차대의 10%가 붙습니다. 내차를 중고차 딜러에게 1500만원에 판매하면 중고차 사이트에는 최소 1650만원 이상에 판매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때문에, 우리는 '유통마진'만 절약해도 얼마든지 시세보다 저렴하게 중고차를 구입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직거래'를 선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이용하는 중고차 사이트에서도 유통마진 없는 차량을 구입할 수 있고, 대기업 경매를 통해서도 얼마든지 가능합니다. 지금부터는 유통마진 없는 차량을 사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예정입니다.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엔카에 유통마진 없는 차량이 있다.


유통마진이 없다면, 딜러가 매입한 가격 그대로 판매한다는 것인데 그게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이유는 현금확보때문입니다. 중고차 딜러는 24시간 차를 매입하고, 판매합니다. 때문에, 항상 일정금액 이상의 현금이 있어야 하는데요. 현금 흐름이 막혀 차량을 매입하지 못하는 경우도 꽤 자주 발생합니다.



이럴경우, 빠르게 현금을 확보하기 위해 딜러는 가지고 있는 차량을 빠르게 판매해 현금을 확보하고자 합니다. 빠르게 판매하기 위해서는 마진없이 매입한 가격 그대로 판매하는 것이죠. 이러한 차량을 딜러급매차량이라 부르겠습니다.


# 엔카에서 직접 매입해 판매되는 차량의 가격은 내부규정을 따르니, 일정한 수수료가 붙습니다. 반면, 타사 딜러들이 판매하는 차량은 가격이 좀더 제각각입니다. 이러한 차량중 딜러급매 차량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 종종 아파트 급매 제품을 보신적 있읅버니다. 2채 이상 아파트를 보유하고 있는 사람이 양도소득세, 종부세를 피하기 위해 시세보다 10%이상 싸게 판매하는 '급매'아파트도 있는 것처럼, 차량도 급매 차량이 있습니다. 이러한 딜러급매차량을 산다면, 시세보다 10%정도 싸게 살수 있는 것이죠. 100~200만원은 절약하실수 있는 겁니다. 이러한 차량을 찾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딜러급매차량 찾기


# 시세정보 파악

딜러급매차량은 급매라고 광고해서 판매되지 않습니다. 때문에, 해당차량이 딜러급매 차량인걸 알아보기 위해서는 사고자 하는 차의 시세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본인이 아는 사이트, 모르는 사이트 전부 접속하셔서 '제네시스' 중고차의 시세

를 파악해주셔야합니다. 


# 일주일 이상 '새로고침'하면서 지켜보기


주변에 중고차 싸게 구입하는 분들의 공통점은 하루 웬종일 중고차 사이트를 지켜본다는 것입니다. 당연합니다. 시세보다 100만원 이상 저렴한 차는 말그대로 빛의 속도로 판매되기 때문입니다. 최소 일주일이상, 30분, 1시간에 한번씩 새로고침 하면서 원하시는 차량의 새로 등록되는 매물을 확인해주세요. 조회수 100이하일때 확인을 하셔야 합니다.



엔카 화면 통해 실습


# 홈페이지 접속 후 원하는 차량 선택



원하는 차량을 선택해 등록된 차량을 모두 확인해봅니다. 현재 872대의 차량이 검색되지만, 연식과 주행거리 등을 선택한다면 차량대수가 줄어드니 시간이 얼마 걸리지는 않습니다. 시세정보를 하나하나 확인해주는 과정입니다. 파란색 박스로 표시된 차량을 클릭해보겠습니다.


# 실물 확인하면서 시세확인



차량 정보 및 시세를 확인해줍니다. 조회수가 2278입니다. 2278명이 확인했는데, 아직 판매되지 않은 차가 시세보다 저렴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모든 정보를 확인했다면 다시 이전 페이지로 돌아가겠습니다.


# 확인한 차량, 안한차량의 구분



보시는 것처럼, 확인한 차량과 그렇지 않은 차량의 게시글 색깔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이렇게 모든 차량의 글을 확인해주신다면, 새로 등록되는 차량은 검은색 글씨로 눈에 확 띕니다. 전부 확인하셔서 회색 글씨로 만들어주시면 1차적인 작업이 끝이 납니다.


# 신규 등록 차량 확인 - 급매 차량이면 구매


모든 차량을 확인했다면, 이제 기다림의 시간입니다. 최소 일주일 이상은 꾸준히 지켜보면서 해당 화면을 새로고침해주시는겁니다.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었다면 검은색 게시글이 눈에 확 띌겁니다. 빠르게 확인하시고 시세보다 저렴한 급매 차량이라면 구입해주시면 됩니다. 


첫째도, 둘째도 시세정보가 중요


중고차 사이트를 활용해 자동차를 구입할 생각을 하신다면, 이처럼 충분한 시간을 들여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시세정보를 알고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때문에, 엔카를 제외한 여타 중고차 사이트에서도 시세를 꼭 확인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시세확인하는데 돈 들어가는거 아니니까요.  해당 글안의 링크를 참고하셔서 중고차시세를 확인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이 성격상 맞지 않는다는 분들께는 보다 적극적으로 노마진 차량을 찾아 나서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바로 '대기업 자동차 경매'입니다.



자동차 경매, 해도될까?



자동차 경매는 법원경매, 공매, 대기업자동차경매로 나눠지는데. 가장 저렴하게 구입할수 있는 방법은 법원경매나 공매입니다. 한번 유찰될 경우 최저 매각가격이 15%씩 낮아지기 때문인데, 매물이 적고 경매가 매일있는 것도 아니어서 신경쓸께 많습니다. 


그에 비해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일반인들이 접근하기가 매우 간단하며 시세보다 저렴하게 차량을 구입할수 있는 꽤 괜찮은 채널입니다. 자동차 경매의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란?



한국에 수많은 법인이 있는데, 법인카는 그보다 더 많습니다. 이러한 법인카는 3~4년정도 운행된 뒤, 경매에 부쳐지기 마련입니다. 일주일에 3000~4000대가량 출품되는 이러한 차량은 30%는 동남아 시장으로 수출되고, 70%는 중고차 업체에 판매되어 내수용으로 재판매됩니다. 이 과정에서 마진이 책정되는 것인데, 직접 경매에 참여해 노마진으로 차량을 낙찰받는 것이죠.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특징



# 시간 절약 가능

매일 열리고, 많이 출품됩니다. 원하는 차량 찾기도 그만큼 수월합니다.


# 실차점검 용이, 엄격한 성능검사

대기업에서 진행되는 만큼, 엄격히 검사되어 출품됩니다. 소비자 이해를 돕기위해 모든 사항은 꼼꼼히 기록되는데, 낙찰후 기록되지 않은 하자가 발생되면 반품도 가능합니다. 출품전, 1차 낙찰후 2차로 점검후 최종 이상이 없을 경우에만 인계됩니다. 믿을만합니다. 


# 공식업체만 참여가능

공식 업체만 참여가 가능하다는 점은 단점이자 장점입니다. 위탁업체를  선정해 대행해야 하니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30만원 정도) 하지만, 이점은 오히려 장점이 되기도 합니다. 경쟁자가 적으니, 낙찰 확률이 올라가고, 내가 직접 안하니까 편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진행과정 및 주의할점


모 업체에서 가져온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과정입니다. 대략 이러한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주의하실점은 입찰결정단계인데요. 최고 상한가 설정은 신중히 하셔야 합니다. 높게 쓰면, 낙찰확률은 크지만 세이브할수있는 금액은 적어지겠지요. 너무 낮게 쓰면 낙찰이 힘들테구요.


딜러의 도움을 받을수도 있지만, 딜러는 빨리 낙찰 해줘야 수수료를 받으니 적당한 가격에 타협하기를 원할겁니다. 때문에 본인의 기준을 세우시는게 중요하죠. 자칫 수수료 주고나면 배보다 배꼽이 클수도 있으니까요. 때문에, 자동차 경매 역시 시세정보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세를 알고, 나는 수수료 포함해서 시세보다 150만원 싸게 사겠다! 라는 본인만의 기준을 세우셔야 합니다. 수수료는 차량 낙찰후 지급하시면 됩니다.



5줄 정리 



1. 중고차는 정가는 없으며 출고가를 기준으로 '연식' '주행거리' '사고유무'를 판단해 가격이 정해진다.

2. 중고차 거래시 발생되는 '유통마진'을 절약한다면 시세보다 10% 이상 싸게 차량 구입이 가능하다.

3. 유통마진 없는 차량을 사기 위해서는 '엔카 딜러급매차량'을 찾거나, 자동차 경매를 이용할 수 있다.

4. 자동차 경매중 '대기업 자동차 경매'가 효율적이다.

5. 어떤 방식이든 '시세정보'를 잘 알고 있는것이 전제조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