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인천(전국) 폐차장 후기


오늘은 자동차 폐차장의 이용방법 및 후기에 대해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평생 차량을 운영하신 분들 중에서도 자동차 폐차를 경험한 분들은 외의뢰 적은 편입니다. 보통, 적당한 시기에 중고로 처분하는 일이 많으니까요. 폐차 문의시 자주하는 질문 중 한가지는 자동차를 폐차할때 돈을 내야 하나? 라는 질문입니다.



보시다시피, 돈 들어가지 않습니다. 무료이며, 오히려 폐차비를 지급받게 됩니다. 폐차비는 고철값 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지금부터 폐차절차에 대해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폐차 진행 방법은?


폐차를 진행하는 방법은 스스로하는 방법과 대행업체에 연락해 진행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대행업체를 선정해 폐차를 위임하는 방법은 당연히 수수료가 발생하겠죠. 혹은 폐차비를 온전히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구요. 때문에 '셀프'로 폐차를 진행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간단합니다. 


폐차전 확인해야 할 사항 



1. 범칙금이나 과태료 미납이 되었다면 차량말소등록이 불가합니다. 미납된 과태료가 있는지 확인해주시고, 납부해주셔야 합니다.


2. 필요서류를 사전에 준비해주셔야 합니다. 개인의 경우 자동차등록증, 인감증명서, 신분증을 준비해주시면 도비니다. 



폐차 신청 및 가격 확인하기 


폐차는 관허폐차장에서 폐차를 진행하시게 됩니다. 전화를 해서 견적을 내보시면 되는데, 차량종류에 따라 다르며업체마다 가격이 상이해서 얼마라 말씀드리지는 않겠습니다. 


여러곳에 문의를 해보는것이 좋습니다. 포털사이트에 '인천폐차장' 이라 검색했을때 나오는 특정 사이트는 한 업체일뿐입니다. 한국자동차해체재활용협회에서 전국의 모든 관허폐차장 검색이 가능합니다.


인천 전체를 선택해서 검색한 결과를 보겠습니다.



총 6개소가 인천내에 위치합니다.



업체 선정후 진행 절차


업체를 선정했다면 일사천리로 폐차를 진행하게 됩니다. 타이어휠이 알루미늄이면 몇만원 더 받을수 있으니 그 점도 꼭 어필해줍니다.


1. 견인 및 입고 

협회에서 인터넷으로 직접 신청을 하거나, 폐차장으로 직접 연락을 해 폐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차량을 직접 입고 시킬필요도 없습니다. 직접 사람이 나와 견인 및 입고를 진행합니다. 폐차전 개인물품이나 네비게이션 등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중고로 팔수 있는 것들은 모두 제거해주는게 좋겠죠. 블랙박스나 타이어 등도 제거해주시면 좋습니다.


2. 폐차인수증명서 발급 및 말소신청

법적인 문제나 미납급 등이 없다는 가정하에, 준비된 신분증과 인감, 차량등록증을 제출하면 폐차인수증명서가 발급됩니다. 폐차인수증명서를 갖고 관할 행정처에 가서 말소신청을 진행합니다. 시청, 군청, 구청등의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3. 완료

말소신청 등록이 완료되면, 행정처는 폐차장에 말소신청 완료가 되었음이 안내되고,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폐차시 자주 묻는 질문 정리


홈페이지에서 자주묻는 질문 리스트를 캡쳐해봤습니다. 



폐차는 폐차업 등록이 되지 않은 곳에서 하면 안되며, 자동차관리법에 따라 등록된 관허 폐차장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끝맺음 : 견적 미리 받아보고 폐차 진행하자.


노후된 차량 외에도 큰 사고로 인해 차량을 폐차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경황이 없어 제대로 폐차비용을 지급받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3~4군데만 견적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더 좋은 금액을 받을수 있으니, 폐차예정이신 분들이라면 꼭 주의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