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금융

자동차보험, 모르면 손해보는 7가지

자동차보험은 일정 부분 가입을 강제하는 의무보험이기 때문에 정상적인 차량 소유자라면 반드시 가입하고 있습니다. 국가가 법적으로 강제하는 부분이지만, 수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소비자 불만도 많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문제의 원인은 무관심이라 생각합니다. 보험사는 물론, 소비자 또한 그냥 합리적 판단없이 그냥 가입을 하기 떄문이라 판단됩니다.


가입 후, 보험료를 내면서도 믿지 못하는것이 보험입니다. 사고가 발생한 후에에 사라지거나 오히려 증폭되기도합니다. 처리를 잘 받으면 불안감이 해소되지만 미흡하면 가중됩니다. 그렇다면 나쁜 보험이겠죠. 소비자들의 합리적 판단 및 실패를 예방하고자 자동차보험의 핵심만 찾아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저렴할수록 위험한 것은 상식.

자동차보험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었을 때 피해를 나를 대신에 복구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인 보험과 다른점이기도하구요. 때문에 제대로 작동하지 않으면 타인의 막대한 피해와 법적인 문제를 감다해야 합니다. 때문에, 저렴할수록 안전도가 낮은것은 당연하며, 그 정도는 상상하는 것 이상일 수 있습니다.


*책임보험만 가입은 절대 금물

교통사고시 가해자는 자동차보험을사용하거나 본인이 직접 피해자의 신체 및 재산상 손실을 배상해야 합니다. 책임보험 한도는 피해가 큰 교통사고를 처리하기에 턱없이 부족합니다. 특히, 신체적 손해에 대한 책임은 아주 경미한 부상만으로도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택시, 배달 차량 등 영업용 차량을 몰다가 고급 수입차와 사고가 나는 경우를 본적이 있을 것입니다. 배달차량의 대물배상 한도는 5,000만원이었으나, 수리비는 3억이 나왔다고 칩시다. 차액 2억 5,000만원은 직접 배상해야 하는 것입니다. 


벌어져서는 안될 일이지만, 본인의 과실로 40대의 회사원을 치어 사망에 이르게 했다면, 그 사람이 살아서 정년까지 일했을 때 벌어을 수입과 퇴직금 그리고 유가족 위자료등을 배상해주어야 합니다. 때문에, 보상범위는 최대한으로 설정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2. 설계사 없는 다이렉트 자동차 보험도 꼼꼼히 따지자

고객에게 선택을 넓힌다는 점에서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의 확대는 긍정적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소비자는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자동차보험은 설계사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는 보험이기 때문입니다.  쉽게 말해, 자동차보험은 타보험에 비해 설계사에게 돈이되지 않는 보험입니다. 수수료가 매우 낮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자연스레 자동차보험에 소홀할 수 밖에 없고, 고객 역시 무조건 싸게 가입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잘 챙기셔야 합니다. 



* 최근에는 손보협에서 표준화된 자동차보험을 회사별로 비교해주고 있습니다. 해당 사이트 이용시, 개인정보 노출 없고, 가입권유에 시달리지 않고 회사별 표준화된 자동차보험 가격비교가 가능합니다.  


3. 운전자한정 특약은 신중히 결정

운전자한정 연령특약, 관계한정특약이 있습니다. 운전자한정 연령특약은 특정 연령을 설정해 놓고 사고 발생시 운전자의 연령이 특정 연령 이상일때만 자동차보험이 가능한 것입니다. 

문제는 설정 연령 미만운전시 발생한 사고겠지요. 다행히도 피해자 구호를 위한 최소한의 기능은 수행합니다. 가족차량의 경우 잘고려해야 합니다. 나이의 기준은 자동차보험 계약일이 아닌 사고일입니다.


4. 사고처리비용, 어떻게 얼마나 보상받을수 있나?



대인배상 I은 의무로 들어야 합니다. 자동차손해배상보장법에 따라 의무로 가입해야 하며, 이것을 책임보험이라 합니다. 이 금액은 법률 개정에 따라 지속적으로 변합니다. 대인배상 II는 피해자가 입은 실제손해액이 대인배상 II의 금액을 초과했을 때 대인배상 II의 가입 금액 한도내에서 지급하는 담보입니다. 


대물배상의 경우 타인의 재물에 손해가 생겼을 때 작동하는 담보입니다. 사고로 다수의 재물에 손해가 발생한 경우 그 손해액의 전체 합계 금액을 가입 한도 내에서 보장합니다. 손해액으로 산정되는 항목은 수리비용, 부품교환가액, 차량의 렌트비, 휴차료, 손해로 인한 영업손실, 시세하락손해 등입니다.


대물배상은 가입 시 일정 금액 이상을 설정 하도록 강제됩니다. 



5.친구가 내 차 운전하다고 사고를 냈다면?

특약을 위반하는 운전자에게 자동차를 내주어선 안되는게 원칙이지만, 살다보면 그런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는 특약이 있습니다. 임시운전자 특약과 대리운전 특약입니다. 임시운전자 특약은 단발성의 경우에 합리적입니다. 일반적으로 1일에서 30일 사이의 특정기간을 선택해 가입할 수 있습니다.



6. 가장 강력한 보험은 운전자 한정 특약

자동차를 운전하는 사람이 많으면 많을수록 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증가합니다. 때문에, 자동차보험은 해당 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는 사람이 적을수록 보험료를 할인합니다. 운행하는 사람이 정해져 있다면, 관계한정특약, 연령한정 특약을 설정하는 것이 저렴합니다. 




7. 운전자보험의 필요성

자동차 보험을 올바르게 가입했다면 운전자보험은 필요치 않습니다.사고의 원인이 가벼운 과실로 인한 것이고 피해가 경미할때는 상관없지만, 운전자에게 민사책임 외에도 형사책임이 발생하는 경우도있습니다. 때문에 교통사고로 범죄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각각의 역할을 하는 담보가 존재하는데 이를 통칭해 운전자보험이라 합니다. 피해자와 형사합의를 해야하는 경우 변호사를 선임하기도하고, 벌금형을 받았을때도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를 일부 보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8. 결론

자동차보험의 가입은 상담사 및 설계사 없이 다이렉트로 가입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실제로, 가격비교 사이트 등을 통해 쉽게 비교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작정 저렴한 조건을 따져서 가입시 심한 경우 신용불량자 및 범죄자가 될 우려까지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가장 절실한 순간 내 편이 되어 줄수 있는 상품을 가입하기 위해, 기본사항들을 숙지를 한 후, 가격비교를 통해 적합한 상품을 가입해야 합니다.


2019/07/03 - [시사/금융] - 자동차 보험료 계산, 쉽고 간단하게 하는곳 소개.

2019/07/15 - [라이프/자동차] -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장점 및 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