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중고차매매사이트 구매성공기 & 체크리스트

 

한국에는 SK엔카, 케이카, KB차차차에 최근에는 현대글로비스가 출범시킨 '오토벨'도 있고 그 밖에도 여러 중고차 매매 사이트가 있습니다.

 

이중에 어떤 곳에 좋은 중고차가 많을까요? 이는 잘못된 질문입니다. 어떤 곳의 시스템을 활용해 좋은 중고차를 골라낼까?가 맞는 질문입니다. 차는 어차피 똑같습니다. 다만 그차가 좋은지 안좋은지를 걸러내기 위해서는 매매사이트의 시스템을 잘 이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기에는 SK엔카 정도면 국내라는 작은 중고 내수시장에서  매물도 많고 시스템도 잘 갖춰져 있어서 활용하기 꽤 괜찮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오늘은 SK엔카에서 좋은 중고차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처음 중고차를 사시는 분들, 차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은 괜히 이것저것 공부하지 마시고 제 글을 읽고 엔카에서 중고차를 고른다면 아주 성공적일것이라고 감히 자부합니다.

 

목차

 

※ 어떤 차종을 살지 정할때 고려해야 할점

 

1. 내 생각보다 한두단계 높은 등급의 차도 나쁘지 않다.

2. 현기차의 주력모델을 고른다.

3. 자동차의 고질병에 집중할 필요가 없다.

4. 보증기간 끝난차 두려워 할 필요 없다.

5. 자동차는 움직이는 기계 장치

 

※ 엔카에서 상태 좋은 매물 구하는 방법

 

 

 

1. 내 생각보다 한두단계 높은 등급의 차도 나쁘지 않다.

 

여러분께서는 어떤 차를 구입하려고 하시나요? 초보운전자거나 첫차라면 경차나 아반떼 정도를 생각하실수 있고, 30~40대 직장인이라면 쏘나타나 투싼, 스포티지 정도를 생각하고 계실수 있습니다.

 

중고차를 살때 당초 본인의 생각보다 한두단계 높은 등급의 차량을 구매하면 거의 후회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아반떼를 사려고 하셨던 분이라면, 쏘나타타 혹은 그랜저. K3를 사려고했던 분들이라면 K5나 K7을 구입하시면 만족도가 올라갑니다. 이는 중고차 시장에서의 가격 차이는 신차시장보다 훨씬 덜하기 때문입니다. 

 

신차가격

 

아반떼 : 1,866~2,806만원

쏘나타 : 2,547~3,645만원

그랜저 : 3,392~4,486만원

 

신차시장에서의 가격차이는700~800만원 가까이 됩니다.  하지만 중고차 시장에서는 어떨까요? 같은 연식이라도 차이가 거의 크지 않습니다. 

 

 

비슷한 시기에 출시된 아반떼 AD와 LF쏘나타입니다.

 

아반뗴 AD :  15년~18년

LF 쏘나타 : 14년~17년

 

각각 최저가와 최고가가 400만원 차이밖에 나질 않고, 경우에 따라서는 아반떼보다 쏘나타가 더 저렴할수도 있습니다. 

 

 

11년~16년까지 출시된 그랜저 HG의 경우 시세는 아반떼 AD와 유사합니다. 이것이 중고차 시장의 가장 큰 매력입니다. 중고차 시장이니까 가능한 것이죠.

 

15년식 아반떼 AD 1500만원짜리 살 돈으로 15년식 그랜저 HG 1500만원짜리를 사면 만족도가 훨씬 높다는 것입니다. 당연하겠죠. 두단계나 높은 차니까 말이죠.

 

이렇게 높은 등급의 차를 단번에 가는 것은 장기적으로 예산 절감효과도 있습니다.

 

 

사람은 대부분 누구나 더 좋은것, 더 큰차를 원하게 되어 있습니다. 아반떼 신차로 뽑은 사람들은 결국 3년후에 쏘나타로 바꾸고, 3년후에 결혼하면 그랜저나 싼타페로 바꾸는 경향이 큽니다. 어차피 돌아돌아 그랜저로 가게 되있는 것이죠. 

 

이럴바에 처음부터 그랜저를 경험하면 굳이 돌아가는 시행착오를 줄일수도 있고, 더 좋은 차에 대한 '환상'같은 것도 단번에 충족하게되니 불필요한 예산낭비를 막을수 있습니다. 

 

 

2. 현기차의 주력모델을 고른다.

 

국산차를 산다면 어쩔수 없이 현대차, 기아차를 추천하며 그중에서도 주력 모델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주력모델

아반떼 - 쏘나타 - 그랜저 -제네시스 라인

투싼 - 싼타페 
K3 - k5 - K7
스포티지 - 쏘렌토

 

많이 팔린 차는 애프터마켓 시장이 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부품값도 매우 저렴해 향후 발생할 수리비도 최소화 할수 있습니다. 고장이 난다고 해도, 많이 팔린 차들은 그 대처 방법이 명확히 나와있으니 대응도 쉽습니다. 원래 온라인에서는 쉐보레, 르노~ 외치지만 결국 내가살때는 현기차 사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동일한 이유로 곁가지 모델보다는 대중적으로 많이 팔리는 주력모델이 낫습니다.

 

참고. 전기차 살 필요 있을까?

 

현 시점에서 전기차는 고려할 단계가 아니라고 봅니다. 지금 전기차를 사는 것은 스마트폰으로 치면 삼성전자의 '옴니아'를 사는것과 동일하다고 봅니다.

 

 

새로운 기술이 나타나면 초기에는 발전의 속도가 엄청나게 빠릅니다. 2~3년만 지나도 예전제품은 구닥다리가 되버리죠. 하지만 기술이 발달하고 성숙기에 접어들면 디자인 차이지 성능은 유의미한 차이가 없어집니다. 예를 들어 지금의 스마트폰시장, 그리고 내연기관차가 그렇죠.

 

현재 전기차는 굳이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 나는 그래도 환경을 위해 전기차를 살래! 라고 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진정 환경을 생각한다면 대중교통이나 자전거를 타시는게 좋고, 지금 있는 차량을 오래 끄는게 오히려 환경에 도움이 됩니다. 

 

 

 

3. 자동차의 고질병에 집중할 필요가 없다.

 

고질병에 한번 집중하면 헤어나올수 없습니다. 구글에 OOO 고질병 치면 엄청나게 많이 노출되고, 커뮤니티에 들어가서 고질병 치면 엄청나게 나옵니다. 한번 의식되면 계속 고질병에만 집중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중고차를 살때 고질병은 별로 신경쓸게 전혀 없습니다.

 

 

일단 자동차는 기계장치입니다. 기계는 아무리 잘 만들어도 결국에는 고장이납니다. 즉 언젠가는 결국 수리하면서 타야 된다는 말입니다.  고장이 나면 수리하면 됩니다. 현대,기아차 수리비용 얼마 하지도 않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 많이 팔린 차나 고질병이 드러나는 것이지 적게 팔린차는 드러나지도 않습니다. 판매량이 시원찮은 차량은 고질병이 문제화 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현대,기아차는 워낙 한국에서 많이 팔리니 고질병도 전부 표면위로 들어납니다. 이렇게 들어난 고질병은 그에 대한 수리방법과 비용까지 예측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정말 문제가 된다면 제조사에서 리콜해줍니다. 얼마전에는 현대차의 세타2 GID 엔진이 문제가 있다고 판명이 나서 결국 해당 엔진이 들어간 차종은 전원 리콜에 평생 무상수리를 보증한다고 발표했습니다. 개꿀이죠.

 

그런데 정작 차주들은 내 차가 고질병이 있는지도 모르고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다가 리콜 들어오면 가서 리콜이나 받고 마는 것이죠. 

 

 

벤츠도 BMW도 고질병 치면 다 나옵니다. 국산차를 사는데 고질병 없는 차를 산다? 그러면 살수 있는 차가 아마 1도 없을 것입니다. 고질병은 그리 집중할 필요가 없고 정작 차주들은 잘만 타고다닌다는 말씀 드리겠습니다. 

 

 

4. 보증기간 끝난차 두려워 할 필요 없다.

 

보증기간이 끝난 차는 절대 사면 안된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간혹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분들은 무조건 신차만 고집을 하죠.

도로위에 운행되는 차량의 70% 이상은 이미 보증기간이 끝난 차입니다. 별로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많은 분들이 보증기간의 무상수리 기간을 마치 소비자만을 위한 기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에 대해 좀더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는 첨단기계장치이고, 아무리 열심히 만들어도 불량품이 나올수 밖에 없습니다. 만약 이번에 새로 출시한 그랜저의 불량율이 0.1%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1000대중 1대가 불량입니다. 제조사는 그 불량율을 0.01%로 낮추기 위해 천문학적인 돈을 들일까요? 아니면 불량인 1대를 수리해주고 말까요? 

 

당연히 수리해주고 맙니다. 그게 비용적으로 훨씬 저렴하죠. 즉, 무상수리기간은 마냥 소비자를 위한 것만은 아니고 제조사 본인들을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보증기간이 끝난 차를 볼때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3년간의 테스트 끝에 문제 없다고 판명받은차, 혹은 문제가  있었으나 수리를 통해 완벽해진 차. 라고 말이죠. 

 

5. 자동차는 움직이는 기계 장치

 

자동차는 본질은 '이동'이며, 이동을 위해 만들어진 기계장치입니다.

 

즉, 우리가 중고차를 살때 중점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자동차의 엔진이나 미션 등의 핵심 장치가 얼마나 잘 관리되어 있는지를 판단하는 것입니다. 그래야 잘 굴러갈테니까요.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그럴듯한 겉모습에 반해 속은 썪은 중고차를  구입합니다. 이를 극단적으로 비유하면 균열이 가서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아파트를 도배가 잘되있다고 사는 것과 동일합니다. 도배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나중에 새로 하면 되니까요. 결국 튼튼한 아파트를 구입하는게 중요합니다.

 

중고차를 살때도 동일하게 적응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본격적인 매물을 고르기전 유념해야할 사항이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온라인을 통해 좋은 매물을 골라내는 방법에 대해 글을 이어가겠습니다. 

 

 

 

6. 상태 좋은 중고차 고르는 요령

 

 

엔카 중고차 고르는 요령

오늘은 차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는 분들, 혹은 중고차를 처음 구입하는 분들이 엔카에서 중고차를 성공적으로 구입하는 확실한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나 중고차 처음 산다는 분이라

young-key.tistory.com

 

위 글로 설명을 이어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