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금융

엔화 전망 투자방법 사는법

엔화전망 외 다른 안전자산 투자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보세요. 금, 달러,채권 투자 방법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안전자산에 투자하는 방법

 

 

 

엔화가 거의 20년만에 최저점을 기록했습니다. 엔원의 경우 2016년쯤 엔저로 인해 800원단위까지 떨어진 이래로 다시한번 900원 초반대까지 떨어진 것인데요. 엔달러 환율도 시간당 126엔대를 기록하며 지난 2002년 5월 이후 19년 11개월만에 최저점을 기록했습니다.

 

 

기축통화인 엔화 역시 향후 반등을 생각하면 투자하기 아주 좋은 타이밍이라고 생각됩니다. 오늘은 엔화투자방법과 향후 전망, 그리고 유의할점에 대해 한번에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목차

 

1. 엔화투자방법 4가지

2. 엔화투자시 유의사항

 

 

1. 엔화투자방법 4가지

 

1) 엔화예금 가입

 

엔화를 사서 통장에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혹은 엔화예금에 가입해 엔화를 보유하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① 외화 정기예금 

② 외화 보통예금

③ 외화 저축성 예금

 

ex) 국민은행 KB TWO테크 외화정기예금, 신한은행 외화체인지업 예금통장, 하나은행 밀리언달러 통장, 우리은행 우리외화바로예끔, NH농협은행 NH환테크 외화회전예금 등

 

다음과 같은 상품중 자금을 예치할수 있는 기간에 맡게 상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만 해당방식은 유의할점이 있습니다. 엔화는 아시다시피 제로금리에 가깝습니다. 때문에 예금 이율이 0%대입니다. 즉 엔화예금의 경우 이자가 단 한푼도 없습니다. 말그대로 원금만 돌려줍니다. 미국 달러만 해도 1년만기 정기예금에 대해서 약 2%를 지급하는데 비해 이점은 매우아쉽습니다.

 

 

말그대로 엔화 가격 상승에 따른 '환차익'만 기대할수 있습니다. 현재 엔화 가격이 워낙 떨어졌기 때문에 투자하기 좋은 시점은 분명해보입니다. 다만, 언제쯤 기대할만한 수준으로 엔화가 상승할지는 알수 없고, 그 기간에 따른 이자수익은 전혀 기대할수 없다는 점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2) 엔화 ETF (상장지수 펀드) 가입

 

엔화 EFT는 딱 1개만 존재합니다.

 

TIGER엔선물ETF(코드 : 292560) 

 

최근 거래량이 상당히 늘어나고 잇습니다만 시가총액이 68억 정도밖에 되지 않은 수준입니다. 일일거래량이 충분히 많지는 않으나 작은 돈으로도 엔화에 투자할수 있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3) 일본 주식 직접 투자

 

일본 주식을 직접 사는 투자방법이 있습니다. 미국주식 사듯 일본주식을 사는 것인데요. 문제는 일본주식은 한국이나 미국과 다르게 100주 단위로 구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ex) 닌텐도 주가 5만6700엔 → 100주 가격 약 5670만원

 

다양한 주식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에는 어려움이 따릅니다. 

 

4) 환노출형 일본투자펀드 가입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는 환율리스크를 최대한 제거하는 전략의 환헤지펀드와 환리스크에 노출되어 있는 언헷지펀드로 구분할수 있습니다. 현시점에서 향후 엔화가격이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면, 언헷지 일본투자펀드에 가입하면 환차익을 기대해볼 수 있습니다.

 

 

2. 엔화투자시 유의사항

 

 

엔화투자를 통해 유의미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목돈'투자가 필요합니다. 10~20%의 수익을 기대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엔화약세가 언제 강세로 돌아설지는 알수 없습니다.

 

일본이 엔저를 유지하는 이유는 수출경쟁력과 임금 상승이라는 선순환을 위해서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엔화약세에도 불구하고 2014년도 이후 일본은 7년만에 무역수지 최대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즉 엔저 현상이 일본 경제에 도움이 안된다는 연구결과가 속속들이 나오면서 엔저정책을 철회할수 있다는 점이 향후 엔화가격 상승을 기대케 하는 대목이긴 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일본은 중앙은행뿐 아니라 민간 상업은행들까지 국채를 상당량 보유하고 있어 금리를 올릴 경우 금융위기로 파급될 가능성이 높아 쉽게 금리를 올릴수 없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일본과 일본중앙은행 역시 현 기조를 계속해서 이어갈것이라고 밝힌 상황입니다. 

 

※ 이전글 더보기

 

 

채권투자방법 수익률

채권을 투자하는 방법은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ETF나 펀드를 통한 간접투자, 그리고 개별 채권을 직접 매수하는 직접 투자 방법이 있습니다. 오늘은 채권은 과연 안전자산인지, 위험자산인지를

young-key.tistory.com

 

 

 

정기예금 금리비교 (6월 ver 높은곳)

22년 6월도 금리역전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일부 은행은 적금 금리보다 예금 금리가 높은 곳도 더러 나타나는 추세입니다. 당분간 지금과 같은 '고금리' 기조가 이어질 것이기에 '정기예금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