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카드&통장

적금 추천 20년 6월ver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여파로 경기부양을 위해 한국은행이 지속적으로 금리를 인하하면서, 한국도 0%대 초저금리 시대로 접어들게 되었습니다. 



초저금리로 인해 은행들은 예금이 빠져나갈까 노심초사 하고 있습니다. 카드사들의 상황도 좋지 않은데요. 그 이유는 '테크핀' 서비스가 금융 전분야로 확대되고 있고, 간편결제 시스템의 활용으로 신용카드 결제액이 줄어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은행과 카드사'의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지면서 제휴를 통해  4~6%의 금리를 내걸로 고객들을 유인하고 있습니다. 



저축은행의 적금 금리마저 2%대 초반대임을 감안하면 이는 굉장한 혜택입니다. 오늘은 종자돈 만들기에 유리한 4~6%의 적금들을 하나하나 소개하며 발급방법부터 장단점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금리 높은 적금 상품 TOP 3


1. 우리은행 & 현대카드 : 우리 Magic 적금 by 현대카드    


1) 금리 : 기본금리 + 우리은행 우대금리 0.5% + 현대카드 특별 우대금리 3.5% = 최고 연 5.7%

2) 월 50만원 이하 정액 납입

3) 우대금리 조건

- 우리은행 : 신규고객이거나 급여 및 연금 이체 실적

- 현대카드 : 신규고객(직전 6개월간 현대카드 무실적) / 연 600만원 이상 카드 사용

4) 가입기간 : 1년


→ 최고 연 5.7%의 금리를 받을수 있고 납입금액도 월 50만원까지로 앞으로 소개할 타 상품들에 비해 높은 편입니다. 다만, 신규고객이어야 한다는점 떄문에 우대금리 조건이 까다롭다고 할수 있습니다.


해당상품의 세부적인 사항은 이전 작성해 놓은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 2020/06/10 - 우리은행 현대카드 적금 혜택/장점

 


2. 사이다뱅크 & 신한카드 "사이다뱅크 신한카드 적금"


1) 금리 : 기본금리 1.7% + 신한특별우대금리 3.9% + 만기우대금리 0.4% = 최고 연 6%

→ 금리 자체가 대한민국에서 현시점 가장 높습니다.


2) 월 20만원까지만 납입 가능 

3) 우대금리 조건 

- 사이다뱅크 : 없음

- 신한카드 : 신규고객 (직전 12개월간 신한카드 무실적) 

- 매달 신한카드 10만원 이상 사용 

4) 가입기간 : 1년


→ 신한카드 신규고객이라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월 20만원까지의 납입금액이 적은 편이지만 매달 신한카드를 10만원만 사용하면 됩니다. 앞서 소개한 현대카드는 월 50만원 사용해야함. 


해당상품의 상세설명은 하단부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  사이다뱅크 신한카드 적금 총정리



3. MG새마을금고 & 우리카드/삼성카드 MG 가득 정기적금


1) 금리 : 기본금리 + 지역우대 0.5% + 삼성카드 2.5% / 우리카드 2.5% (택1) = 최고 연 4.5%


→ 새마을금고는 지역과 지점마다 기본금리가 다르니 체크해봐야 하며 가입시 각 지역의 새마을 금고에 문의를 하셔야 합니다. 경기도 수원에 산다면, 수원에 있는 새마을금고에서만 가입이 가능합니다.


2) 월 30만원까지만 납입 가능

→ 개인당 1계좌만 개설가능합니다만, 삼성, 우리 하나씩 발급하면 각각 30씩 60까지도 납입 가능합니다. 물론, 각 카드사별 우대금리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하겠지만요.


3) 우대금리 조건

- 지역 우대 0.5% : 지역마다 다름

 

ex. 새마을금고 체크카드로 지역내 전통시장에서 사용한 내역 1회(3만원 이상)를 만기일 전까지 영수증 제출.

→ 지역 우대 0.5%를 받은것은 까다롭지 않고, 사실상 그냥 제공하는 혜택이라고 봐도 된다. 


- 삼성카드 2.5 % or 우리카드 2.5%  (자동이체 0.5% + 실적 2%)


→ 적금 가입후부터 만기일 전까지 5회이상 자동이체 실적 : 연 0.5% 우대

→ 결제액 기준 연 800만원 이상 연 1% 우대, 연 1500만원 이상 2%우대


개인적으로는 연 800만원이면 매월 70만원을 사용해야 1%의 우대금리를 받을수 있습니다. 2%의 우대금리를 받기위해서는 매월 120만원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가성비가 그리 좋다는 생각은 들지 않네요. 



정리 및 개인적 생각.


총 3가지 상품을 비교해봤는데요. 월에 20 이하의 소액이라면 사이다뱅크 신한카드가 적합하고, 20이상이라면 우리은행 현대카드 적금이 더 나아 보입니다.


특히, 사이다뱅크 X 신한카드의 적금은 혜택도 좋을 뿐더러, 사이다뱅크의 입출금 통장은 한도없이 보관만해도 연 1.7%의 금리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파킹통장으로 인기가 아주 좋은 상품이니,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이런 기사들로 자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지만,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월 납입 한도가 너무 적어서 효율이 떨어집니다. 차라리 투자가 낫지 않을까 싶네요. 월 가용자산이 한계가 있어서 부동산에 투자를 못하신다면, 


1. 연금저축펀드 (연 400만원까지 소득공제)

2. 주식

3. 일반 펀드 


등에 투자를 하는 것이 나을것 같다는 개인적 의견입니다. 언제나 투자는 신중하시고, 재테크의 1원칙은 불필요한 소비를 없애는 것입니다. 모두들 부자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