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자동차 광택 비용, 셀프 광택 후기

 

값비싼 수입차보다 깨끗히 세차되어 광이 번쩍번쩍한 차를 볼때 눈이갑니다. 이렇게 잘 관리된 차를 끄는 차주라면 참 젠틀하고 깔끔한 분이겠다!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하구요.

 

 

새차를 구입해서 아무리 애지중지 관리해도 손톱자국, 문콕 등 이런저런 생활기스에 시달리는 것은 어쩔수가 없는 부분이기 때문에 차량을 새차처럼 오래 타기 위해서는 주기적인 광택이 필수적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① 업체 광택 비용 및 견적내는 방법 ② 셀프광택 방법까지 한번에 정리하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업체 광택 비용

2. 광택 업체 견적 내는 방법

3. 셀프 광택시 준비물과 방법

4. 셀프 광택 직접 해보기

 

 

1) 저가 광택 : 20~30만원

 

- 경차 : 약 13만원 수준

- 중소형차 : 약 16만원 수준

- 대형차 : 약 20만원 수준

- SUV : 약 22만원 수준

- 승합차 : 약 24만원 수준

- 특수차 : 약 28만원 수준

- 수입차는 2~5만원 정도 추가됨

 

여기서 말하는 저가 광택이란 중고차를  상품화 시킬때 내는 정도의 수준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인 부분, 어찌보면 그래서 이정도만 해도 충분한 광택수준입니다. 

 

2) 디테일링 광택 : 50~수백만원

 

광택은 이름만 해도 엄청나게 세분화되어있습니다. 

 

고급광택, 수성광택, 유성광택, 듀얼 광택, 프리미엄 광택 등등... 하지만 일단 이러한 용어는 일단 정해진 바가 없으며 대부분 마케팅 용어라고  이해를 하시는게 낫고 이를 통칭해 디테일링 광택이라고 하겠습니다. 

 

 

광택은 말그대로 차에 광을 내고 코팅을 하는 작업입니다. 하다못해 구두를 닦아도 누가 닦냐에 따라 결과물이 다른것처럼 광택 역시 숙련도에 따라 결과물이 달라질수 있죠.

 

최소수준의 광택만 원한다면 앞서 말씀드린 가격에도 가능하지만, 유리거울처럼 반짝반짝한 광택을 원한다면 차에 손잡이 떼고 엠블럼도 전부 떼고 각 잡고 아주 디테일하게 수일에 걸쳐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는 가격이 수백만원까지 나올수 있겠죠?

 

 

2. 광택 업체 견적 내는 방법

 

1) 카페 동호회 등에 정보 문의

 

본인 차량 카페라던가 디테일링 카페 등에 문의해 추천을 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준 전문가인 분들 즐비합니다.

 

2) 예산을 정하자

 

2000년대 초중반에 유행했던 밈이 있습니다.

 

"이 옷 얼마에요?"

"얼마까지 알아보고 오셨는데요?"

 

질문을 했는데 나에게 다시 질문을 하는 황당한 상황. 광택샵에 가서 이것저것 비용을 추가하다 보면 금액이 한도끝도 없이 올라가기도 합니다. 생각보다 비싼  가격에 작업을 진행하면 아무리 결과물이 좋아도 만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내 생각보다 지출이 컸으니 말이죠. 예산을 정하시고 그 예산을 초과하는 비용이 발생한다면 과감하게 거르는 것도 만족도를 올리는 방법입니다.

 

3) 3곳 이상 견적 내보고, 가능하다면 업체 방문해보자

 

비교는 기본입니다. 샵에 들려서 견적 상담을 받으시고 이정도면 할만하겠네? 라는 감이 오실겁니다. 작업하시는 분들 성향도 어느정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샵에 들렸다면 기본적인 샵에 비치된 '조명'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광택을 위해서는 도장면이 평평해야 합니다. 도장면을 꼼꼼히 확인하기 위해서는 얼마나 효율적으로 '조명'을 활용하냐에 따라 달려있습니다.

 

심지어 전자현미경을 통해 도장면의 상태를 꼼꼼히 확인하는 곳도 있습니다. 광택샵에 직접 가서 이러한 점들을 잘 체크하고 맡긴다면 만족도가 크게 올라갈 수있습니다.

 

 

3. 셀프 광택시 준비물과 방법

 

광택샵에서는 최소 한달에 한번은 작업을 받아야만 항상 새차같은 컨디션으로 차량을 탈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한달에 한번씩 비싼 돈을 들이는 것은 여간 부담되는 일이 아닐수 없습니다. 이런 분들이라면 셀프광택을 시도해볼수 있습니다.

 

초보자가 그게 가능할까?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고, 괜히 내가 했다가 괜히 차만 망차닌그 아냐? 라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겠지만 아무리 초보자고 셀프로 작업을 해도 하지 않은 것보다는 낫습니다. 

 

1) 준비물

 

- 차량용광택기 : 2만원 정도

- 고체 왁스 

- 컴파운드 2000방 : 1만원 안쪽

- 마스킹테이프 : 1000원 정도

- 극세사타월

- 작업용장갑 

 

위 준비물 모두 구입한다고 해도 5만원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전부 인터넷에서 구입이 가능합니다. 

 

 

광택기 요런거 2만원대면 구입하니 한번 사두시고 오래사용하면 됩니다. 

 

2) 셀프 광택 내는 법

 

① 도장면 먼지제거

② 마스킹테이프 부착

③ 광택기 패드 부착

④ 광택기 커버 씌우기

⑤ 컴파운드 도포

⑥ 광택기로 문질러주기

⑦광택전용타올로 닦아주기

⑧고체왁스 바르고 폼으로 문질러주기

⑨ 왁싱용 울버커 씌우고 문질러주기

 

세부설명 이어서 가보도록 하겠습니다.

 

 

4. 셀프 광택 직접 해보기

 

1) 도장면 먼지제거

 

처음 해보시는 분이라면 차량 전체를  하기보다는 한쪽면만 일단 진행해본다고 생각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차량 윗문을 광택을 내고 싶다면 걸레로 해당 부위에 있는 먼지를 제거해줍니다. 

 

2) 작업하지 않는 부위는 마스킹 테이프 부착

 

 

모든 작업의 기본이죠. 작업을 실시하지 않는 부분에는 마스킹테이프를 부착해줍니다.

 

3) 광택기에 커버 씌우기

 

 

광택기를 구입하면 기본적으로 위와 같은 구성품들이 들어 있습니다. 일단 기본탈부착이 가능한 폼패드를 부착해줍니다. 

 

 

참고 : 광택기는 차량용 다용도 소켓에 꼽아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차량 시동 걸어놓은뒤 작업해야함)

 

4) 광택기에 커버 씌우기

 

면커버 : 왁스용

융커버 : 광택용

 

두개 커버가 있는데 청음에는 컴파운드용 면커버를 씌워주셔야 합니다.

 

 

컴파운드용 면커버가 조금더 거친천입니다.

 

5) 컴파운드 도포

 

보통 2000방짜리 컴파운드를 사용합니다. 숫자는 클수록 입자가곱다는이야기입니다. 

 

 

위 사진처럼 한방울씩 짜서 적당한 간격에 도포해주시면 됩니다. 

 

6) 광택기로 문질러주기

 

커버를 씌운 광택기의 스위치를 켜 작동시킨후 적당한 힘으로 눌러 문질러줍니다. 너무 세게 누르면 작동이 안되니 살살만 갖다 댄다는 느낌을 주시면 됩니다. 

 

 

차량 표면을 고르게 해주는 작업입니다. 이때 문콕자국이나 생활기스 자국도 전부 사라집니다. 10분에서 15분 정도 충분히 작업을 진행해줍니다.

 

7) 광택 전용 타올로 닦아주기

 

작업을 완료했다면 컴파운드를  전용타올로 닦아내줍니다. 

 

8) 고체왁스 바르고 폼으로 질러주기

 

고체왁스를 전면에 도포한뒤에 광택기로 문질러줍니다. 이때 커버는 모두 제거하고 기본  패드만 부친 상태여야 합니다. 왁스가 모든 부위에 잘 도포되게 위함이며 5분정도만 지나면 고체 왁스가 하얗게 퍼집니다.

 

9) 왁싱용 울커버 씌우고 문지르기

 

이제 마지막으로 광택을 내는작업입니다. 이때 가장 부드러운 울커버를 씌워준뒤 광택기를 작동시켜줍니다. 작업을 마친후에는 남아있는 왁스를 부드러운 타올로 닦아 내어 마무리합니다. 

 

처음이 어렵지 한번 해보면 쉽고 나름대로 재미도 있는 작업입니다. 전문가 수준의 광택은 어렵지만 이렇게 한달에 한번정도 관리를 해주면 처음 신차를 뽑았을때의 컨디션을 꾸준히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차량관리정보 더보기

 

 

전기차 배터리 수명,교체시기, 비용

작년말 테슬라 차주가 테슬라를 스스로 폭파시키는 기사가 화제가 된적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배터리를 교체해야하는데 테슬라에서 교체한 배터리 비용이 2700만원이었기 때문입니다.

young-key.tistory.com

 

쇼크업소버 쇼바 교체 비용 & 정비꿀팁

쇼크업소버는 단기간에 고장나는 부품은 아닙니다. 차를 오래 타지 않는 분들은 그래서 수리경험이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교체비용은 얼마인지 그리고 고장난쪽만 교체해야 하

young-key.tistory.com

 

엔진보링이란? 비용, 필요성, 효과

장기간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특히 국산차를 타고 계시면 '엔진보링'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진보링이 무엇이고, 필요성, 비용 등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엔진보링이란? 2.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