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쇼크업소버 쇼바 교체 비용 & 정비꿀팁

 

쇼크업소버는 단기간에 고장나는 부품은 아닙니다.  차를 오래 타지 않는 분들은 그래서 수리경험이 없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교체비용은 얼마인지 그리고 고장난쪽만 교체해야 하는지  쌍으로 교체할지 아님 앞뒤로 전부 수리해야 할지도 상당히 애매합니다. 정비소마다 말도 다르구요.

 

 

그래서 오늘은 쇼바가 무엇이고 어떻게 정비하는게 좋은지와 교체비용에 대해서 정확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쇼크 업소버란?

2. 쇼크 업소버 이상징후는?

3. 쇼크 업소버 교체 방식

4. 쇼크업소버 교체 비용

5. 추가정보

 

 

1. 쇼크 업소버란?

 

쇼크업소버 줄여서 쇼바라고도 많이 표현하는데요. 

 

Shock : 충격

Absorber : 흡수체 

 

Shock Absorber는  충격흡수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주행중 발생하는 충격과 진동을 잡아주는게 바로 쇼크업소버입니다. 

 

 

아무리 좋은 차도 쇼크업 소버가 고장나면 승차감이 크게 떨어지고, 장기간 운전시 쉽게 피로해지며 허리에도 부담을 큰 부담을 줍니다. 

 

위와 같이 과속 방지턱에서 속도를 줄이지 않고 그냥 주행한다는 등의 과격한 운전은 쇼크업소버의 수명을 단축시킵니다. 

 

 

2. 쇼크 업소버 이상징후는?

 

1) 잡소리 비슷한 소음이 발생 

 

주행중 잡소리 비슷한 소음이 유발되고 과속방지턱을 넘어갈때 찌걱찌걱 하는 소리가 납니다.

 

2) 승차감이 떨어짐

 

충격 흡수장치가 망가졌으니 전반적인 승차감이 크게 하락합니다. 변형이 심하면 타이어에 편마모를 유발해 코너링도 좋지 않고 차가 한쪽으로 쏠리기도 합니다. 

 

3) 오일이 보임

 

 

위와 같이 생긴 부품인데, 유관으로 봤을때 오일이 새고 있으면 망가졌을 확률이 큽니다. 

 

3. 쇼크 업소버 교체 방식

 

1) 부서진쪽만 교체할까? 세트로 교체할까?

 

쇼크 업소버는 차량에 총 4개 (전방에 2개, 후방 2개)가 달려있습니다. 

 

이중 고장난 쪽만 교체해도 무방합니다. 다만 지금은 한쪽만 고장이 낫다고 하더라도 얼마지나지 않아 다른 한쪽도 고장날 가능성이 큽니다.

 

주행중 받은 하중과 마모는 양쪽이 거의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점검을 해보면 남은 한쪽의 수명도 오늘 내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이럴 경우 재방문을 통해 수리를 해야하며, 공임비도 추가적으로 발생합니다.  때문에 최소한 전방이건 후방이건 양쪽을 세트로 교체하는 것이 차량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에도 좋고, 추가비용도 줄이는 방법입니다.

 

2) 교체팁 : 로어암 부싱도 함께 교체 

 

쇼크업소버에 문제가 있다면 하체레 로어암부싱도 문제가 있을 확률이 대부분입니다. 

 

Lower arm : 차체 충격 감소 및 하체 움직임을 이어주는 장치

 

 

과속방지턱 넘어갈때 찌그덕 거리는 소리가 난다면 로어암 부싱 노후화 때문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격도 얼마 안하기 때문에 이왕 하는 것 함께 교체하면 공임비 세이브가 가능합니다. 

 

 

4. 쇼크업소버 교체 비용 : 대략 40~50만원

 

순정부품가격과 공임비를 따져보겠습니다. 

 

1) 부품가격 : 6~8만원 수준

 

출처 : 해피모터샵

내차에 들어간 부품이 뭔지 메뉴얼을 통해 확인하시고, 순정부품 판매샵에서 가격확인하면됩니다. 대부분 6~8만원 수준에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2) 공임비용

 

공임나라에서 가져온 공임비용입니다.

 

 

3만원 ~ 5만원 사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3) 쇼바 4개 모두 교체시 정비비용

 

대개 40~50만원 수준 (차량에 따라 상이, 로어암부싱 교환시 추가될 수 있음)

 

내가 현대차나 기아차를 모는데 이 이상 가격이 청구되면 공임비를 과하게 청구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니 잘 아는 정비소가 없다면 그냥 인터넷으로 부품 사서 공임나라 들고 가시면 그게 가장 깔끔합니다.

 

 

5. 추가정보

 

현대차나 기아차 타시는 분들이 거의 필수적으로 받으셔야 하는 정비가 엔진보링입니다. 특히 세타2 엔진 탑재된 차를 끌고 계시다면 더더욱 그렇습니다. 

 

 

엔진보링이란? 비용, 필요성, 효과

장기간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특히 국산차를 타고 계시면 '엔진보링'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진보링이 무엇이고, 필요성, 비용 등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엔진보링이란? 2.

young-key.tistory.com

 

엔진보링과관련한 위 글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