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알뜰폰 요금제 비교 & 자주묻는질문

 

알뜰폰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나면 알뜰폰을 쓰지 않을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품질은 똑같은데 가격은 보통 2배~3배 저렴하다면 사용하지 않으면 바보니까요.

 

글의 전반부에는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해서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그 이후에는 알뜰폰과 관련해 자주 묻는 질문을 모아봤으니 궁금증도 해소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알뜰폰 요금제 비교 방법

2. 알뜰폰 요금제 개통 절차

3. 알뜰폰 자주 묻는 질문

4. 지금당장 알뜰폰 써야 하는 분들

 

 

1. 알뜰폰 요금제 비교 방법

 

알뜰폰 통신사는 20곳이 넘고, 요금제는 그보다 더 많습니다. 프로모션 중인 요금제도 오늘 다르고 내일 다르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어디가 가장 좋다는 것은 무의미합니다.

 

때문에 알뜰폰 요금제를 비교하는 홈페이지에서 요금제를 비교하신 후 적당한 것을 선택해 가입을 진행하시는 것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  알뜰폰 요금제 비교 플랫폼 : 모두의요금제(모요), 알뜰폰허브, 우체국 알뜰폰, 고고모바일(고고모)

 

대표적인 요금제 비교 플랫폼은 4곳입니다.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만 오늘은 '모요' 사이트를 활용해 요금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1) 홈페이지 접속

 

모요 PC접속시 메인화면

 

메인화면에 어떤 요금제를 찾고 계시나요? 찾아보기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해서 내가 원하는 요금제의 세부사항을 결정해줍니다. 

 

2) 요금제 세부사항 선택 

 

 

데이터양, 통화량, 소진시 속도, 통신사망, 할인기간, 가격 등의 세부사항을 결정해줍니다. 각자 원하시는 기준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3) 요금제 확인

 

 

 위와 같이 프로모션 중인 요금제는 월에 9,900원짜리도 있습니다. 가장 상단의 9,900원짜리 요금제를 확인해보겠습니다.

 

 

매월 10기가의 데이터를 주고 매일 2기가를 주고, 그것도 다 사용시 3Mbps로 무제한 사용이 가능한 요금제입니다. 통화와 문자메시지도 무제한입니다.

 

다만 3개월 이후에는 매월 35,000원이 청구됩니다.

 

물론 35,000원도 저렴한 금액이니 그대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하지만 알뜰폰은 대부분 약정기간이 없고 해당상품드 그렇습니다. 3개월만 사용하고 다른 프로모션 중인 요금제를 갈아타도 위약금이 전혀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런 방식이 불편하다면 아예 할인프로모션이 없는 요금제에 가입해도 됩니다. 

 

 

프로모션이 없는 요금제의 경우 대략 33,000원 정도면 이용이 가능합니다. 메이저 통신사에 비해 2배정도 저렴한 가격입니다. 이런식으로 원하시는 요금제를 선택해 가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2. 알뜰폰 요금제 개통 절차

 

1) 가입신청

 

원하는 요금제를 찾았다면 인터넷으로 가입신청서를 작성합니다. 가입신청을 한다고 해도 기존통신사는 해지되지 않고, 새로운 통신사가 개통된 이후에 해지되니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2) 확인 전화 후 유심 배송

 

해피콜이 온후 유심이 배송됩니다. 간혹 해피콜 없이 배송이 바로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3) 배송 후 개통 진행

 

 

배송이 완료되었다면 유심을 장착하시면 됩니다. 유심장착방법은 설명서가 동봉되어 있으니 보고 하시면 됩니다. 이때 개통을 진행하게 되면 기존 통신사는 해지되고 미납요금 등은 자동으로 신규통신사로 이관됩니다. 즉, 개인이 따로 기존통신사를 해지할 필요가 없습니다. 

 

4) 개통 완료되면 사용

 

개통 완료시 사용하면 됩니다. 사용한 날부터 새로운 요금제가 적용됩니다. 

 

 

3. 알뜰폰 자주 묻는 질문

 

1) 알뜰폰과 기존 메이저 통신사 통화품질 차이가 있나요?

 

 

없습니다. 알뜰폰 통신사(MVNO)는 기존 통신망에 대한 사용료를 지불한 후 소비자에게 재판매하는 것입니다. 즉 동일한 망을 사용하기 때문에 품질의 차이는 전혀 없습니다.

 

2) 가입유형 정리 : 신규가입, 번호이동, 기기변경

 

신규가입 : 새 전화번호로 가입하는 것

번호이동 : 쓰던 번호 그대로 통신사만 변경하는 것

기기변경 : 통신사 및 전화번호 그대로 기기만 변경하는 것

 

3) SKT와 SKT망 사용하는 알뜰폰 통신사는 같은 곳인가요?

 

같은 망을 사용할뿐 모두 다른업체입니다. 때문에 SKT를 사용하시다가 SKT망을 사용하는 알뜰폰 통신사로 요금제를 바꿀 경우 '번호이동'을 하셔야 합니다.

 

 

4) 알뜰폰이 저렴한 이유는?

 

기존통신사는 통신망을 직접 보유해서 자체적으로 통신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알뜰폰은 통신망을 임대해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즉, 알뜰폰 통신사는 통신망 증설 및 유지 비용이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저렴한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습니다. 또한, 각종 통신사 제휴할인혜택 등이 없는 만큼 요금제가 더 저렴합니다.

 

5) 알뜰폰 사용 가능한 단말기가 따로 정해져 있나요?

 

없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모든 단말기로 알뜰폰 가입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갤럭시 등등 모두 가능합니다.

 

6) 알뜰폰도 결합이 되나요?

 

메이저 통신사의 경우 결합상품에 가입해 요금할인을 받을수 있는데요. 알뜰폰도 결합이 가능합니다. 다만 현재 lg유플러스의 경우에만 lg유플러스망 사용 통신사 요금제와 결합이 가능합니다. 

 

7) 알뜰폰 단점 있나요?

 

일단 품질상 단점은 없습니다. 그리고 단점이 있다 하더라도 저렴한 요금으로 모두 커버됩니다. 단점과 관련한 글은 이전에 정리한 바 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알뜰폰 단점 5년차 정리

알뜰폰의 모든 단점은 저렴한 통신비로 상쇄됩니다. 그러니까 사실은 단점이 아니라 다른점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그 다른점이 단점으로 느껴지실수도 있겠지요? 오늘

young-key.tistory.com

 

8) 알뜰폰 가입시 기존 통신사 해지는?

 

 

기존 통신사는 개통이후에 자동으로 해지됩니다. 미납된 요금은 일할계산되어 새로운 통신사 요금에 가산됩니다. 즉, 개인이 따로 신경쓸 것은 전혀 없습니다. 다는 개통만 하면 됩니다. 다만 기존 통신사 해지시 위약금이 발생하는지는 미리 파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2년 약정이 끝나서 위약금이 없다면 하루라도 빨리 알뜰폰으로 갈아타시는게 좋습니다.

 

9) 인터넷 개인인증때 불편한 점 없나요?

 

전혀 없습니다. 알뜰폰 이용자도 메이저 통신 3사와 똑같은 방식으로 개인인증을 하게 되며, 패스앱도 사용가능합니다.

 

10) 같은 알뜰폰인데 망이 다를경우에는?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이야기모바일'의 경우 SKT망도 쓰고, KT망도 사용합니다.

 

이 경우 SKT망 이야기모바일과 KT망 이야기모바일은 서로 다른 회사로 간주하시면 됩니다. 서로 다른 통신사이니 '번호이동'도 가능합니다. 

 

11) 알뜰폰 삼성페이 가능한가요?

 

가능합니다. 다만 삼성페이 교통카드의 경우 t머니를 사용해야 하는데, t머니는 NFC방식이라 반드시 알뜰폰 요금제를 신청할때 NFC 요금제를 신청해야 합니다. NFC가 지원되는 유심을 신청하면 얼마든 신청이 가능합니다.

 

 

4. 지금당장 알뜰폰 써야 하는 분들

 

1) 기존 통신사 약정 끝나신 분들

 

기존 메이저 통신사 약정 끝나서 위약금 없다면 하루라도 빨리 알뜰폰쓰시는게 돈버는 방법입니다. 

 

2) 아이폰 사용자 

 

아이폰은 싸게 구입할 방법이 없습니다. 어차피 메이저 통신사끼고 구입을 해도 할인혜택이 딱히 없으니 자급제로 구입해서 저렴한 알뜰폰 통신사 요금제 사용하는게 이득입니다. 

 

3) 세컨폰 사용하시는 분

 

업무로 인해 세컨폰 사용하시는 분들은 당연히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가 좋습니다.

 

※ 이전글 더보기

 

 

한전 전기요금 조회, 계산방법

슬슬 여름철이 다가오고 있고, 전기요금 걱정을 해야하는 시기가 도래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실시간으로 한전에서 우리집의 이번달 전기요금을 조회하는 방법, 그리고 계산하는 방법까지 알아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