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알뜰폰 단점 5년차 정리

 

알뜰폰의 모든 단점은 저렴한 통신비로 상쇄됩니다. 그러니까 사실은 단점이 아니라 다른점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게는 그 다른점이 단점으로 느껴지실수도 있겠지요?

 

오늘은 알뜰폰이 일반 메이저 통신 3사와 다른점이 무엇이 있을지에 대해 정말 현실적으로 알뜰폰 사용 5년차가 정말 현실적으로 짚어드리겠습니다. 

 

목차

 

1. 메이저 통신사가 주는 공시지원금 혜택이 없다.

2. 메이저 통신사의 제휴할인 혜택 없다.

3. 휴대폰 인증할때 한번 더 선택해야 한다. 

4. 결합상품 이용 제한적

5. 스마트폰 구입할때 목돈을 지출해야 한다.

6. 품질 관련한 오해

7. 알뜰폰 가입방법

 

 

1. 메이저 통신사가 주는 공시지원금 혜택이 없다.

 

단통법 이후로 통신사에서 주는 공시지원금은 최대 30만원입니다. (하지만 30만원을 맥시멈으로 챙겨주는 곳을 드물고 최신폰 트특히 아이폰의 경우에는 10만원 받기도 어렵습니다) 여하간 최대 30만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 알뜰폰은 통신사에서 지급하는 공시지원금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요금이 쌉니다. 제가 쓰는 요금제를 기준으로 하면 10개월이면 본전을 뽑습니다.

 

휴대폰을 항상 최저가로 사시는 분들이 있을겁니다. 특히 삼성제품의 경우 신제품이 나오면 이전시즌의 최신 모델을 재고떨이 개념으로 20~30만원에 알음알음 판매하기도 하죠. 뽐뿌같은 커뮤니티 혹은 신도림 테크노마트 등을 돌아다니면 심심찮게 목격이 되고 이러한 휴대폰을 사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소위 성지라고 합니다. 100만원이 넘는 폰을 20만원 수준에판매하는 것이죠. 

 

 

 

이는 모두 통신사를 변경하는 조건입니다. SK에서 LG나 KT로 가거나 혹은 그 반대의 경우죠. 이렇게 항상 성지를 통해 법적으로 허용된 최대지원금 이상을 지원받는 분들의 경우에는 알뜰폰에 큰 매리트를 느끼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메이저 통신사의 제휴할인 혜택 없다.

 

15% 할인, 더블할인 등... 통신사의 제휴혜택이 없습니다. 하지만 그 이상으로 저렴하죠.

 

 

3. 휴대폰 인증할때 한번 더 선택해야 한다. 

 

이것도 단점이라 느낄 분들이 있을까요? 핸드폰을 통해 개인인증을 할때 스크롤을 한번 더 내려야 합니다. 

 

 

메이저 3사의 경우 선택하면 끝이지만 알뜰폰의 경우 알뜰폰을 선택하고,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를 선택해야 합니다. 즉 클릭한번을 더해야 합니다. 약 1초정도의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인데요. 바쁜 현대인들에게 이마저도 나름 치명적이라 할수 있을까요? 그런데 사실 이마저도 요즘은 첫 화면부터 전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4. 결합상품 이용 제한적

 

메이저 통신사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TV, 인터넷, 스마트폰 요금제 결합입니다. 묶으면  묶을수록 할인이 되는데요. 그래도 따져보면 결국 알뜰폰이 저렴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알뜰폰도 결합상품 이용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저는 LG유플러스의 TV와 인터넷을 이용하면서 LG유플러스망을 사용하는 알뜰폰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몇해전까지는 안됐었는데, 이번에 이사가면서 알아보니 되더군요.

 

KT와 SK텔레콤의 경우에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5. 스마트폰 구입할때 목돈을 지출해야 한다.

 

우리가 휴대폰 대리점에서 핸드폰을 구입할때는 대부분 할부로 구입을 하게 됩니다. 2년 약정이면 2년간 기기값을 할부로 나눠내는 것이지요. 즉 목돈이 필요치는 않습니다.

 

하지만 알뜰폰 통신사는 쓰던 폰이건 새폰이건 일단 단말기가 준비되어야 합니다. 즉 초기자금이 필요하단 이야기입니다. 

 

 

쿠팡에서는 아이폰 카드할인 가능

 

하지만 이것도 '카드결제'를 이용해 무이자 할부 등을 이용하면 됩니다. 6개월 ~1년 정도의 무이자 할부가 가능합니다. 오히려 저는 이것이 낫다고 봅니다. 통신사에서 2년간 기기값을 나눠내면 기기비용에 이자비용도 포함이 됩니다.

 

 

 

반면 쿠팡등에서 신용카드로 구입시 카드할인 10%도 적용받고, 무이자 할부도 적용할수 있어서 오히려 낫습니다. 

 

6. 품질 관련한 오해

 

이제는 많이들 아시겠지만 알뜰폰 통신사는 메이저 통신사와 품질이 같습니다. 똑같은 망을 돈주고 대여해서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통신사간의 미묘한 차이는 있을수 있지만  SK와 SK알뜰폰 업체의 품질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알뜰폰이라는 네이밍에 품질까지 알뜰하다는 오해가 있는데 100% 오해입니다. 품질은 전혀 떨어지지 않습니다. 

 

 

7. 알뜰폰 가입방법

 

알뜰폰을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전에 자세히 다룬 글이 있습니다. 너무나 간단하니 하단부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이전글 더보기

 

 

알뜰폰 가입방법 2022년

알뜰폰을 가입하는 방법은 너무나도 간단합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있는 분이라면 제 글을 읽는데 5분, 그리고 그 방법대로 실행하는 방법까지 10분을 투자해 총 15분만 투자하시면 알뜰폰에 가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