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인터넷

비트코인


최근의 핫이슈 중 하나가 비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에 투자해 수십 수백 수천배까지 수익을 거뒀다는 글로벌 뉴스도 들려오고 있는데요,

오늘은 비트코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의 동전과 지폐가 돈으로 쓰이기 전, 조개껍질이나 쌀을 화폐로 쓰던때가 있었습니다. 이렇듯,화폐는 계속 변화해 왔습니다. 그렇다면, 미래에는 우리가 눈으로 볼 수도, 만질 수도 없는 코드가 돈으로 쓰이지 않을까요? 이 생각이 비트코인 으로 현실화 될 수 있다는 기대를 낳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가상 화폐이자, 화폐가 작동하는 방식입니다. 십년전 큰 인기였던 싸이월드의 도토리처럼 실제 돈은 아니지만 물건을 사거나 서비스 이용료를 결제할 수 있는 돈입니다. 그렇지만, 우리가 쓰는 화폐처럼 손에 쥘 수는 없습니다. 비트코드는 온라인을 떠도는 코드일 뿐입니다.

 

가상화폐는 사실 흔합니다. 앞서 말한 싸이월드의 도토리도 가상화폐이고, 카카오톡은 초코라는 가상화폐를 만들었습니다. 이 외에도 페이스북, 네이버 등에서도 다양한 가상화폐를 만들었습니다. 그럼 비트코인이 이러한 가상화폐와 다른 점은 무엇일까요?



비트코인은 먼저, 주인이 없습니다. 특정 회사나 개인이 운영하는 캐시가 아니라, P2P 방식으로 여러 이용자의 컴퓨터나 모바일에 분산돼있습니다.

 

또한, 한국은행처럼 돈을 관리하는 기구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 뜻은 화폐를 찍어 낼 수 도 없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누구나 비트코인을 만들 수 있습니다 성능 좋은 컵퓨터로 수학문제를 풀면 비트코인을 대가로 얻습니다. 언뜻 쉬울 것 같지만, 수학문제 풀기가 쉽지는 않습니다. 일반 PC한대로 5년이 걸려야 풀 수 있습니다. 그래서 비트 코인을 획득하는 과정을 광부에 비유하고, 비트코인을 채굴한다는 표현도 등장했습니다. 현재까지 총 채굴된 비트코인은 1200만 비트코인입니다. 한화로 15450억원에 이르며, 앞으로 800만 비트코인만 캐면 더는 캘 비트코인이 없습니다. 비트코인을 만든 사람이 총 2100만 비트코인만 나오게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비트코인 홈페이지에 따르면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트코인은 혁신적인 결제 네트워크이자 신종 화폐입니다. 비트코인은 중앙권한이나 은행이 없는 운영을 위해 피어투피어 기술을 사용합니다. 거래의 관리와 비트코인의 발행은 네트워크에 의해 공동으로 이루어집니다. 비트코인은 오픈소스입니다. 공개적으로 개발되었으며 누구도 비트코인을 소유하거나 조종하지 않습니다. 또한 누구나 비트코인을 사용하고 비트코인에 참여할 있습니다. 독특한 기능들을 통해 비트코인은 어떤 결제시스템도 하지못한 일들을 가능하게 합니다


 

비트코인의 원리는 무엇입니까?



 

 

우선 비트코인 지갑을 사용자의 컴퓨터나 모바일 기기에 설치하고 비트코인 주소를 만듭니다. 물론 필요하면 얼마든지 많은 주소를 만들 있습니다. 친구들에게 주소를 알려주면, 서로 비트코인을 주고 받을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이메일이 작동하는 방식과 유사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다만 비트코인 주소는 하나의 거래마다 한번만 사용 되어야 합니다.


 

잔액 블럭 체인

블럭 체인은 모두에게 나누어 공개된 공공원장입니다. 비트코인 네트워크는 원장을 토대로 합니다. 확인된 모든 거래내역들이 블럭체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방식으로 비트코인 지갑들은 잔액을 계산할 있고 유저들은 새로운 거래내역들을 확인할 있는 것입니다. 블럭 체인의 완전성과 거래내역의 순서는 암호 작성술 의해 執行됩니다.

 

프로세싱 채굴

'채굴' 대기중인 거래를 블럭 체인에 포함시킴으로써 거래를 승인하는 분산 합의 제도입니다. 블럭 체인에 시간적 나열을 강제하고, 네트워크의 중립성을 보호하며, 서로 다른 컴퓨터들이 시스템의 상태에 대해 동의하도록 합니다. 승인이 이루어지려면, 거래는 네트워크에 의해 검증되는 매우 엄격한 암호화 규칙을 만족하는 블럭 반드시 포함되어야 합니다. 암호화 규칙은 이전의 블럭들이 변경되는 것을 방지하는데 이는 이러한 변경들이 나중에 연산되는 모든 블럭들을 무효화하기 때문입니다. 채굴은 또한 경쟁적 복권과 같은 것을 생성하여 어떤 개인도 연속하여 거래 블럭을 블럭 체인에 더할 없게 방지합니다. 이같이 어떤 개인도 블럭 체인에 포함된 것을 통제하거나 자신의 지출을 되돌리기 위해 블럭 체인의 일부를 대체할 없습니다.


 

거래 개인

'거래' 블럭체인에 기록되는 비트코인 지갑들간의 가치의 이동입니다. 비트코인 지갑들은 개인  또는 씨드라고 하는 비밀정보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래를 승인하는데 사용되는 정보는 지갑의 소유주가 거래에 서명했다는 수학적인 증거입니다. '서명' 또한 비트코인 거래가 승인된 이후에 거래가 타인에 의해 변질되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모든 거래는 모든 유저에게 알려지고 '채굴'이라고 하는 단계를 거쳐 10분안에 비트코인 네트워크에 의해 내역이 확인됩니다.

 


비트코인 사용 전 꼭 알아두어야 할 사항!


1. 지갑 지키기

현실과 마찬가지로, 여러분의 지갑은 안전하게 보호되어야 합니다. 비트코인은 어디로든 쉽게 돈을 이동시키는 것을 가능하게 하며 여러분이 여러분의 돈을 통제할 있게 해줍니다. 이런 뛰어난 기능들은 그만큼의 보안상의 우려를 동반합니다. 동시에, 비트코인은 올바르게 사용할 시에 매우 높은 수준의 보안을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돈을 지키기 위해 알맞은 습관을 들이는 것은 여러분의 책임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세요. 

 

2. 비트코인의 가격은 변동적

비트코인의 가격은 짧은 기간에 예상치 못하게 올라가거나 내려갈 있습니다. 이는 비트코인이 아직은 새롭고, 경제가 어리며, 때로는 비유동적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결론적으로 아직은 비트코인으로 저축을 하는것이 권장되지 않습니다. 비트코인은 위험이 아주 높은 자산으로 이해되어야 합니다. 절대 잃을 없는 돈을 비트코인으로 가지고 있어서는 안됩니다. 비트코인으로 지불을 받고 있다면, 국내통화로 환전해주는 서비스들이 많이 있습니다.

 

3. 비트코인은 철회 불가

비트코인으로 발행된 모든 거래는 철회될 없습니다. 돈을 받은 사람이 환불을 해주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이는 당신이 알고 신용하거나 확실한 평판이 있는 사람들이나 단체들과 거래를 하도록 신경써야 한다는 뜻입니다. 업체들은 고객들에게 보여주는 지불요청들을 관리통제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비트코인은 오타를 감지할 있으며, 실수로 만든 인식 불가능한 주소로 유저가 돈을 보내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추후에는 소비자들을 위한 많은 선택사항들과 보안을 갖춘 서비스들이 생길 것입니다.


 

4. 비트코인은 익명성을 완전히 보장하진 않음

비트코인에 대한 당신의 프라이버시를 지키는 데는 조금의 노력이 요구됩니다. 모든 비트코인 거래는 네트워크에 공개적으로 영구적으로 기록됩니다. 이는 누구나 비트코인 주소의 잔액과 거래들을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주소의 소유자에 대한 정보는 여타 상황들이나 구매중에 정보가 드러나지 않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의 거래에 하나의 주소가 사용되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여러분의 프라이버시를 지키기 위해 알맞는 습관을 들이는 것은 여러분의 책임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