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건축

보강토 옹벽 단가 시공방법

 

단독주택에 관심 많으신분들 있으시죠? 저 역시도 집을 짓고 살고 싶다는 소망이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미리 공부를 하고 견적도 내보고 나름대로 열심히 학습을 하고 있답니다. 보강토 옹벽 쌓는 방법부터 고려해야할점, 견적과 단가까지 제가 학습한 내용을 공유해볼테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보강토 옹벽이란?

 

건물을 짓거나 혹은 정원이나 주차장으로 땅을 활용하기 위한 첫번째 조건은 바로 평평합니다. 군생활 해보신 분들은 텐트를 치기전에 먼저 나라시부터 까죠. 

 

 

평평한 땅은 건물의 하중을 분산시켜 건물이 안정적으로 서있는데 큰 기여를 하게 됩니다. 물론 땅을 평평하게 만드는 대신 지지대를 사우는 방법을 활용할수도 있습니다. 

 

바로 이렇게 말이죠. 하지만 이 방법은 오히려 건설비가 더 들어갈 뿐더러 내 땅을 온전히 활용할수도 없기 때문에 비효율적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옹벽을 쌓아서 그안에 보강토를 채움으로써 땅을 평평하게 해주는 작업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내땅의 100% 활용이 가능하며, 안정적으로 건축물도 올릴수 있게 되지요. 

 

 

대충 그림으로 만들어봤습니다. 옹벽을 세우고 그안에 보강토를 채워 땅을 평평하게 만들어 주는 것이죠. 자 그렇다면 보강토 시공시에는 면적을 파악한뒤 보강토가 얼마나 필요할지를 파악해야 겠습니다.

 

 

보강토 옹벽 규격과 단가

 

■ 보강토 표준 규격은?

 

폭 50cm에 높이가 20cm와 25cm가 있습니다. 아무래도 20cm가 더 가볍기 때문에 작업에 용이하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표준형이라 할수 있습니다. 규격을 알았으니, 보강토 옹벽 시공 면적을 파악한뒤 몇개 들어갈지 계산을 해봅니다. 

 

200㎡ 보강토 옹벽 시공 (표준형사용, 단위 미터)

 

1) 보강토 옹벽 1블럭 : 0.5 X 0.2

2) 200 ÷ (0.5 X 0.2) = 2000

 

보강토 옹벽 2000장 필요

 

표준형 사용시 제곱미터당 10장이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편합니다.

 

100㎡ 시공시 100장

300㎡ 시공시 300장

 

■ 보강토 옹벽 블럭당 가격은?

 

 

표준형의 경우 회색이 개당 3500원 적색이 개당 4000원입니다. (물론 같은 사이즈여도 업체마다 단가가 상이할수 있으니 견적은 최소 2군데 이상에서 내보는 것이 좋겠죠)

 

100㎡ 시공시 

- 1000장 필요

- 회색 : 350만원 적색 : 400만원

 

200㎡ 시공시

- 2000장 필요

- 회색 : 700만원, 적색 : 800만원

 

■ 보강토 옹벽 운송은?

 

 

이제 배송입니다. 보강토 옹벽 블럭은 한 파레트당 36장을 적재할수 있습니다. 

 

 

 25톤 트럭 기준 한번에 15파레트를 실을수 있습니다. 이는 540장이니 4번이면 2000장의 보강토옹벽블록 배송이 가능합니다. 큰 트럭에 실을수록 운반거리가 적어지니 금액도 효율적입니다만 25톤 트럭의 경우 크기가 상당해서 도로나 길 사정에 따라 진입이 불가한 경우도 많으니 그 경우에는 5톤트럭을 활용하셔야 합니다.

 

200㎡ 시공시

 

25톤 트럭 : 최대 15파레트(540장) → 4회

5톤 트럭 : 최대 8파레트 (288장) → 8회

 

큰 트럭이 유리하다는 점 다시한번 말씀드립니다.

 

■ 보강토는 어떻게?

 

보강토 공급도 확실히 준비를 해놓아야 합니다. 흙이야 지천에 깔리기도 했고, 상황만 맞으면 무료로 가져가라는 사람도 많아서 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흙 얼마든지 퍼가도 된다고 말은 그렇게 해놓고 갑자기 공짜는 안되겠다, 돈받아야겠다고 돌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인부들 다 불러왔는데 갑자기 흙이 없어 놀게되면 인건비만 발생하게 되니 울며 겨자먹기로 돈 달라는데로 주게 되는 것이죠. 

 

보강토가 작업 중간에 끊이지 않게 사전에 잘 준비해 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 업체 선정은?

 

보강토 옹벽은 규모가 작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결국 업체를 선정해야 합니다. 사전정보를 어느정도 머릿속에 넣어두었다면 최소 2곳 이상의 업체에서 견적을 내보시기 바랍니다. 

 

 

보강토 쌓을때 유의해야 할점

 

 

2020년의 경우 장마가 엄청났죠. 보강토가 무너진 사례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이는 대부분 부실시공때문에 일어난 일인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4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1) 압축강도와 정밀한 모양의 보강토 블럭을 사용하자

2) 품질좋은 그리드망을 사용하자.

3) 배수가 잘 되도록 뒷채움 자갈을 많이 섞자

4) 과거에 어떤 지형이었는지, 물길이었는지 파악하자.

 

부연설명.

 

일단 블록 자체가 정교하고 강도가 좋아야 합니다. 모양이나 종류 색상보다 압축강도가 확실한지 규격은 KS규격인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보강토 쌓을때 3켜마다 그리드망을 불려줘야 합니다. 그리드망도 국내산도 있고 싸구려 중국제도 있습니다. 싼거 쓰면 시공후 안에서 툭툭 끊어져 인장력이 상실되어 전혀 기능하지 못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안에 넣는 것이니 제대로 확인안하면 확인할 길이 없습니다.

 

 

그리드망을 대고 3켜마다 땅을 다져주는 작업도 필수입니다.

 

 

보강토에 수분이 많으면 완전 진흙이 되버립니다. 밟으면 한쪽이 툭 튀어나오는 물렁거리는 땅이되면 상당히 골치아파지고, 그 위에 세운 건축물이 안정적일리 없겠지요. 뒷채움 자갈을 많이 섞어 주시는게 좋습니다. 

 

 

이전에 물길이었던 경우 수분이 배출될수 있게끔 유공관을 설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선인장 키우는법 다육식물

선인장은 종류가 다양하고, 종류가 같아도 환경에 따라 물주는 주기도 다르고 키우는 방식도 다릅니다. 선인장이나 여러 식물을 구매해도 흙이 건조하면 충분히 물을 주라~ 라는 식으로만 되어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