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종일 스마트폰, 컴퓨터, TV를 사용하는 현대인의 눈을 피로할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노화와 관련된 눈건강은 영양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황반변성, 백내장, 안구건조증 등 대표적인 안구질환 예방에 좋은 영양소를 알아보고, 트렌드에 맞는 영양소 레시피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황반변성(AMD)을 막는 아레즈 연구
나이와 연관된 황반병성은 나이가 듦에 따라 눈의 황반 부분에 침착물이 생기는 진행성 만성질환입니다. 주로 50세 이상에서 나타나며 시력 손상과 실명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망막의 중심에 해당하는 황반은 늘 밝은 빛에 노출되고 뇌 신경조직보다 두 배 이상 높은 대사활동으로 인하여 산화 스트레스의 위험성이 높습니다. 과도한 산화 스트레스는 유전자 물질, 단백질, 지질 등의 산화를 유발하여 결과적으로 세포를 죽게하여 염증과 혈관이 생기는 기전을 활성화시켜 AMD를 발생시킨다고 합니다. 따라서 AMD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영양보충을 통해 산화 스트레스를 방어할 수 있도록 항산화 기전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황반변성을 막는 영양요법에 대한 대규모 임상시험으로 저명한 논문 아레즈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C, 비타민E, 베타카로틴, 아연 구리로 구성된 영양보충제가 AMD로 진행할 위험을 25% 감소시킨다고 합니다.
눈 건강 영양소 조합 제안
오메가 3 :눈 건조 개선
루테인 20mg : 황반 변성 예방 및 피로 개선
아스타잔틴 4mg : 눈의 피로 개선
비타민 A/C/E ,아연, 셀레늄 : 대표적인 항산화 비타민
위와 같은 조성의 제품 또는 개별 원료들은 나이가 들면서 따라 눈이 침침해져 불편함을 느끼는 사람, 눈이 뻑뻑하고 이물감이 있는 사람, 잦은 IT기기 사용으로 눈이 쉽게 피로해지는 사람에게 권합니다.
단, 전반적으로 지용성 물질들이 많으므로 위장 내에 풍부한 지질에 섞여 아스타잔틴의 용해도가 높아질 수 있도록 식사를 마친 직후에 복용하여 흡수율을 극대화시키는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