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영원한 국산 명차 그랜저의 중고 시세에 대해 알아보고, 일반인 입장에서 시세 대비 그랜저를 100~200만 원 이상 싸게 구입할 수 있는 3가지 팁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꼭 그랜저가 아니더라도 중고차 구입 예정이시거나 내파를 팔 예정이실 분들이 읽으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합니다.
▨ 글순서
1) 그랜저 모델별 중고시세 2) 중고차 가격 형성 과정 3) 그랜저 100~200만원 저렴하게 사는 방법 |
큰 틀에서 위와 같은 순서로 글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먼저 그랜저의 모델별 중고시세입니다.
그랜저 모델별 중고시세 총정리
그랜저는 86년 부터 생산됐기 때문에 그동안 출시된 모델만 10개가 넘습니다. 최근 순으로 진행해보겠습니다.
▨ 더뉴그랜저 IG / 더뉴그랜저 IG 하이브리드 : 가장 최신 모델
1) 출시연도 : 19년 ~ 현재
2) 엔카 등록매물수 : 152대 / 하이브리드 77대
3) 최저가
① 2,639만원 (20년 2월식. 주행거리 : 6만3천km)
② 하이브리드 3,100만원 ( 20년 3월식, 주행거리 2만km)
4) 최고가
① 4,320만원 (20년 7월식, 주행거리 : 2,153km)
② 하이브리드 4,600만원 (20년 3월식, 주행거리 1만km)
5) 중고시세 (무사고 기준)
엔카등록차량 무사고 기준입니다. 2,500만원부터 4,252만원까지 다양합니다. 새차급 차량이지만 가격은 훨씬 저렴한 차량을 찾을수 있는 구간입니다. 무사고임에도 2500만원에 등록된 차량이 있습니다. 중고차의 감가가 얼마나 심한지 알수 있네요 ㅠㅠ
하이브리드 모델은 출고가가 애초에 더 비쌉니다.
▨ 그랜저 IG / 그랜저 IG 하이브리드 : 최신 바로 전 모델
1) 출시연도 : 16년~19년 (하이브리드 17~ 19년)
2) 엔카등록매물수 : 2,608대 / 하이브리드 326대
3) 최저가
① 940만원 (17년 5월식. 주행거리 : 33만km)
② 하이브리드 1,690만원 ( 17년 6월식, 주행거리 16만9천km)
4) 최고가
① 3,390만원 (17년 1월식, 주행거리 : 6만km)
② 하이브리드 3,790만원 (19년 9월식, 주행거리 6,878km)
그랜저 IG의 경우 1000만원대 차량도 꽤 많이 보입니다.
5) 중고시세 (무사고 기준)
등록매물이 가장 많은 구간 모델중 하나입니다. 매물이 많다는 것은 그만큼 선택의 폭도 넓고 좋은 가격에 살수 있단 확률도 높다는 뜻이지요. 중고구입하기 가장 적당한 구간대라고 보여집니다. 렌트 or 리스 승계 차량도 많고, 렌트나 리스 계약종료후 중고매물로 나오는 차량도 많은 구간입니다.
▨ 그랜저 HG / 그랜저 HG 하이브리드 : 출시 5~10년된 라인
1) 출시연도 : 11년~16년 (하이브리드 13~ 17년)
2) 엔카등록매물수 : 2,850대 / 하이브리드 224대
3) 최저가
① 320만원 (12년 2월식. 주행거리 : 49만km)
② 하이브리드 680만원 ( 14년 10월식, 주행거리 25만1천km)
4) 최고가
① 2,000만원 (15년 7월식, 주행거리 : 5만6천km)
② 하이브리드 2,399만원 (15년 10월식, 주행거리 4만2천km)
5) 중고시세 ( 무사고 기준)
가성비 라인입니다. 그랜저 HG는 매물도 가장 많고 가격대도 엄청나게 다양합니다. 천만원 이하 차량도 많습니다. 예산에 맞춰 적당한 차를 선택하기에 좋습니다. 과장님, 부장님들이 중고로 많이 구입하시는 라인입니다. 잘만 골라서 아껴타면 중고로 되팔때도 충분히 가격을 받을수 있는 라인입니다.
▨ 더 럭셔리 그랜저 : 09년~11년 출시 10년이상된 라인. 장점은 싸다는것
1) 엔카 등록 매물 : 165대
2) 중고시세 : 353만원~617만원
500만원 이하에 10만키로 초반의 매물도 있습니다. 싸게 막 타기에 좋은 구간입니다. 솔직히 이 모델도 10년이상 충분히 탈수 있습니다.
이전 출시모델들은 매물도 적고 연식도 너무 오래되어 중고로 인수하기에 적합치 않습니다. 따로 소개를 하지 않겠습니다.
이제 대략의 중고시세를 확인하셨다면 갖고있는 예산을 바탕으로 어떤 모델을 살지, 주행거리는 어느정도 된것을 살지, 무사고 차량을 살지 혹은 사고 차량도 볼것인지를 확정을 해주셔야 합니다. 세부사항을 확정했다면 이제부터는 갖고 있는 예산대비 가장 좋은 차량을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중고차 유통과정과 예산절약꿀팁
우리가 중고차 사이트 혹은 중고차매매단지에서 보게되는 차량은 대부분 위와같은 유통과정을 거칩니다. 중고차 딜러가 일반차주나 자동차경매를 통해 매입한 차량에 판매마진을 붙여 일반 소비자에게 재판매하는 것이죠.
여기에서 유통마진과 수수료는 법적으로 정해진 바가 없습니다. 얼마를 남겨먹든 그것은 딜러마음이죠. 때문에 똑같은 차여도 딜러에 따라 매입가격과 판매가격이 달라집니다.
A딜러 : 1,000만원 매입 → 1,200만원 판매
B딜러 : 1,000만원 매입 → 1,250만원 판매 → 판매 수수료요구
C딜러 : 1,050만원 매입 → 1,150만원 판매
최고 좋은 딜러는 C딜러겠죠. C딜러는 본인 마진폭을 최소화하면서 남들보다 비싸게 매입해서 싸게 팔았습니다. 최악은 B딜러입니다. 1000만원에 매입을 해서 1,250만원 판매하는데, 판매수수료까지 달라고 하는 경우입니다.
여기서 잠깐!
매입딜러 : 차량을 본인이 직접 매입후 마진 붙여서 판매 중개딜러 : 차량 매입없이 중고차 중개만 해주고 수수료만 받음
우리가 중고차 사이트에서 직접 차를 골라서 살때는 당연히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수수료는 중개해줄때만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판매마진을 붙여 파는 차를, 수수료까지 달라고 하는 딜러가 있다면 거래를 즉시 중단하는게 좋습니다. |
여하간 우리는 중고차의 유통과정에서 제각각 책정되는 유통마진과 수수료를 최소화한다면 100~200만원은 너끈히 절약할수 있습니다. 시세대비 저렴한 차량을 충분히 구입하게 되는 것이죠.
싸고 좋은차는 없지만, 시세대비 저렴한 차는 많습니다. 지금부터는 이러한 차량을 구입하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해보겠습니다. (일반인이 가장 접근하기 간편한 방법으로만 소개해봅니다)
유통마진과 수수료 없는 그랜저 구입하는 3가지 방법
① 직거래 ②엔카 ③자동차경매를 이용해 이러한 차량을 찾을수 있습니다.
1) 직거래
직거래를 하면 당연히 유통마진이 없겠죠. 시중에 직거래앱이나 커뮤니티등이 많이 있습니다. 중고시세만 잘 파악하시면 예산세이브가 가능합니다. 다만, 직거래 판매자는 제값을 받고 싶어 하는게 인지상정입니다. 그말은 곧 매우 싸게 사는것은 힘들고 시세대비 50~100만원 세이브하면 쿨거래라고 보시면 됩니다.
2) 엔카
딜러들의 수입원은 마진인데, 마진없는 차가 있을까요? 있습니다. 이는 중고차 매매업을 영위하다 보면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때문인데요.
중고차 매입은 많은데, 판매가 원활하지 않은 시기라면 딜러들은 현금흐름이 막혀 생활이 퍽퍽해집니다. 이 경우 매입한 가격 거의 그대로( 수수료만 10~20만원 붙여서) 판매합니다. 빠르게 판매해서 현금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죠. 이러한 차량을 매입하면 유통마진이 거의 없다시피 하니 예산을 세이브할수 있습니다.
3) 자동차 경매
자동차 경매 어렵다고 생각하시겠지만 '대기업자동차경매' 로 중고차를 낙찰받는 것은 매우쉽습니다. 애초에 일반인은 참여가 불가능해 대행업체를 끼고 경매에 참여하기 때문입니다. 수수료는 들지만 내가할일은 없다는 것이죠. 수수료 30만원주고 시세보다 200만원 싸게 낙찰받으면 170만원 이득이겠죠.
이렇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그중에서 엔카와 자동차 경매를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부가설명을 해보겠습니다.
엔카에서 노마진 차량 찾는법
이렇게 많고 많은 차중에 노마진 차량을 어떻게 확인할수 있을까요? 아래와 같은 방법을 통해서 파악이 가능합니다.
1) 원하는 차종과 주행거리 등 세부카테고리 설정 |
간단합니다. 저렴한 차는 빨리 팔리니 남들보다 먼저 확인하면 됩니다. 다만, 중고차가 나 저렴해~~~ 라고 광고하고 매물이 등록되는건 아닙니다. 저렴한지 안저렴한지는 본인이 파악하는수밖에 없습니다. 때문에 전제조건은 시세파악입니다.
새로 등록되는 차량은 게시글 색깔에서 구분이 됩니다. 해당작업은 아침부터 잠들기전까지 계속해서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딜러들이 차량을 등록하는 시간은 대중이없기 때문입니다. 본인 일과시간 이후에 등록하기도 하니, 6~7시 이후가 될 가능성도 큽니다.
다소 지루한 방법이지만 스마트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건 충분히 가능한 작업입니다. 중고차 잘사는 분들은 대부분 이 방법을 사용하신다고 보면됩니다. 하지만 나는 참을성이 없다. 보다 적극적으로 찾아 나서고 싶으신 분들은 자동차 경매에 도전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대한민국의 자동차경매는 주체기관에 따라 법원경매, 공매(캠코), 대기업자동차경매로 구분됩니다. 오늘 추천드릴 경매는 대기업자동차경매 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 대기업 자동차 경매 추천이유
1) 매일 열린다 2) 많이 출품된다. (일주일에 4000대정도) 3) 차량성능이 좋은편이다 4) 업체가 모든 과정을 대행해주니 간편하다 |
대기업 자동차 경매에 출품되는 차량의 출처는 대부분 법인카입니다. 리스나 렌트의 계약기간은 보통 4년이죠. 4년의 계약기간이 끝나고 반납된 차량은 거의 대부분 중고차경매에 출품됩니다.
예를 들어 그랜저 IG의 경우는 16년~19년까지 출시되었습니다. 16년~17년에 계약된 리스 or 렌트로 계약돈 그랜저의 경우 현재 경매시장에 엄청나게 많이 출품이 되는 상황입니다.
보통은 이러한 중고차를 딜러가 낙찰을 해서 엔카나 차차차등에서 마진을 붙여 판매합니다. 이 중고차를 직접 낙찰을 받으면 마진이 없으니 훨씬 저렴하겠죠?
다만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대기업자동차경매는 허가받은 공식업체만 참여가 가능합니다. 일반인 참여가 불가능하니, 업체를 선정해서 진행하면 되고, 이러한 업체는 매우 많으니 수수료가 과하지 않은 선에서 업체를 선정하시면 됩니다.
■ 경매진행과정과 유의점
간단합니다. 고객은 입찰여부를 결정하고, 상한가를 설정해주는 과정에서 제대로된 의사표현만 해주시면 됩니다. 딜러가 모든 과정에서 도움을 주는 것은 맞지만 가격설정은 본인이 하는게 좋습니다. 그래야 최대한 예산을 세이브할수 있으니까 말이죠. (딜러는 적당히 타협하길 원할겁니다. 그래야 빨리 낙찰을 받고, 수수료를 받으니까요)
정리
싸고 좋은 차 없다? 맞습니다. 다만 시세보다 싼 차는 많습니다. 중고차를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방법을 한문장으로 정리하면 결국 '중고시세파악'입니다. 시세만 잘알아도 손해보고 살리는 없으니까 말이죠.
때문에, 내가 잘아는 사이트건 모르느 사이트건 최대한 많이 접속해 등록된 매물의 가격을 확인하는 과정을 충분히 거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포스팅 중간에 링크도 많습니다. 활용하세요. 100~200만원 큰돈입니다. 예산 세이브 하시길 바랍니다.
▨ 이전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