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금융

간병인 보험 3사 비교결과


간병인 보험의 정확한 명칭은 '간병인 지원 보험'인데요. 많은 분들께서 간병인 보험이라 간병인 보험이라 칭하겠습니다. 간병인 보험 상품은 크게 '간병인을 지원해주는 특약' 과 일정기간동안 간병비(생활비)를 지급해주는 보험으로 나눠집니다. (간병보험과 다릅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간병인 비용 상승률은 6.9%가 올랐다고 합니다. 최저임금 상승 및 간병인 수요 증가로 인한 자연스런 현상이일텐데요. 간병인들 처우가 개선된 것이기도 하지만, 간병인을 써야 하는 입장에서는 곤란한 상황입니다. 


간병인 보험의 시작



최초의 간병인 보험은 M사(매리츠)에서 시작을 했습니다. 첫 출연부터 획기적이란 평가를 받았습니다. 간병인 보험 특약을 구성하시면, 입원일당을 받거나 또는 입원일당을 받지 않고 간병인 지원을 받을수 있습니다.



배우자나 부모가 크고 작은 병으로 입원을 하게 되면 가족의 간병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간병인도 직장에 가거나 아이를 돌봐야 하니까 필연적으로 곤란한 상황이 발생하게 됩니다. 예전에야 자식이 많아서 로테이션 식으로도 케어가 가능했지만 말이죠. 이러한 상황에서 간병인 지원보험이 등장한 것입니다. 


병원치료비는 기존에 가입한 암보험이나 실비보험이 있다면 해결이 가능한데, 정작 간병할 사람이 없는 상황에서 누군가에게는 꼭 필요한 서비스 였던 것이죠.  특히, 평균수명이 길어지면서 치매를 앓게 될 확률도 점점 커지고 있는데요. 치매로 인한 월평균 간병비용은 280만원이라고 합니다. 간병인 1일 고용 비용이 10~12만원 정도인데 간병인 보험이 있다면 부담이 크게 줄어듭니다. 



간병인 보험의 구성과 보장범위 


저는 보통 보험가입시 유의할점과 고려할점을 설명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할애합니다. 보험은 워낙 상품도 다양하고, 정보도 많으며 빠르게 변화하니까 말이죠. 하지만 간병인 보험 상품은 딱 3개입니다. 메리츠화재에서 처음 출시를 했고, DB손보가 연이어 출시를 했습니다.  그후 KB손보도 간병인보험을 출시해 2020년 3월 기준 3사가 간병인 보험을 판매중입니다.


때문에, 보험의 전반적인 특성인 절대 무리한 납임금액을 설정해 중간에 해약하는 상황이 없게끔 가입하라는 말 외에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3개사를 직접 비교해보면 되겠지요.


58세 여성 주부 기준



같은 조건으로 비교하기 위해서 입원 일당은 1만원으로 설정해봤습니다. 간병인을 지원받으시거나, 입원일당 1만원을 받으면 되는 것이죠. 당연히 간병인 지원이 낫겟지요.



간병인 지원을 요청하게 되면, 보험사와 제휴된 업체에서 인력을 파견해줍니다. 만약 인력부족으로 파견이 불가하다면, 정식업체에서 간병인을 쓰시고 난후 영수증을 첨부하시면 그 비용을 지원해줍니다. 24시간 간병인은 1년간 180일 지원이 가능하며, 요양병원, 한방병원 입원시에도 간병인 지원이 가능합니다. 


아시다시피, 나이와 직업, 성별에 따라 보험료는 변화할수 있으니 직접 견적을 내보시길 바랍니다. 딱 3개 상품만 있으니 각사별로 다이렉트 견적을 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간병인 보험의 단점



간병인보험은 3년에 한번씩 보험이 갱신됩니다. 즉 3년마다 한번씩 보험료가 오릅니다. 또한, 다른 상품의 경우 보통 20년납, 30년납이면 납입이 끝나는데요. 간병인보험의 경우 '전기납 (=전체기간납입)' 이기 때문에, 혜택을 받는 동안에도 계속 보험료를 계속 납부하셔야 합니다.



간병보험과 간병인 보험의 차이점


간병보험이란 국가에서 장기요양등급 판정을 받는다면 진단비를 일시로 지급받는 보험입니다. 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접속해 접수를 하게 되면 요양등급 심사가 들어갑니다.



간병인 보험은 '진단비'가 아니라, 입원일당이나 간병인을 지원받는 것이 아니며, 국가에서 지정한 장기요양등급과 관계없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런사람들 가입 고려하라.


보험비와 상관없이 이런분들은 가입을 고려하시면 좋습니다. 


# 가족간의 불화를 미리 방지하고 싶으신 분들


간병으로 인해 가족들이 정상적 생활이 불가하다면, 이것은 그 자체로 고통입니다. 경제적 문제와 간병으로 인한 스트레스는 상상을 초월하기 시작합니다. 암환자 가족의 삶의 질은 100점 만점에 41점이라는 통계가 있을 정도지요.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라면 간병인 보험이 꼭 필요합니다.



# 아이 키우는 맞벌이 가족


맞벌이 가족은 자식이나 부양 부모가 아플때 연차를 사용해야 하는데요.  연차 사용이 자유롭지 않은 분들이라면 간병인 보험을 고려해볼만합니다. 특히, 간병인 업체들도 장기파견을 좋아하지, 하루 이틀 서비스는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 돈을 들여도 간병인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간병인 보험이 있다면 이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습니다.  



# 1인가구


결혼을 하지 않는 1인가구라면 결국 혼자일수밖에 없는데요. 내 간병은 스스로 챙겨야 하는 사람들이 챙기시면 좋습니다. 허리디스크 수술만 하더라도, 간병인이 없다면 수술을 할수가 없는데요. 간병인이 있다면 이러한 문제에서 해결됩니다. 


정리 : 사각지대 케어



치매보험이냐 간병인보험이냐 둘중 하나만 가입하라 했을때는 간병인 보험이 낫다고 봅니다. 간병인 보험은 치매뿐 아니라 기타 질병의 경우에도 폭넓게 간병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니까요. 실비와 암보험, 그리고 건강보험의 사각지대를 간병인 지원 보험으로 케어하시는 것도 나쁘지 않은 방법입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린 유의점을 감안하셔서 합리적인 선택을 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3개사의 상품밖에 없으니, 각각 견적을 내보시길 바라며 포스팅 중간의 링크를 통해 접속하시면 편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