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카페

[성수동 블루보틀 가는법] 싱글오리진과 블루보틀이 핫한 이유


성수동 블루보틀 위치: 뚝섬역 1번출구에서 직진 30M 


18년 4월 1번출구 앞 공사중인 블루보틀 건물

19년 1월 모습

블루보틀코리아는 성수동 1호점이 5월 3일 오픈한다고 인스타그램을 통해 알렸다.


블루보틀 1호점 현장 방문기

https://young-key.tistory.com/200




싱글 오리진 (single origin) 의 정의

싱글 오리진은 문자 그대로 단일한 기원을 뜻한다.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분야가 커피이다. 싱글 오리진 커피는 단일한 국가나 농장에서 생산된 단일 품종의 커피콩을 의미한다. 커피 매니아 들은 커피의 생산지와 농장, 생산자 이름까지 따지기도 한다. 이러한 것을 따진다는 것은 맛의 차이를 알기 때문일 것이고, 이러한 차이는 상품 가치의 차이면서 소비자의 취향에서도 중요한 요소이다.


커피나 와인처럼 모든 농작물도 품종과 토양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다. 커피와 초콜릿뿐 아니라 채소, 과일, 쌀의 품종보 구분하고 소비한다. 싱글 오리진을 따질 먹거리가 그만큼 많다는 이야기이다. 취향 심화 시대에 소비자들이 가진 가장 중요한 소비 트렌드가 바로 싱글 오리진이다. 이러한 트렌드가 본격화 된 가장 큰 이유는 남과 다른 자기만의 취향을 자각하고, 드러내고, 공유하려 하기 때문이다. 매년 취향 기반의 비즈니스가 확대되는 시대에 주목해야할 키워드가 바로 싱글 오리진이다. 



싱글 오리진 커피 왜 대세가 되어갈까?

개성과 취향이 중요해져서이다. 블랜딩 커피를 많이 마시기도 하지만 이제 어지간한 카페에서는 싱글오리진 커피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트렌디 하면 트렌디한 카페일수록 그렇다. 이제 사람들은 커피를 그냥 마시지 않는다. 취향은 원래 풍부한 경험과 소비속에서 다져진다. 이것저것 여러번씩 먹어 봐야 고유의 맛을 알고, 어떤 맛이 내게 가장 잘 맞는지 스스로 판단할 수 있다.


블랜드 커피란? 

싱글오리진과 대비되는 말이 블렌드이다. 2가지 이상의 원두를 혼합해서 맛과 향의 균형을 맞추고, 더 풍부한 맛을 내는 것을 블렌드라고 한다. 우리가 일반 프렌차이즈 카페에서 먹는 대부분의 커피는 블렌딩된 원두로 내린 커피이다. 상업적 이유로 보면 보편적이고 균질한 맛을 낼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이 크다. 하지만 이러한 점은 단점이 될 수 도 있다. 원두 고유의 맛이 아닌, 사람이 설정해 둔 완벽한 맛이 어떤 이에겐 다소 인위적으로 느껴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블루보틀 효과 이제 한국에서도 시작된다!

싱글 오리진 커피 열풍의 티핑포인트를 블루보틀 커피에 찾기도 한다. 블루보틀 은 드립커피 기술, 최상위 원두인 스페셜티 커피, 원두가 황갈색이 되도록 가볍게 볶는 약배전, 원두를 섞지 않고 하나의 원두만으로 내리는 싱글 오리진 커피의 4가지 특징을 가졌다. 



블루보틀 의 이러한 점은 원두 본연의 맛을 즐기기 위해서이다. 사람들이 블루보틀에 지지를 보내는 이유역시 커피 본연의 맛을 잘 살려 줘서다. 스타벅스에도 충분히 만족하던 사람들이 블루보틀 등장 이후 스페셜티와 싱글 오리진을 따지기 시작했기 떄문이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스타벅스는 리저브 매장을 오픈하기도 했다.


성수동 블루보틀: 뚝섬역 1번출구에서 직진 30M 



세계적인 명성에 비해 블루보틀 매장 수는 적다. 샌프란시스코 1호점을 비롯해 LA와 뉴욕, 보스턴과 워싱턴, 마이애미에 있고, 일본에는 도쿄와 교토에 있다. 아시아로서는 도쿄에 제일 먼저 진출했다. 18년 기준으로 52개 매장이 있다. 2002년 간이매장에서 커피를 팔기 시작한 이래로 50호점이 되는데 12년이 걸렸지만, 글로벌 기업 네슬레가 블루보틀의 지분을 68%인수하면서 확대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2017년 9월) 


블루보틀 입점 예정 건물


2019년이면 한국에서도 블루보틀 커피를 맛볼 수 있다. 2018년 서울에 블루보틀 커피코리아 유한회사를 설립했고 미국의 CEO까지 나서서 설립작업에 관여했다. 한국을 매력적인 시장으로 인식하고 있는 것이라 추측할 수 있다. 여러가지 소문이 난무했지만, 블루보틀 코리아는 성수동에 블루보틀 1호점을 오픈할 것이라고 밝혔다.



블루보틀 2호점은 삼청동

2호점은 삼청동에 오픈할 예정이다. 블루보틀 코리아는 "2호점은 전통과 현대 건축의 조화를 갖춘 삼청동에 위치할 예정이며, 성수점에 뒤를 이어 올 2분기 개점이 목표"라고 말했다.


2019/04/02 - [여행/카페] - [삼청동 블루보틀 위치] 블루보틀 2호점 오픈 예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