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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경제

아마존 플라이휠 전략


글로벌 시가총액 1~2위를 다투는 '아마존'은 플라이휠 전략을 통해 끊임없이 성장해왔습니다. 플라이휠 전략은 아마존 초창기 제프베조스가 책을 읽고 감명을 받아, 냅킨에 그려서 유명해진 전략인데요. 아마존을 관통하는 핵심가치이자 철학 그 자체라고 합니다. 지금까지도 아마존의 모든 비즈니스 미팅 문서 앞에 항상 프린트되어 있는 그림입니다. 그림을 확인해보죠.


<아마존 플라이휠 전략>


플라이휠 전략은 끊임없이 회전하는 순환구조이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시작을 하건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먼저 Low Prices 부터 시작을 해보면, 


1) 최저가로 상품을 제공하면

2) 좋은 고객 경험이 제공되고

3) 방문자수가 증가합니다.

4) 방문자가 많아지면 판매자가 증가를 하게 되고,

5) 다양한 상품군이 취급되게 됩니다. 



이렇게 성장이 이뤄지면 고정비용이 감소하면서, 더 낮은 가격에 상품을 제공할수 있게됩니다. 이것이 바로 '아마존의 플라이휠전략'이고 초창기 '아마존닷컴'의 성장을 이끌었던 전략입니다. 


이러한 성장전략을 통해 아마존은 온라인유통판매업체를 넘어서 테크 기업으로 변모했는데요. 테크기업이되었어도 플라이휠 전략으로 설명되지 않는 비즈니스라면 시작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플라이휠 적용분야


1. AWS 플라이휠 (아마존 웹서비스)


아마존 매출의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 AWS도 이러한 플라이휠 전략을 사용합니다.


1) 아마존의 데이터와, AWS를 이용하는 기업들의 데이터를 확보

2) 데이터 처리 및 저장해줌.

3) 데이터 분석 :  인공지능 연구 +기계학습 진행

4) 인공지능 고도화 



2. 알렉사 플라이휠 (인공지능)


1) 고객데이터 수집 : 고객의 취향, 습관 등 다양한 정보 수집

2) 데이터 분석으로 고객 경험 개선

3) 알렉사 활용도 증대

4) 알렉사 제품군 확대 : 알렉사 인공지능 탑재한 제품수 늘어남


→최근에는 알렉사가 탑재된 반지와 안경도 출시하는 등 다양한 상품에 적용중.



3. 오프라인 플라이휠 (아마존고, 아마존 프레시)


1) 고객 데이터 수집 (매장의 수백대의 카메라 카트 등 디바이스 활용)

2) 분석 및 기술 고도화 (AWS기반 인공지능 활용)

3) 쇼핑 경험 개선

4) 고객 방문 증가



아마존이라는 제국과 Lock-in효과



이러한 플라이휠 전략은 한번 아마존을 사용한 고객은 아마존을 벗어나지 못하게되는 락인효과로 이어집니다. 아마존은 수년간 영업이익이 제로수준이었음에도 계속해서 이러한 전략을 고수해왔습니다. 



그 결과 아마존은 시가총액 1,740조에 이르는 거대한 기업으로 거듭났고, 제프베조스는 전세계에서 가장 갑부가 되었습니다. 


우주선까지 만드는 제프베조스의 다양한 사업분야를 플라이휠 전략을 감안하고 생각해보면 그 의도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할수 있게 될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