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페이란 소상공인의 카드수수료 절감 차원에서 만들어진 간편결제 시스템입니다. 소상공인뿐 아니라 소비자 입장에서도 다양한 혜택이 존재하는데요. 오늘은 제로페이의 혜택과 사용법 등 제로페이의 모든것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제로페이 혜택은?
제로페이는 소비자와 판매자간 직접 결제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신용카드나 여타 간편결제앱은 건당 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제로페이는 가맹점수수료가 0%입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큰 혜택이 있습니다. 결제를 하면 30%의 소득공제 혜택이 발생합니다. 기존 신용카드 소득공제액 15%의 두배에 달하는 공제혜택입니다. 이밖에도 공용주차장과 문화시설 등 공공시설 요금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혜택
소상공인뿐아니라 모든 가맹점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직전년도 매출액에 따라 수수료율은 차등 발생 되게 됩니다.
제로페이 사용법
제로페이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기존 사용하시는 간편결제앱을 실행해주시구요. QR코드를 촬영한 후, 금액을 입력하게 됩니다.
혹은, 간편결제 앱을 실행한후 QR코드를 생성하면, 가쟁점의 스캐너로 소비자 휴대폰의 QR코드를 스캔하면 됩니다. 가맹점 카운터에 부착된 QR코드가 없을경우 이 방법으로 하시면 됩니다.
제로페이 어플
제로페이는 기존의 간편결제앱중 하나를 설치해 이용이 가능합니다. 많이 사용하시는 페이코 어플통해 간단히 보여드리리겠습니다.
간단합니다. 어플 실행하시고, 더보기 버튼을 클릭해 제로페이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제로페이 계좌는 시중 대부분 은행과 제휴되어 있고, 앞으로도 이용 가능 은행은 계속 추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제로페이 향후 발전 방향
제로페이의 기존 소득공제율은 40%여서 소비자들이 이용할만한 명분히 충분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30%로 체크카드 사용시 소득공제혜택과 동일합니다. (신용카드는 15%)
가맹점입장에서는 기존 1.2% ~ 1.5%에 달하던 카드수수료가 발생하지 않으니 혜택이 확실했지만, 소비자 입장에서는 큰 메리트가 없었다라는 의견이 많았고 그 결과 부진한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목표로 했던 8조 5330억원에 크게 못미친 767억가량의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받아들여, 2020년에는 여러 혜택을 도입해 사용자를 늘린다고 합니다.
2020년 상반기안에 교통카드 결제 기능을 도입한다고 합니다. 또한, 모바일 지역화페 '서울사랑상품권'을 발행한다고 합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에서 사용가능한 모바일 상품권이며 1인당 월 100만원까지 구매가 가능한데, 7%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페이안에, 제로페이 인터페이스를 탑재하는 방안도 긍정적 검토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끝맺음 : 간편결제앱의 성장과 함께 제로페이도 성장할 것
한국의 간편결제시장은 규모가 협소한 편입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신용카드 보급률이 높다보니 굳이 간편결제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고, 두번째는 안드로이드폰 사용자가 많다보니 '삼성페이'를 사용하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 삼성페이 역시 간편결제지만, 마그네틱 결제방식이라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어서 삼성의 스마트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현재 삼성페이로는 제로페이 결제가 불가합니다.
이웃나라 중국은 간편결제율이 90%가 넘을 정도로 이미 보급되고, 확산되었습니다. 오히려 신용카드 보급률이 저조한 동남아권 국가들도 빠르게 간편결제시스템이 정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계적 흐름과 더불어, 제로페이 역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소비자 입장에서의 혜택을 강화해야만 여타 간편결제앱보다 우위를 가질수 있을 것입니다. 소득공제 40%는 정말 큰 혜택이었는데 많이 아쉽습니다. 여타 혜택이 강화되어 소상공인과 서민들 공동의 이익이 증가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