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페이팔 소개 : 사용법


페이팔을 사용하는 이유?


페이팔은 미국의 온라인 간편결제 시스템이며, 전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해외 직거래등을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은 페이팔이 익숙하실 겁니다. 페이팔을 사용하면, 잘못된 주문이나 거래가 발생했을 시 환불받을 수 있고, 사기당할 염려도 없어서 안심입니다. 페이팔 회사 및 프로그램 설치방법, 결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페이팔이란?


페이팔은 구매자와 구매자간의 중간에서 거래를 돕는 에스크로 서비스를 뜻합니다. 개인과 개인이 거래를 할때, 가장 염려되는 것이 바로 '사기'입니다. 상대방에게 돈을 입금했는데, 물건을 보내주지 않거나, 물건이 다르거나 하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페이팔은 개인과 개인간의 거래에서 신용을 보장하는 서비스입니다. 쉽게말해, 구매자는 페이팔에게 돈을 지불하고, 페이팔은 판매자에게 돈을 지불하는 형태입니다. 신용카드번호나 개인계좌의 노출없이 개인간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가장 안전하다고 평가받습니다. 더욱이 통화가 다른 경우네는 환전을 거쳐 입금을 해주기 때문에 간편합니다.  


최초 사명은 콘피니티였으나, 1999년 엘론머스크( 현 테슬라, 스페이스X, 솔라시티 CEO)가 설립한 X.COM이 인수하면서 지금의 페이팔이 탄생했습니다. 



페이팔 사용 방법


페이팔로 결제를 하기위해서는 페이팔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홈페이지에서 계정을 만드실수 있습니다. 계정을 생성했다면, 원하시는 쇼핑몰에서 페이팔 버튼을 찾아서, 계정을 로그인하셔서 결제를 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은 전 셰게적인 사이트들이 페이팔 결제를 실행중입니다. 특히, 구매를 할때는 수수료가 발생하지 않고, 판매자가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다만 환전시 수수료가 적용될 수 있는데, 이는 동종업계의 수수료 대비 저렴한 편이라고 합니다.


페이팔 특전 


1. 반품비용 지원

해외 직거래를 통해 물건을 구매했는데, 사이즈가 달라서 착용을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 페이팔에서 반품비를 20달러까지 지원해줍니다. 


2. 구매비용 지원

배송을 받지 못했거나, 주문한 제품과 다른 제품이 배송되었을 경우 구매비용을 지원해줍니다. 


3. 페이팔 앱 지원

PC환경 외에도 모바일 앱을 설치하여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한번 카드를 등록해놓으면, 다시 카드번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습니다. 매우 간편합니다. 


4. 200여국 이상에서 사용하며 25가지 통화로 사용가능

말그대로 전세계적인 시스템입니다. 원화, 달러 등 세계 주요 통화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5. 구매자는 수수료 부담없다

판매자가 수수료를 부담하니, 구매자 입장에서는 반갑습니다. 


페이팔 단점은?


아무래도 미국의  간편결제 시스템이다 보니, 한국의 간편결제 시스템보다 이것저것 손이 많이 가는 편입니다. 하지만, 해외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한국의 간편결제 시스템은 사용하지 못하니, 페이팔을 사용할수 밖에 없습니다. 


환전시 수수료가 발생하는데, 여타 시스템 대비 비싼 편은 아니나 그렇다고 환전 수수료가 저렴한 편은 아닙니다. 한국에서 보통 달러 환전시 100% 우대를 받기도 하는걸 감안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간혹, 시스템 적인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중환전문제, 카드인증시 번호가 생성되지 않는 경우 등 시스템적으로 간혹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만, 큰 문제는 아닙니다. 



페이팔 가입 방법


몇 가지 완벽하지 않기도 하지만,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만큼 필연적으로 따라올 수 밖에 없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한국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페이팔 결제가 보편화 되었는데요. 해외 직구 고객도 있지만, 한국여행중인 외국인이나 한국유학생 들이 사용하기에도 간편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국에서 에어비앤비 여행하시는 분들께서는 페이팔 계정 생성은 필수겠죠? 여하튼, 페이팔 가입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소개하겠습니다. 일단 링크를 통해 페이팔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1단계 : 구매자 or 판매자 설정


구매자 or 판매자로 회원가입을 해주시면 됩니다. 판매자로 선택해 가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2단계 : 기본인적 사항 등록



기본사항을 등록해주시면 됩니다. 신분증 입력은 선택사항이니 입력을 하지 않으셔도 무방합니다. 다만, 입력시에는 여권이나, 운전면허증만 가능 합니다. 주민등록증은 불가합니다. 개인정보를 알맞게 입력해주셨으면 다음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3단계 : 계정 생성 완료, 카드 or 은행계좌 연결



계정이 생성되었고, 바로 카드를 연결해서 결제를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자, 아멕스 등 해외에서 사용가능한 카드가 연결이 가능합니다. 카드 뿐 아니라 은행계좌를 연결할 수도 있으니 편하신 대로 활용하시면 됩니다. 



끝맺음 : 간편결제앱의 세계가 도래


중국은 간편결제가 완전히 보급되어서, 현금 및 신용카드를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페이팔 외에도 한국에도 수많은 간편결제앱이 도입되기 시작했습니다. 의외로 세계 최강의 간편결제앱 사용률을 보이고 있는 국가는 '중국' 입니다. 중국은 실제로, 모든 사람이 간편결제앱을 사용해 중국 거지는 구걸도 알리페이로 받습니다.


중국의 간편결제앱 시장이 발달한 이유 중 한가지는 바로 '신용카드' 사용률이 현저히 적었기 때문입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신용이 발달하지 않고, 금융업이 발달하지 않았기 떄문에, 현금사회에서 바로 간편결제 시장으로 넘어가게 되는 계기가 된 것입니다. (유럽이나 미국은 팁 문화로 인해 현금 사용 빈도가 높아 간편결제 시장의 발전이 더디고 있습니다.)


한국의 신용카드 보급률은 세계 최고입니다. 이웃나라 일본만 해도, 현금 선호도가 높은데 반해 한국은 신용카드가 참 많이 보급되었죠. 하지만 전 세계적인 흐름은 간편결제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흐름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한국도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삼성페이 등의 간편결제 앱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때문에, 구매자든 판매자든 페이팔 설치는 당연한 시대가 도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