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페이코 삼성페이 결제기능이란?


간편결제 시장의 오프라인 선두주자는 단연 삼성페이입니다. 삼성페이의 결제방식은 '마그네틱 전송 방식' 입니다. 이는 삼성이 개발한 스마트폰을 활용한 방식인데, 삼성페이를 실행시키고 카드단말기에 터치만 하면 결제가 이뤄집니다. 가맹점 입장에서 별도로 가입하고, 프로그램을 설치할 필요가 없으니 매우 편리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페이코'가 삼성페이 결제기능을 도입했습니다. 페이코 어플을 통해서 삼성페이를 사용할수 있는 것이죠. 이것이 정확히 무슨 의미인지, 어떻게 사용하는지, 어떤 혜택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현재 오프라인에서 결제가능한 간편결제 시스템 양대산맥은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입니다. 카카오페이는 '근거리무선통신 (NFC) 방식으로 어플을 실행시켜, QR코드만 인식시켜주면 됩니다. 역시, 사용하기 매우 간단합니다. 하지만, 카카오페이는 삼성페이만큼 가맹점이 확대된 상황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조만간 한국도 중국처럼 간편결제가 매우 보편화 될것으로 생각되는데, 삼성페이는 삼성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페이코 삼성페이 기능이란?



페이코 어플을 통해, 삼성페이로 결제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처음 접했을 때는, 그럼 아이폰도 페이코만 깔면 삼성페이를 슬쑤 있나? 라고 생각해서 완전 대박인데? 라고 생각했는데요. 페이코는 삼성페이를 활성화 하는 역할밖에 안되기 때문에, 당연히 성페이 지원기기만 페이코 삼성페이 사용이 가능합니다. (삼성폰 최대 메리트가 삼성페이인데, 아이폰에서 삼성페이 사용이 가능할리 없겠지요)



페이코 삼성페이는 무슨 의미인가?



삼성페이면 삼성페이고, 페이코면 페이코지 이게 뭔 해괴한 기능일까 라고 생각하실수 있는데요. 페이코에서 삼성페이를 활용하면, 기존 삼성페이 결제가 가능한 모든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페이코의 혜택가져갈수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코에서 이러한 혜택을 제공하는 이유는 당연히 우리 어플을 깔아서, 간편결제를 해보라는 것이죠. 점유율 확대 전략입니다.



모든 결제시 건별로 1%가 페이코 포인트로 적립이 됩니다. 그렇지만, 삼성페이 혜택 뭍고, 더블로 가는 것은 아닙니다.  삼성페이가 제공하는 혜택은 받지 못하고, 페이코 포인트 1% 적립 혜택만 받게 됩니다. 그렇다면 삼성페이 결제시 주어지는 혜택과 비교해볼 필요가 있겠네요.


그렇다면 삼성페이 오프라인 결제 혜택은 무엇인가?



삼성페이는 일종의 스마트지갑입니다. 지갑안에 담겨진 각 카드사의 혜택이 있을뿐, 지갑자체가 제공하는 혜택은 없습니다. 오프라인 매장 결제 혜택을 얻어가기 위해서는 특정 조건이 필요합니다. 바로 '리워즈 카드'를 발급 받아 따로 적립을 리워즈 적립을 받아야 합니다.  ※ 온라인은 예외입니다. 경쟁이 치열하니, 혜택도 많습니다.



연회비 없는 카드의 적립률은 다음과 같습니다. 다만, 리워즈 카드를 발급받아 결제를 하면, 기존 카드사에서 주던 혜택은 받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오프라인에서 페이코 삼성페이로 결제를 하면, 카드사혜택을 받으며, 페이코 포인트도 1%가 적립 되니 좋습니다.



페이코 삼성페이 결제시, 삼성리워즈카드를 사용한다면?



그렇다면, 페이코 삼성페이 결제시 삼성리워즈카드로 결제한다면 삼성리워즈포인트도 적립되고, 페이코 추가 적립도 가능할까요? 아쉽게도 불가합니다. 그러니, 가장 좋은 방법은 카드사의 혜택도 가져가며 페이코 적립도 가능한 페이코 삼성페이 결제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혜택 비교 


삼성페이 사용 : 각 카드사별 혜택

삼성페이 리워즈카드 사용 : 리워즈 포인트 적립 (카드별 상이함)

페이코 삼성페이 사용 :  카드사 혜택 + 페이코 적립 1%


페이코에서 이러한 혜택을 언제까지 제공할지는 모르겠으나, 오프라인에서는 페이코 삼성페이를 사용하시는게 가장 합리적이란 결론이 나옵니다. 카카오페이 가맹점이라면 따로 비교를 해봐야 겠죠. 


다만 아직, 연동이 되지 않는 카드사도 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삼성페이에서는 연동이 되나, 페이코 삼성페이로는 사용을 못합니다. 



페이코 삼성페이 간단하게 사용하는 법



간편결제니, 간편하게 접속이 되야겠죠. 위젯을 만들어 놓으면 원터치로 실행이 가능하니 편리합니다. 


오프라인 간편 결제 시장의 패권은?


온라인 시장에서 점유율 전쟁은 매우 치열합니다만, 오프라인에서의 점유율 전쟁은 이제 본격적으로 시작할 느낌입니다. 삼성페이와 카카오페이, 페이코에 이어 네이버페이 역시 오프라인 시장진출을 선언했습니다. 삼성이 휴대폰을 기반으로한 독주를 하고 있으나 타 업체에게도 기회는 있습니다. 중국과 같이 모든 간편결제 시스템이 각 가맹점에 확대되는날이 머지 않았기 때문에, 경쟁은 더 치열해지리라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