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금융

카카오뱅크의 모든것



대한민국 2번째 인터넷 은행 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는 인터넷 은행입니다. 그래서 계좌개설, 카드 발급, 정기 적금, 예금 등 모든 금융서비스가 인터넷으로 이뤄집니다. 이렇게 혁신적인 은행이 있다니 참 신기하지요. 하지만, 우리나라 최초의 인터넷 은행은 카카오뱅크가 아니라 케이뱅크입니다.


케이뱅크는 2017년 4월3일 첫 영업을 개시했고, 카카오뱅크는 2017년 7월 27일 첫 영업을 시작했습니다. 두 은행 모두 영업과 동시에 큰 호응을 일으켰습니다만, 현재 개설된 계좌수와 매출액은 카카오뱅크가 많이 앞서고 있습니다. '카카오톡'이란 플랫폼을 통해 쉽게 계좌개설이 가능하다는 것과, 카카오 프렌즈가 그려진 귀여운 실물카드 발급이 가능하기 때문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입니다.


카카오뱅크의 주주는?



카카오뱅크의 주주는 총 9개 회사입니다. 기존의 최대 주주는 '한국투자' 였는데요, 19년 11월 21일 카카오가 한국투자의 카카오 뱅크 지분 50%중 16%를 사들이면서 지분율 34%로 마침내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카카오는 인터넷전문은행 특례법에 따라 은행의 최대주주가 되는 국내 첫 산업자본이 되었습니다. 카카오가 카카오뱅크의 1대 주주로 등극을 하면서, 기술 기반의 혁신 금융분야에서 시너지가 더 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존 은행의 최대주주는 모두 금융사였습니다.

EX) 신한은행 - 신한지주 / 우리은행 - 우리금융지주



카카오뱅크 규모



카카오뱅크는 2019년 7월 계과개설고객 1,000만명을 돌파했고, 9월말 기준고객수는 1,069만명으로 집계되었습니다. 총 수신 19조 9,000억원, 총 여신 13조 6,0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수익도 3분기 연속 흑자로 1~9월 누적 당기 순이익은 19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 여신 = 은행이 고객에게 빌려준 돈, 수신 = 고객이 은행에게 맡긴 돈


카카오뱅크의 장점


카카오 프렌즈 카드, 디자인 선택이 가능\


인터넷 은행이다 한들 장점이 없으면 굳이 계좌를 개설할 필요가 없겠지요? 카카오뱅크는 인터넷은행답게 엄청나게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기존은행어플은 공인인증서가 필요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는 비밀번호만 있으면 됩니다. 



실물카드가 없어도 ATM출금이 가능합니다. 스마트 출금을 신청해놓으셔야 합니다.



전국 모든 은행 및 편의점 ATM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이 모든 과정이 공인인증서 없이 인증번호 여섯자리면 가능합니다.



카카오뱅크 계좌개설 방법



카카오뱅크 어플을 다운받아주시고, 휴대폰 번호나 카카오톡 계정만 있으시면 7분만에 계좌를 개설할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알기쉽게 화면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해보겠습니다.



계좌 개설하기 버튼 클릭해주세요.



신청하기 버큰 클릭해주세요.




실명정보를 확인하게 됩니다.



휴대폰으로 본인확인을 하게 됩니다.



지문등록을 사용하시면 편리하게 접속이 가능하겠죠?



패턴을 등록해주세요.



인증비밀번호 여섯자리를 등록해주세요. 이체 및 모든 금융거래시 사용하게 될 비밀번호이니 신중히 등록해주세요.



이제 계좌개설에 필요한 정보들을 입력할 차례입니다.



개인정보에 대해 입력해주세요.



요구하는 항목을 전부 입력해주시고 확인버튼을 눌러주세요.



통장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해주세요.



위 안내에 대해 확인하고 이해하셨으면 클릭하고 다음버튼을 눌러주세요.



이제 신분증을 준비해주시고, 다음버튼을 눌러주세요.



다음과 같이 사진을 촬영해주세요.



신분증 정보가 올바르게 입력되었다면 확인하신 뒤 다음버튼을 눌러주세요.



마지막 확인을 위해, 본인 명의로 개설된 타행 계좌번호를 입력해줍니다.



카카오뱅크에서 다음과 같은 임의의 이름으로 1원을 보내주는데요. 입금자명을 입력해주세요.



입출금 통장 개설이 완료되었습니다. 

하단부의 체크카드 신청하러 가기 버튼을 누르시면 다양한 디자인의 체크카드를 받아보실수 있습니다.



정리 : 혁신은 계속될 것. 



계좌를 개설하셨다면, 이제 모든 금융업무가 스마트폰으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적금이든, 예금이든, 그 반대의 경우든 모든 업무가 가능합니다. 직장인들은 은행업무 보려면 반차써야 된다는 말이 있을정도로 업무 보기가 힘든 상황이었죠. 그래서 급여의 대부분을 카카오뱅크에 넣어두고, 활용하는 분들도 매우 많아지고 있습니다.


카카오그룹은 카카오뱅크뿐 아니라, 간편결제 시장인 카카오페이를 출시해 국내최초로 오프라인 시장에서 근거리무선통신을 이용한 결제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QR코드만 스캔하면 자동으로 결제가 되는 시스템입니다. 가맹점수만 확대된다면, 지갑도 필요없는 시대가 오는 것이죠. 카카오뱅크의 1대주주가 카카오가 되면서 기술혁신은 계속될 전망이며, 카카오뱅크의 성장도 계속될 전망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