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중고차직거래사이트 : 3곳


중고차는 팔때와 살때 가격이 최소 100만원, 많게는 수백만원 이상 차이가 납니다. 이유는 수수료 때문입니다. 중고차 딜러는 통상 마진을 5%~10% 정도 책정합니다. 그게 수익원이니 당연하겠지요. 금방 판매가 되는 차종은 약 5% 정도로 조금 낮게 잡지만, 시간을 두고 판매해야 하는 차종은 10% 이상을 잡는 식입니다.  


글 순서


# 중고차 싸게 살수 있는 방법

# 엔카

# 법원경매

# 대기업 자동차 경매


대신 우리는 중고차를 팔때와 살때, 전부 클릭 몇번이면 가능합니다. 몇개의 정보만 입력하면 집앞으로와 견적을 내주기도하고, 우리는 중고차 사이트에서 클릭 몇번이면 구매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그 대가로 많게는 수백만원까지 더 지불하게 되는 것이죠.


중고차 싸게 살수 있는 방법 있을까? 



때문에, 중고차 거래를 몇번 해보신 분들은 유통마진을 최소화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고심하게 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게 딜러없는 거래, 직거래를 고려하게 되죠.


하지만 직거래 역시 신통치는 않습니다. 직거래 어플이 많기는 하지만, 일단 사이트보다 차량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어찌어찌 맘에 드는 직거래 중고차량을 발견했다 하더라도, 파는 사람은 비싸게 팔고 싶고 사는 사람은 싸게 사고 싶은게 인지상정인지라, 서로 네고를 하다보면 그가격이 그가격이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이러한 의문점에서 출발해, 정말 유통마진없이 중고차를 싸게 구매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논해보고자합니다. 유통마진이 매우 적거나, 거의 없는 제품은 의외로 일반적인 중고차 사이트(엔카, 차차차 등)에서도 찾아볼수 있고, 보다 적극적으로 찾는 방법인 '자동차경매'를 통해 낙찰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의 정의와 방법, 장단점까지 모두 소개하는 시간을 갖고자 하니 도움되시길 바라며 본격적인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엔카사이트에서 유통마진 없는 차량 있을까?


무슨 뚱딴지 같은 소리냐고 할수 있지만, 엔카에도 종종 노마진 차량이 올라옵니다. 



엔카에서 판매되는 제품은 직접 매입한 차량과 타업체 딜러들이 판매하는 제품으로 나뉩니다. 그리고, '딜러'들이 판매하는 제품 중 종종 노마진 차량이 업로드됩니다. 이유는 '현금확보'입니다. 


딜러들은 중고차를 매입하고 재판매한 수수료가 수익원이죠. 때문에, 항상 일정 금액 이상의 현금이 필요합니다. 자동차를 매입하는 방법은 일반소비자와 자동차 경매를 통해서겠죠. 좋은 차량이 있으면 언제든 매입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딜러들도 현금흐름이 막혀, 차량 매입이 불가한 경우에는 가지고 있던 차량을 급하게 처분해 현금을 확보해야 하는 경우가 더러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매입한 가격 그대로 차량을 '엔카' 사이트에 등록하게 되는 것이죠. 시세보다 눈에띄게 저렴한 차량은 빛의 속도로 팔려나갑니다. 



엔카에서 딜러급매 차량 찾는 법


이러한 매물을 찾기 위해서는, 당연히 최대한 자주 사이트를 들락이셔야 하는 방법밖에는 없습니다. 그리고 시세보다 저렴하다는걸 단숨에 파악하기 위해서는 원하시는 차량의 중고시세에 대해서 잘 알고 계셔야 겠죠. 캡쳐한 화면을 보며 설명드려볼께요.



쏘나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638대의 차량이 표시되나 좌측의 카테고리를 상세히 설명할수록 차량은 줄어듭니다. 첫번째로 나온 차량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차량가격과 정보 등 여러가지 정보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정도 연식에 이정도 키로수면 이정도 가격이구나를  파악해주시면 됩니다. 대개 출고가에 연식 + 주행거리 + 사고유무가 더해져 감가가 되고, 중고가가 형성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조회수이빈다. 1,047명이 확인한 차량입니다. 천명이상 확인했지만 판매되지 않은 차량이면, 노마진 차량일리가 없겠네요. 다시 이전페이지로 돌아가보겠습니다.



확인한 차량의 게시글이 회색으로 변했습니다. 이제 확인한 차량과 확인하지 않은 차량의 구분이 쉽게 됩니다. 이렇게 모든 차량을 확인해주세요. 확인하면서 시세정보를 머릿속에 넣어줍니다.



딜러급매 차량, 최소 일주일이상은 기다리자


이제는 참을성과의 싸움입니다. 해당 페이지를 즐겨찾기 해두시고 최소 일주일이상은 기다리면서 꾸준히 지켜보셔야 합니다. 30분에 한번씩, 정 바쁘시다면 1시간에 한번씩이라도 새로고침을 해주시면서요. 새로운 차량이 등록되었을때 조회수가 100이전일때 먼저 확인하는 겁니다. 이러한 차량 중에서는 딜러급매차량, 시세보다 저렴한차량이 등장합니다. 



원하는 차량이 등장했다면  주저없이 구매해주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역시, 시세를 잘 알아야 겠죠. 엔카외에 차차차나 자동차다나와 등 모든 중고차 사이트에서 원하시는 차량의 시세를 확인하는 작업을 부지런히 해주신다면, 엔카사이트를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저렴한 차량 구매가 가능합니다. 


* 딜러들이 차량을 등록하는 시간은 대중없으나 업무 외 시간일 가능성도 높습니다. 18시 이후, 퇴근시간 이후에도 꾸준히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보다 적극적으로 노마진 차량 찾는 방법은?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은 수동적인 방법입니다. 원하는 차량이 등록될때까지 기다려야 하니까요. 이 작업이 지루하신 분들께서는 '자동차 경매'에 참여함으로써 직거래를 하실수 있습니다.


자동차 경매, 해도 될까?


자동차 경매는 법원경매, 공매, 대기업자동차경매로 나뉩니다. 법원경매는 법원이 진행, 공매는 토지자산관리공사(캠코)가 진행하며, 대기업자동차 경매는 kt오토옥션, 현대글로비스 등 대기업이 진행합니다. 



말도 많고 탈도 많은것이 경매고, 하지말라는 분들도 많은데요. 각각의 장점과 단점이 있고 설명을 드릴테니 본인이 직접 판단하시면 되겠습니다.



법원경매란?


법원경매와 공매는 관할부서가 다를뿐, 방식은 같으므로 법원경매로 묶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법원경매는 권리문제가 복잡하게 얽혀있는 차량을 법원이 나서서 해결해주고 다시 차량이 달릴수 있게 해주는 경매방법입니다. 권리문제라 함은 사업실패로 인해 저당이 잡힌차, 압류된차 등이 있겠죠. 이러한 차량은 감정사에게 가치를 평가받게 되고, 경매에 붙여집니다. 낙찰이 된다면, 멈춰있던 차량은 다시 달릴수 있게 되고, 채무자는 빚을 상환하고, 채권자는 투자금액의 일부를 돌려받을수 있게 됩니다. 법원경매는 이처럼 사회적으로 꼭 필요한 것이죠.



이처럼 사회적으로도 엄밀히 필요한 제도임에도, 무조건 하지마! 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많은것이 사실입니다. 저는 그런 분들은 대부분 중고차 딜러라고 봅니다. 무조건 안하기에는 장점도 많으니까요. 법원경매를 하지 말라는 분들의 논리는 크게 다음과 같은 세가지입니다.


1. 차량상태가 좋지 않다

법원경매차량의 경우 여러번 유찰되는 경우가 많아 오랜시간 방치 되어있는 차량이 많습니다. 떄문에, 차량 상태와 별개로 방전이 되어 있는 경우도 많고, 성능이 저하된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이 법원경매 차량일 뿐일까요. 어떠한 중고차든 중고이기에 성능과 관련된 리스크가 있습니다. 이러한 리스크에서 자유로운 방법은 신차구매뿐입니다.


2. 누구나 참여 가능해 경쟁이 심하다

반대로 말하면, 일반인이 참여하면 딜러인 내가 낙찰받기 힘들다로 볼수 있습니다. 어떤 경매든 실수요자가 왕입니다. 딜러들은 일정 금액 이상으로 절대 입찰할 수 없습니다. 상품화해서 되팔아 마진을 남겨야 하니까요. 실제로 차량을 운행할 실 소유주라면, 법원경매장에 있어서 가장 위협적인 존재는 바로 여러분입니다. 때문에, 중고차 딜러들은 일반인이 경매에 참여하는 것을 극도로 꺼립니다. 


3. 차량이 이곳저곳 흩어져 있다.

시간과 발품을 팔아야 하기에 수고스럽습니다. 주말 등을 이용하면 해결 가능한 부분입니다.  


반대논리에 반론을 달아봤습니다. 사실 불편한 것도 많고, 매물도 많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반론까지 펼친 이유는 분명 중고차를 최저가격에 매입할수 있는 방법임에 틀림 없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안된다는 말은 이치에 맞지 않습니다. 차량에 관심이 많은분, 시간투자가 충분히 가능하신분들이 하지 말아야 할 이유는 없습니다. 



법원경매 방법


대법원경매 사이트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사설사이트도 매우 많은데, 대법원사이트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일단은 대법원 경매 사이트 화면을 기준으로 들어 설명드리겠습니다.



경매물건 - 자동차검색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시고 세부사항을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전체법원보기로 진행중인 모든 경매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진행중인 모든 경매가 표시되었습니다. 빨간색 박스로 표시해놓은 사건은 유찰이 5회가 되어 최초 감정가 4백만원에서 현재 최저 매각가격이 백삼십만원이 되었습니다. bmw인지라 관심이 갑니다. 클릭해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차량의 정보 및 경재진행사항에 대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감정평가서를 다운받아 상세한 정보 확인도 가능합니다. 5번이나 유찰된 이유는 '외제차'여서 그런것이라 추측해봅니다. 국내차보다 수리비가 많이 드는 단점이 있습니다. 


목록 소재지는 창원입니다. 서울, 경기에 있었다면 이미  판매되었을수도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재지에 직접 가서 차량 확인도 가능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란?


제가 생각하기에 법원경매의 단점은 차량 성능이라기보다는 '시간'입니다. 시간이 오래걸립니다. 경매가 매일 있는 것도 아니고, 출품되는 차량이 많은 것도 아닙니다. 이러한 점을 극복가능케 하는 방법이 바로 '대기업 자동차 경매'입니다


요일별 대기업 자동차 경매

월요일 : 롯데오토옥션

화요일 : 현대글로비스 양산경매장

수요일 : AJ셀카옥션

목요일 : SK엔카옥션

금요일 : 현대글로비스 시화경매장


다음과 같은 경매장에서 매일 진행되는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한주간 3,000대에서 4,000대가량 차량이 출품될 정도로 대규모로 펼쳐집니다. 출품되는 차량의 대부분은 법인카입니다. 우리나라의 수많은 기업들에서 운행하던 법인카는 통상 3년정도 운행하고 경매에 출품됩니다.



출품된 차량의 30%는 해외 수출업체에 판매되고, 70%는 내수업체에 판매됩니다. 내수업체는 중고차업체로써, 일반 소비자들에게 재판매되는 것이죠.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장점



대기업 자동차 경매는 법원경매의 단점이라 할수 있는 거의 대부분을 케어합니다. 


# 매일 열리고, 출품되는 차량 충분

앞서 말씀드린 대로입니다. 3,000대~4,000대의 차량이 출품되고 매일 열립니다.



차량 상태가 믿을만함

일단, 출품되는 차량은 해당기업의 정비관에 의해 매우 꼼꼼히 점검되고, 모든 사항이 기록지에 기재됩니다. 이렇게 꼼꼼히 점검되는 이유는, 낙찰 후에도 기록되지 않은 사항이 발견된다면 얼마든지 반품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사항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손톰만한 기스도 기록됩니다.


또한, 차량이 한곳에 모여있어 실차점검이 용이하고, 낙찰후에 다시한번 최종 성능검사가 이뤄집니다. 즉, 나에게 최종 인계되기 전까지 내가 인지하지 못한 차량의 하자는 거의 없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 공식업체만 참여가능해 경쟁이 덜하다

공식업체란 수출업체와 내수업체입니다. 일반인 참여가 불가하니 경쟁이 덜해 낙찰확률이 높아집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의 단점



# 일반인 참여 불가

공식업체만 참여가능하다고 위에서 말씀드렸습니다. 때문에 우리는 대행업체와 컨택해야 하는데, 이는 곧 수수료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 대행업체 선정 리스크

대행업체는 많습니다. 문제는 신뢰할만한 곳을 찾는 것이겠지요. 잘못 업체를 선정하면, 수수료를 줬더니 그돈이 그돈, 배보다 배꼽이 큰 경우도 있겠지요.


수수료는 30만원이면 적당하다고 봅니다. 문제는 경매를 통해 수수료를 포함 얼마나 금액을 세이브 할수 있을것인가입니다. 딜러입장에서는 빠르게 낙찰을 받아야 수수료를 받습니다. 때문에, 적당한 선에서 타협을 권하겠지요. 때문에, 이 작업도 결국 시세정보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하는 차종의 시세를 알고, 그 시세보다 200만원 싸게 사고싶다라는 기준을 세우신 뒤 딜러와 협의를 통해 입찰가를 선정하셔야 합니다.


대기업 자동차 경매 과정



진행과정은 위와 같습니다. 업체를 컨택하면 모든것은 일사천리로 진행되니까 걱정할 것은 없습니다. 다만, 모든 것을 위탁하기 보다는 자기 주도하에, 딜러는 대리역할만 한다고 생각하고 진행하시면 금액 세이브가 가능할거라 생각합니다. 시간이 없어 실차점검 생략하시는 분들 많은데, 가능하면 확인해보는게 좋겠습니다.



끝맺음 : 합리적 소비 하려면?


지금까지 유통마진을 최소화 할수 있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 글이 길어졌네요. 중고차를 희망하시는 분들은 새차의 매리트보다, 중고차의 가성비를 원하는 합리적 가치관을 갖고 계신 분들이라 추측해봅니다. 더군다나 직거래를 검색해 제글에 접속하신 분들께서는 이러한 경향이 더욱 짙으신 분들이겠죠.


그러한 분들이라면, 제가 추천드린 방법을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을겁니다. 시도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얼마든지 체크해보시고, 알아보셔도 좋습니다. 중고차 구매의 첫째는 시세정보확인이란점 말씀드리며 긴글 마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