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카드&통장

햇살론 카드 발급대상 방법 & 최저신용자 신용카드

그간 신용점수가 낮아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웠던 분들도 신용카드를 발급받을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시작은 올 3월이었는데요.

금융위원회가 보증하고, 전업카드사가 협업하는 방식으로 '햇살론카드 업무협약'이 체결되었고, 다음과 같이 6개 카드사에서 햇살론 카드가 출시되었습니다. 

 

 

오늘은 최저신용자 전용 신용카드인 '햇살론 카드'의 발급대상과 발급방법 등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리뷰해보겠으니, 신용이 낮아 신용카드 사용이 불가한 분들께 도움이 되길바랍니다. 발급링크까지 첨부해놓겠습니다.

 

목차

 

1. 햇살론 카드 발급 대상

2. 햇살론 카드 신청 방법

3. 햇살론 카드 이용제한 업종 

4. 햇살론 카드 유의사항

 

1. 햇살론 카드 발급 대상

 

 

① 신용관리교육이수자

② 연간 가처분 소득 600만원 이상

③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이하이면서 개인신용카드 미보유자

 

위 3가지 사항을 모두 만족하신 분들에 한해서 카드 발급이 가능합니다.

 

 

1) 신용관리교육 이수자

 

서민금융진흥권 금융교육 포털에서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3과목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짧은 인터넷 강의 몇가지 들으면 되니 어렵지 않습니다.

 

2) 가처분 소득 600만원 이상

 

연간소득에서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착감한 연간 가처분 소득이 600만원 이상이어야 합니다. 

 

3)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이하 

 

보증신청일 기준으로 NICE 또는 KCB 중 한곳의 개인신용평점이 10% 이하이면 충족됩니다. 

 

2. 햇살론 카드 신청 방법

 

 

일단 카드사가 아닌 금융위원회나 서민금융진흥원 사이트에 방문을 해주셔야 합니다.

 

햇살론 카드는 서민금융진흥원이 개인의 보증을 서주기 때문입니다. 그 보증을 기반으로 카드사는 카드발급을 해주는 것이니 카드사가 아닌 서민금융진흥원에 1차적으로 보증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① 서민금융진흥원에 보증신청

② 보증약정체결

③ 카드사에서 카드 발급

 

위 순서로 진행됩니다. 

 

 

1) 서민금융진흥권에 보증신청

 

- 온라인앱 or 1397 콜센터 예약후 직접방문

 

보증신청을 하면 차주의 상환의지지수와 신용도 등을 감안하 보증심사에 따라 최대 2백만원까지 보증금액을 차등부여합니다. 이는 곧 신용카드 사용한도가 됩니다. 보증약정체결이 완료되면 각 카드사에서 카드발급이 가능합니다.

 

2) 카드사에서 카드발급

 

발급 카드사 : 롯데카드, 우리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위 카드사중 택1 해서 발급 진행이 가능하며  PC와 모바일 발급이 가능합니다. (햇살론 카드는 딱 1개만 발급이 가능합니다.) 

 

 

3. 햇살론 카드 이용제한 업종 

 

금융위원회가 보증하는 저신용자를 위한 상품이기 때문에 이용제한업종이 있습니다. 

 

 

1) 장단기 카드대출(카드론 현금서비스) 불가

2) 할부기간 제한 : 최대 6개월 까지

3) 가족카드 및 후불하이패스카드 발급 제한

4) 해외결제 제한

5) 유흥, 사행업종 등 이용 제한

 

 

4. 햇살론 카드 유의사항

 

1) 결제대금 관리 철저

 

햇살론 카드가 가능한 이유는 결제금액 연체시 서민금융진흥원이 카드사에 전액 변제를 해주는 보증을 섯기 때문입니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카드사용자의 도덕적 해이를 우려하는 시선도 있습니다.

 

일반 사용자에 비해 연체가 우려되는 것은 사실이고, 이것을 정부재정으로 지원하는 것에 대한 논란도 있기 때문에 발급자들은 부디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을 하셔야 겠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의 판단하에 카드 이용한도가 감액되거나 이용이 정지될수 있으니 부디 합리적인 사용 부탁드립니다. 

 

 

2) 누구나 받을수 있는 것은 아님

 

최소한의 상환능력은 전제로 하는 금융상품이므로 심사 결과에 다라 보증이 거절될 수도 있고, 보증을 받아도 카드사에서 카드발급이 거절 될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카드사 거절은 거의 없을 것으로 예상됨)

 

※ 관련정보 더보기

 

 

새희망홀씨대출 조건자격 및 신청

신용평점이 하위 20%이거나 소득이 적어서 시중 은행에서 돈을 빌리기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금융감독원이 은행에 강제해 판매하고 있는 상품이 있습니다. 바로 새희망홀씨대출 입니다. 평균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