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구직촉진수당 신청방법 조건

 

구직활동을 하고 계신 분들께 매월 30만원씩 3개월간 90만원을 지급하는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이 있습니다. 만 35세부터 64세까지가 지원대상이며 별로 까다롭지 않은 조건 몇가지만 충족하시면 누구나 참여해 9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으며 실제로 취업까지 가능합니다.

 

목차

 

1.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이란?

2. 취업성공패키지 3단계 

3. 구직촉진수당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참고. 

 

- 취업성공패키지 :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 국민취업지원제도 :  구직촉진수당

 

 위 2가지 구직촉진수당은 각기 다른 것이며, 본 포스팅은 취업성공패키지와 관련한 글입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글은 하단의 포스팅에 첨부해놓겠으니 참고하세요. 

 

 

 

1.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이란?

 

1) 저소득층 구직촉진수당

 

구직촉진수당은  '취업성공패키지' 에 참여해 3단계를 진행하고 있는 저소득층에 대해 구직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을 지원하는 제도를 의미합니다. 직업이 없다고 아무나 주면 예산이 거덜나겠죠? 그러니 고용노동부가 운영하는 취업성공패키지 프로그램에 참여한 분들이 구직촉진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취업성공패키지란?

 

취업성공패키지는 취업취약계층에 대해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실제로 취업하면 취업성공수당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2. 취업성공패키지 3단계 

 

1) 취업성공패키지의 유형

 

① 취업성공패키지 1형 

 

나이 : 만 18세~69세

- 생계급여소득자, 중위소득 60% 이하 가구, 여성가장, 위기청소년, 니트족, 북한이민탈주자, 결혼 이민자, 결혼이민자의 외국인 자녀

 

② 취업성공패키지 2형

 

청년층 : 만 18세~34세

학생은 불가능하며, 대학교 마지막 학기 재학생은 가능합니다.

 

중장년층 : 만 35세~69세

- 중위소득 100% 이하의 가구원, 미취업자, 영세 자영업자(연간매출액 1억5천만원 이하인 사업자) 등

 

조건이 되어 취성패에 참여가 가능한 분들은 3단계 과정을 거치게 되며 3단계에 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뿐만 아니라 1~2단계에 참여해 수료만 해도 현금지원이 되니 현재 미취업자라면 꼭 이용해볼만 합니다. 

 

2) 1단계 : 진단 및 경로 설정

 

집중상담 및 직업심리검사를 받습니다. 저 역시 10년전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데 당시 1단계는 일주일에 한번씩 4번 총 한달의 기간이 소요됩니다. 

 

이러한 순서로 진행됩니다. 개인적으로 재밌습니다. MBTI 검사도 하고 심리검사도 하고 돈 안준다고 해도 해볼만한 서비스입니다. 개인 성향을 파악해 어느쪽으로 취업을 할것인지에 대해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1단계만 수료하셔도 1형 20만원 / 2형 25만원을 참여수당으로 지급합니다. 

 

3)  2단계 : 의욕 및 능력 증진

 

2단계는 실질적인 취업역량 제고를 목적으로 합니다. 개인별로 차별화된 취업지원계획을 수립하고, 집단 상담, 직업훈련, 디딜돌 일자리 및 창업지원, 일경험지원등의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취업특강도 듣고, 취업설명회도 가고, 채용박람회도 가보게 되며 구직활동을 진행합니다. 혼자하면 막막한데 그래도 상담사와 함께 진행하니 도움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4) 3단계  : 집중취업알선

 

이제는 실제로 직업정보를 제공받고, 이력서를 내고 면접을 보게됩니다. 동행면접을 볼 수도있습니다. 

 

 

이제 이 3단계를 진행중이라면 구직촉진수당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3. 구직촉진수당 지원대상 및 신청방법

 

취업성공패키지 1 유형에 참여해 3단계를 진행중인 사람중 아래의 요건을 충족하는 분들께 자동으로 지급이 됩니다.

 

1) 지급 기준 

 

연령기준 : 만 35세~64세 이하

 

소득기준 : 가구원의 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30~50%인자

(가구원의 건강보험료 기준)

30% 이하라도 생계급여 안받으면 지급 가능

 

2) 지원 금액 및 지급 방식

 

- 매월 30만원씩 3개월간 90만원

 

지급방식은 위와같은 절차를 거치면 됩니다.

 

3) 취업성공패키지 참여방법

 

참여방법은 각 관할 고용센터에방문해 직접 신청서를 제출해도 되고,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도 가능합니다. 링크활용하세요. 

 

 

취업성공패키지 - 참여신청 신청방법 보기

 

www.work.go.kr

 

↓ 국민취업지원제도 구직촉진당 받는 방법

 

 

국민취업지원제도 300만원 받기

15세에서 69세의 구직자에게 매달 50만원씩 6개월간 총 30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가 있습니다. 국민취업지원제도의 '구직촉직진수당'입니다. 목차 1. 국민취업지원제도 & 구직촉진수당이란? 2. 구직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