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휴대폰 e심으로 알뜰폰 요금제 가입하는 방법

 

22년 9월 1일자로 이동통신 3사와 알뜰폰업체에서 'e심' 을 통해  스마트폰 개통이 가능합니다. 1개 휴대폰 단말기로 2개번호를 사용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정확히 ① e심이 무엇이고 ② e심을 통해 어떻게 1개 단말기로 2개 번호를 사용할수 있는지 ③ 그 방법은 무엇인지 등에 모두 정리해보겠습니다.

 

 

e심을 통한 1개 단말기 2개번호는 해외는 이미 2018년부터 사용해왔는데요. 한국의 경우 통신사 반발로 인해 지금껏 실행이 늦어졌는데요. 통신사들이 반발한 이유는 크게 2가지입니다.

 

① e심 가격 : 2750원으로 유심가격의 1/3수준, 매출 200억 감소

② 1단말기 2번호 사용시 알뜰폰 개통 가능성 ↑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을것  같습니다. "기업이 하기 싫어한다. 기업때문에 도입이 늦어졌다 = 소비자에게 유리하다"는 뜻과 동일하니까요.

 

오늘은 e심이  무엇이고, 어떤 방식으로 1개 단말기로 2개 번호를 사용할수 있는지. 그리고 알뜰폰 통신사를 통해 저렴한 요금제에 가입하는 방법을 모두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e심과 유심의 차이점

2. e심 지원되는 모델

3. 투넘버 서비스와 e심을 통한 2개번호 사용의 차이점

4.  2개 번호 사용하는 방법과 장점

5. e심용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 찾기 

 

 

1. e심과 유심의 차이점

 

e심은 내장형 심카드입니다. 

 

 

유심의 경우 통신사나 기기를 변경할때 심을 뺏다가 끼워야 하는데요. e심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e심은 스마트폰을 출시할때부터 이미 스마트폰 보드에 내장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 내장되어 있는데 그동안 왜못썼냐? 앞서 말했지만 통신사 반발등의 이유로 지금껏 도입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2년 9월 1일자로 e심이 지원됩니다.

 

2. e심 지원되는 모델

 

1) 아이폰 : 아이폰 XS(2018년) 이후 출시된 모든 모델

2) 삼성 : 갤럭시 Z폴드 4, 플립4 

 

 

3. 투넘버 서비스와 e심을 통한 2개번호 사용의 차이점

 

모르시는 분도 있겠지만 기존에도 1개 단말기로 2개 번호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통신사에서 유료로 제공하는 투넘버 서비스입니다. (투넘버 서비스는 월요금 3천원 수준임)

 

 

투넘버 서비스의 문제는 투넘버가 통신사에서 임의로 제공하는 '가상번호' 였다는 것입니다. 가상번호이니 본인인증이 불가능했습니다.

 

때문에 투넘버 서비스를 사용한다 하더라도 개인인증이 불가능했으니 카카오톡 등의 앱을 원래 번호와 분리해서 사용이 불가능했습니다.

 

 

e심이 도입되면 이러한 문제가 전부 사라집니다. 업무용 카톡과 사적인 카톡을 분리해서 사용하니 회사방에 회사욕하는 불상사도 방지할수 있습니다. 

 

 

4.  2개 번호 사용하는 방법과 장점

 

1) e심으로 듀얼요금제 가입 방법

 

e심 요금제에 신규가입을 진행하면 됩니다. 가입은 결제시 발급받은 QR코드를 통해 E심을 내려받으면 완료됩니다. 휴대폰 대리점에 방문할 필요 없이 그 즉시 비대면으로 개통이 가능합니다. 

 

 

현재 KT에서 5G 듀얼번호 요금제 8,800원짜리를  내놓았고 9월 1일 09시부터 가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당연히 보조회선은 알뜰폰이 가성비가 좋습니다. 알뜰폰에서 요금제 찾는 방법은 잠시후에  설명하겠습니다.

 

2) 실제 사용 예

 

아이폰

 

연락처도 계정 추가를 통해 분리시킬수 있습니다. 현재는 한개 계정이지만 e심을 통해 두개 번호가 생성되면 2개 계정을 운용할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통화나 문자를 이용할때, SNS를 이용할때도 메인회선을 사용할지 업무용 회선을 사용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듀얼앱 설치 방법(안드로이드)

 

 두 계정을 활용해 카카오톡 프로필도 분리가 가능합니다. 두개 번호로 모든 SNS를 분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택배나 주차 배

달 등 내 개인정보가 너무나 쉽게 유출될수 있는데, 이때 듀얼번호를 통해 내 사생활 보호가 가능합니다. 

 

 

5. e심용 저렴한 알뜰폰 요금제 찾기 

 

알뜰폰업체는 이동통신 3사의 통신망을 대여해서 통신업을 영위하는 회사를 말합니다.

 

이동통신 3사의 망을 대여한다는 것은 같은 망을 사용한다는 것이고, 그 말은 통화품질부터 인터넷 속도까지 모든것이 메이저 통신사와 동일하다는 뜻입니다. 품질은 동일한데 가격은 2배, 프로모션 중인 요금제는 거의 3배가까이 저렴합니다. 안쓸 이유가 없습니다. 

 

e심을 통해 두개 번호 사용을 원하신다면 강력히 알뜰폰 요금제 가입을 추천드리며, 두개번호 모두 알뜰폰을 사용하는게 훨씬 좋습니다.

 

1) 알뜰폰 요금제 찾는 방법

 

알뜰폰 통신사는 수십곳이 넘습니다. 때문에 무조건 알뜰폰 요금제 비교 플랫폼을 활용해 요금제를 찾는게 좋습니다. 

 

① 알뜰폰허브

② 모요(모두의요금제)

③ 우체국 알뜰폰 

 

위 3곳중 한곳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요금제 찾기를 선택해 원하는 데이터, 통화량, 가격 등을 입력해주면 요금제가 검색됩니다. 무제한 요금제로 검색을 하니 107개의 요금제가 검색되었습니다. 

 

 

이런 식으로 본인 입맞에 맞는 요금제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비교 & 자주묻는질문

알뜰폰에 대해서 정확히 알고나면 알뜰폰을 쓰지 않을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품질은 똑같은데 가격은 보통 2배~3배 저렴하다면 사용하지 않으면 바보니까요. 글의 전반부에는 알뜰폰 요금제

young-key.tistory.com

 

보다 정확한 설명은 위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