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한국사능력시험 1급 합격후기( 1달만에 합격한 후기)



저는 한국사 능력검정 시험 1급에 합격한 경험이 있습니다.


한국사 고급 시험에 응시해서

60점 이상이면 2급

70점 이상이면 1급

자격증이 나오는데요



공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가산점 혜택이있죠.

타 자격증에 비해, 수월한 획득이 수월한 편이오니 

합격 후기 및 공부방법 알려드릴께요

(개인적인 방법입니다)



공부기간 : 4주

공부시간: 평일 매일 2시간~2시간 30분, 시험전 주말 이틀간 하루종일

공부방법 : 한국사 서적 + 문제집 + 기출문제

점수 : 71점 (매우 아슬아슬)


71점으로 합격했으니,최단 시간안에 최소 노력으로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인강을 들으셔도 되지만 저는 인강없이 공부를 했어요.

그렇지만, 알다시피 한국사는양이 매우 방대합니다. 저는 평일은 매일 두시간씩은 투자를 했고, 시험전 주말 이틀간은 8시간정도 공부했던것 같아요.


지금부터 제가 공부한 방법 알려드릴께요.

1단계, 큰 틀 잡기, 역사서 완독

저의 경우 도서관에서 종횡무진 한국사 상,하권을 재미로 읽었어요.

부끄럽지만 고등학교 졸업하고 나서, 역사를 거의 까먹어서요...ㅠ


시험범위가 선사시대부터, 현재까지 방대하니 역사서를 읽으시며 큰 틀을 잡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평소에 역사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생략하셔도 무방한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2단계, 3주간 한국사 문제집 공부


시중에 있는 문제집 한권 고르시고, 달달 외웁니다. 외우고 까먹고 외우고 까먹고를 반복합니다. 이 과정에 3주정도 소요 된것 같습니다.

교재는 중요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끌리는 것 선택하시면 되요. 어차피 기출문제 푸는게 중요해요


3단계, 시험전 기출문제 20회분 정도 풀이

기출문제는 홈페이지에서 다운받을 수 있어요.

저는 시험 전 주말에 모의고사를 20회분 정도 풀어본것 같습니다. 

첫 10회분 정도는 점수가 50~60점대를 나오더니, 

다음 10회분 정도는 70점을 왔다 갔다 하더라구요



한국사 시험은 꽤 자주 있는 시험이에요. 1년에 한번 있는 시험이 아니니까

나올만한 문제는 거의 나왔다고 보면 되요.


때문에, 

기출문제는 무조건 많이 풀어보시는게 도움이 되겠죠?

비슷한 문제가 많이 출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