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자동차 주행중 시동꺼짐 현상 원인은?

 

운전을 하다가 갑자기 시동이 꺼지면 순간적으로 엄청나게 당황스럽습니다. 제가 이전에 몰던 차량이 연식이 15년된 차였는데 꽉 막힌 도로에서 저속주행중에 종종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하더군요

 

이는 비단 저뿐만 아니라 꽤 많은 분들이 호소하고 있는 현상입니다. 오늘은 왜 주행중에 갑자기 시동이 꺼지는지, 결함이 있는 것인지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왜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할까?

2. 저속주행시 시동 꺼지는 이유

3. 고속주행시 시동 꺼지는 이유

4. 차량 관리 부족으로 인한 시동꺼짐 현상

5. 시동꺼짐 현상 발생시 대처방안

6. 잡히지 않는 시동꺼짐 현상, 보상 가능할까?

 

 

1. 왜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할까?

 

내연기관 자동차의 경우 볼트가지 합치면 약2만 5천개의 부품이 들어갑니다. 이는 몇십년전에 생산하던 자동차 부품수보다 몇배나 늘어난 엄청나게 많은 숫자입니다.

 

이전에 출시된 차들은 대부분 기계식 엔진을 달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된 자동차들은 모두 '전자화' 되었고, 전자화된 제품은 오래되다 보면 배선과 접촉불량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가령 속도센서가 불량이라면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꽉 막힌 도로에서, 지금 주행중인건지 정차한건지 센서가 제대로 파악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있습니다. 이 경우 차량의 컴퓨터가 자동차의 시동을 꺼트리게 되죠.

 

 

주행중 시동이 꺼지는 현상은 이처럼 첫째로는 배선문제로 인한 전자장치에 이상이 있을 확률이 가장 크고, 그 다음으로는 점화장치에 이상이 있을 확률이 큽니다.

 

시동이 잘 꺼진다고 수리비 폭탄 맞는거 아냐?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현기차 기준으로 부품값  매우 저렴합니다.

 

 

2. 저속주행시 시동 꺼지는 이유

 

1) 크랭크 각센서 : 엔진의 크랭크축 회전 각도 또는 회전 위치를 검출하는 센서

 

회전각도나 회전 위치를 검출하는 센서인데 불량이라면 회전수가 검출되지 않으니 시동이 꺼지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2) 맵 센서 : 기관의 부하변동을 전기신호로 바꾸어 ECU에 전송하는 장치

 

크랭크 각센서가 정상인데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하면 우선적으로 MAP센서 불량을 의심행봐야 합니다. 압력의 변화를 전압변화로 대치하여 ECU에 신호를 보내게 되는데, 불량이라면 신호를 보내지 않습니다. 

 

3) 캠 포지션 센서

4) OCV 오일 컨트롤 밸브

5) 스로틀 포지션 센서

6) 속도 센서

 

위와 같은 부품의 불량을 의심해봐야 하며, 불량일 경우 대부분 저속에서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당황하지 않고, 다시 시동을 걸면 걸리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3. 고속주행시 시동꺼지는 이유

 

1) ECU 불량 : 전자제어유닛으로 자동차에 들어가는 전자부품의 '뇌'역할을 수행. 

 

ECU

 

2) 배선 불량

 

3) 컨트롤 배선  불량

 

 

4) 모듈레이터 불량

5) 점화장치 불량

 

이러한 장치들이 불량이면 시동꺼짐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차량 관리 부족으로 인한 시동꺼짐  현상

 

연료가 소진되거나 각종 오일류 관리를 안해줘서 엔진에 무리가 와서 시동이 꺼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연료소진

2) 엔진오일 오염 

3) 부동액 부족으로 인한 엔진과열

 

5. 시동꺼짐 현상 발생시 대처방안

 

1) 빠른 진단과 수리

 

ECU결함으로 리콜된 벤츠의 모습

 

자동차는 기계장치이자 전자장치입니다. 그리고 영원히 고장나지 않는 기계는 없습니다. 아무리 비싼 신차여도 불량품이 나올수 있습니다.  때문에 처음 증상이 발생하뎜 정확히 어디가 문제인지를 파악해 빠르게 조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신차 출고시

 

보증기간이 남아있는 차라면 적극적으로 정식 서비스센터에 가서 수리를 받으셔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정식서비스센터에 가도 문제없다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는 것입니다.

 

그말만 들으시면 안되고 안에 있는 장치와 배선을 싹다 교체하는 한이 있더라도 적극적으로 수리를 받으시고, 만일을 위해 교환이력을 남겨두시는게 좋습니다. 

 

2) 중고차 구입시

 

중고차를 삿는데 갑자기 주행중에 시동이 꺼진다?? 갑자기 차 잘못 산거 아냐? 라는 불안감이 온몸을 엄습하는데요. 일단 재시동이 걸리면 그대로 서비스센터에 가시면 되고, 재시동이 안걸리면 보험사에 긴급출동 불러서 견인시키면 됩니다.

 

시동꺼짐 현상의 대부분은 앞서도 말했지만 배선불량이나 점화장치 불량인 경우가 많습니다. 스마트폰으로 비유하면 폰이 고장난게 아니라 대부분 충전선이 고장난 경우가 대부분이죠. 즉, 수리비 그리 많이 안나옵니다. 그리고 조치 받으면 아무 문제없이 운행이 가능한 경우가 대부분이구요.

 

 

6. 잡히지 않는 시동꺼짐 현상, 보상 가능할까?

 

1) 레몬법 : 매그너슨 - 모슨 보증법

 

미국에선 불량품을 레몬이라고 칭함

 

미국은 차량 및 전자제품에 결함이 있을 경우 중대하자 2회, 일반하자 3회 재발시 환불 또는 교환조치가 이뤄져야 하는 이른바 '레몬법'이 있는데요. 한국에도 2019년 1월부터 레몬법이 시행되었습니다. 

 

다만 아쉽게도 시동꺼짐 현상은 이러한 중대하자에서 벗어나 있습니다. 하자가 있다 하더라도, 하자심의위원회에서 승일을 해줘야 하는데, 현재는 인정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아니 주행중 시동이 꺼지는게 중대하자가 아니면 뭐가 하자야? 란 생각도 들긴 합니다만, 여하간 아직은 인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 이전글 더보기

 

 

엔진보링이란? 비용, 필요성, 효과

장기간 차량을 운행하다보면, 특히 국산차를 타고 계시면 '엔진보링'을 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엔진보링이 무엇이고, 필요성, 비용 등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엔진보링이란? 2.

young-key.tistory.com

 

 

전기차 배터리 수명,교체시기, 비용

작년말 테슬라 차주가 테슬라를 스스로 폭파시키는 기사가 화제가 된적 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배터리를 교체해야하는데 테슬라에서 교체한 배터리 비용이 2700만원이었기 때문입니다.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