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자동차

자동차 정기검사 유효기간, 알림설정, 예약 비용 등

 

자동차 정기검사는 2년에 한번 진행됩니다. 검사를 통과하면 2년동안 유효하며, 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차량은 주행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때문에 반드시 시기를 놓치지 않고 꼭 제 시기에 점검을 받으셔야 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안내는 우편으로 받게 되는데, 문자로 받아볼수 있게끔 설정해두시면 시기를 놓칠일 없이 간편합니다. 정기검사 관련해 알기쉽게 모든 사항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목차

 

1.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알림 문자로 받는 방법

2.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 방법

3. 자동차 정기검사 비용 

4. 자동차 정기검사 준비물

5. 정기검사 불합격시 대처방법

 

1. 자동차 정기검사 기간 알림 문자로 받는 방법

 

TS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정기검사 안내문자를 문자와 메일로 받을수 있게 설정해놓을 수 있습니다.

 

홈페이지 메인화면에 고객참여 - 자동차(이륜차)검사 기간 안내 서비스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개인정보수집에 동의하신 뒤에 차량번호와 생년월일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휴대전화번호와 이메일을 입력하신 뒤 서비스 신청하기를 누르면 됩니다. 문자나 톡 혹은 이메일 수신동의중 원하시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검사를 기간내에 받지 않으면 다음과 같이 과태료가 발생됩니다.

 

자동차정기검사-과태료
과태료

우편통지는 분실 등으로 확인하지 못할 염려가 있으니 문자&톡 서비스 신청해두시면 간편합니다.

 

 

2.  자동차 정기검사 예약 방법

 

자동차 정기검사는 공단검사소 민간(지정)검사소 두군데에서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① 공단검사소 : 사전예약제로 진행

② 민간검사소 : 집근처 검사소에서 전화확인후  바로 검사 가능

 

공단검사소

 

공단검사소는 예약이 빠르게 마감되는 편입니다.

때문에 집근처에서 빠르고 편하게 받으려면 민간 검사소를 이용하시며 됩니다. 

 

해당화면 링크는 위 사진에 넣어뒀습니다. 클릭하시면 예약 페이지로 넘어갑니다. 

 

 

3. 자동차 정기검사 비용 

 

자동차 정기검사는 지역에 따라 ① 정기검사 ② 종합검사로 구분됩니다 

 

1) 비용

부가세 포함(재검사 수수료는 무료)

 

위 검사 수수료는 한국교통안전공단 기준 금액이며, 지정정비사업자(민간)는 공단과 가격이 상이할 수 있습니다. 민간업소에서 받길 원하시는 분들은 전화를 통해 가격을 확인하시고 가는게 좋습니다. 

 

2) 감면 대상

 

접수직원에게 감면대상자임을 말하면 전산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산확인이 되어야만 감면되며, 안되는 경우 정상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다만 수검후 60일 이내에 전산조회가 가능한 경우 감면액을 환불 받을 수 있습니다)

 

3) 정기검사 종합검사 지역

 

서울을 포함한 거의 대부분 지역은 종합검사 지역이고, 강원도를 포함한 일부지역만 정기검사를 받게 됩니다. 

 

종합검사 지역

위 지역은 모두 종합검사 지역이며, 나머지 지역만 정기검사를 받게 됩니다.

 

 

4. 자동차 정기검사 준비물 & 과정

 

차량등록증과 보험가입증명서가 필요하나, 대부분 업소에서 전산으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따로 필요한 준비물은 없습니다. 면허증 정도만 챙겨주시면 됩니다.

 

 

실제 검사 시간은 20분 이내로 금방 이뤄집니다. 다만 공단검사소는 예약차량이 많아 대기시간이 소요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5. 정기검사 불합격시 대처방법

 

1) 셀프조치 불가능시

위 사진은 몇년전에 불합격을 받은 제 차량입니다. 문제가 있는 부분을 정비소에서 수리한 뒤에 재점검을 받으면 됩니다. 유예기간은 2개월입니다.

 

따로 시간을 빼는 것은 아무래도 번거롭기 때문에 그 즉시 인근 정비소나 서비스센터에 방문해서 조치를 받으시고 당일날 바로 재검을 받으시는게 좋습니다. 때문에 정기검사는 오전시간에 받는게 당일에 끝내기 유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즘에는 환경 이슈가 민감하기 때문에 배출가스와 관련해 문제가 있다면 100% 부적합 판정을 받게 됩니다. 가령 산소센서가 이상이 있는 경우 운행에는 지장이 없어서 그냥 타고 다니는 경우가 많은데요. 자동차 정기검사시 무조건 부적합 판정을 받게됩니다.  결국은 수리를 해야하니 이상이 있을때 바로 수리하는게 낫습니다.  

 

2) 셀프 수리 가능한 부분

 

제 경우 전방 라이트 하나가 나갔는데, 공단 검사소에서 전구 하나 무료로 주고 셀프코너에서 교체하고 재검받으라고 한적이 있습니다. 이러한 간단한 조치는 공단검사소 내부에 있는 셀프코너에서 셀프 조치가 가능합니다. 아니라면 검사소에 상주하고 있는 정비사가 있으니 공임비 2~3천원을 주고 맡겨도 됩니다.

 

※ 이전글 더보기

 

 

자동차 에어컨 시원하지 않을때 원인, 수리비용

자동차 에어컨이 시원하지 않은 이유는 크게 5가지입니다. 원인은 무엇이고, 이에 따른 수리방법 그리고 비용은 얼마나 발생할지 정리하겠습니다. 목차 1. 냉매 (에어컨 가스) 부족 2. 자동차 에

young-key.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