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유튜브

[유튜브 조회수 늘리기] 업로드한 영상은 어디에 있으며, 조회수는 어떻게 측정될까?


유튜브 사용자는 10억명이 넘는다. 그렇지만 유튜브가 실제로 어떻게 작동되는지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오늘날 중요한 온라인 플랫폼들이 실제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아야 조회수를 늘리는데 도움이 될 것 이다. 


업로드한 동영상은 어디에 있나?

언젠가 한 무리의 중학생들이 이런 질문을 한 적이 있다. "동영상들은 도대체 어디에 있나요?" 알고보니 그 답은 의외로 복잡했다. 쉽게 말하자면, 비디오들은 하드 드라이브에 저장되어 있다. 그리고 하드 드라이브들이 엄청나게 많다는 것이다. 영상파일을 업로드 하면 유튜브의 서버들이 그 동영상을 잘게 쪼개고 트랜스코딩해서 다양한 화면 사이즈 및 연결 속도에 최적화된 포맷들로 바꾼다.



텔레비전이나 노트북 또는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려면 서로 다른 유형의 동영상 파일들이 필요하다. 이러한 파일들은 복사되어 세계 곳곳의 서버에 저장된다. 인기가 높은 동영상일수록 더 많은 복사본을 만들어 모든 장소에 보내진다. 


조회수란?

유튜브에 업로드된 동영상들을 측정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조회이다. 조회 수는 사람들이 몇 번이나 봤는지를 보여준다. 그런데 조회란 구체적으로 어떤걸을 의미할까? 그 의미를 파고들면, 조회란 어떤 동영상을 한 번 재생한 것으로, 누군가 실제로 그 비디오를 보려고 한 것이죠." 그리 만족스럽지는 않지만 테드 해밀턴의 대답이다. 그는 비디오 및 채널 등에서 만들어지는 데이터를 조직화하는 전문가이다. 조회 수를 측정하는 일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까다로운 작업이다.


동영상을 인기있게 보이는 잘못된 방식

동영상 재생 수를 측정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그리 어려운 문제가 아니다. 그러나 어떤 사람이 어떤 동영상을 실제로 보려고 재생했는지를 판단하기는 쉽지 않다. 제목이나 섬네일에 현혹되어 어떤 동영상을 열었다면 그것을 실제로 보겠는가? 누군가 한 동영상를 5분만에 연속 5회 재생했다면 그것을 다섯번의 조회라고 할 수 있겠는가? 동영상을 자동 재생해 놓고 다른 방에서 저녁 식사를 하고 있다면 또 어떻겠는가? 자동화 시스템에 의한 재생은 조회수에 포함해서는 안 된다는데 동의할 수 있겠는가? 


이런 것들 중 일부는 동영상을 실제보다 더 인기 있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교활한 작업이다. 어떤 경우든 데이터를 신뢰할 수 없게 만드는 의심스러운 행동들을 걸러애야 한다. 해밀턴은 이렇게 설명했다.


유튜브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

"매일 수십억 건의 조회 속에서 일정한 패턴들이 나타납니다." 조회 수는 여전히 인터넷상에서 얼마나 인기 있는지를 가늠하는 기준이다. 그러나 유뷰브에서 조회 수만 가지고 동영상의 인기를 판단 하는 것은 아주 위험하다. 우선 무언가를 어떻게 봤느냐 하는 것이 단순히 그것을 봤느냐 하는 것보다 중요하다. 검색을 통해 조회하는 적극적인 관심은 구독을 통한 반작용적인 관심과는 판이하게 다르다. 뭔가를 볼 때 속도감이 느껴진다면, 어떤 동영상이 인기를 얻게된 원동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예를 들면 2015년 래퍼 페티 왕의 '트랩퀸'이 인기를 얻는 데는 몇개월이 걸렸지만 아델의 '헬로'는 곧바로 큰 인기를 얻었다. 둘 다 그해 가장 크게 히트한 싱글이었지만, 대중에게는 다르게 받아들여진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군가 어떤 동영상을 얼마나 오래 보았느냐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어떤 동영상을 직접 보기 전에 얼마나 매력적으로 보였는가 하는 것이 아니라 보고 나서 얼마나 매력적으로 느꼈는지를 알 수 있다. 사람들이 뭔가를 보면서 보내는 시간의 총합을 '워치 타임'이라고 한느데, 지금은 그 워치 타임이 조회 수보다 훨씬 더 중요한 기준이 되었다.


300번째 조회수때 일시정지되는 시스템

영리한 유튜브 사용자들은 몇 년 전에 이미 눈치챈 일인데, 인기 있는 동영상의 조회 수는 301번째에 이르렀을 때 잠시 '꼼짝도 하지 않는다.' 조회 수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지 않기 때문이다. 집계되지 않는 시간 동안 유튜브 시스템들이 의심스러운 행동들을 잡아낸다. 300번쨰 조회에서 처음으로 집계가 일시 정지되는데, 특히 해당 비디오와 내용이 비슷한 비디오가 많을 경우 더욱 눈에 띈다. 신뢰할 만한 조회수를 측정하기 위한 노력은 지금도 보이지 않는 곳에서 계속 이루어지고 있다. 



동영상 분석툴 활용

동영상을 포스팅 하는 사람 누구나 분석 툴을 이용할 수 있다. 이 툴을 통해 모든 정보는 물론 다른 중요한 통계 수치들도 볼 수 있다. 유튜브는 매일매일 각 동영상에 대한 누적 조회 수와 '좋아요' '공유' '코멘트' 수 등을 계산한 다음 각 서버에서 각 동영상 채널에 대한 모든 데이터를 정리해 시청자들의 연령대와 성별 같은 중요한 정보들을 사람들에게 제공한다. 이 모든 데이터는 시청자들에게도 필요하지만, 유튜브 측에서 자신들의 전략을 수정하는 데도 필요하고, 유튜브 자체 시스템에도 필요하다.